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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 강점에 기반한 유아교사의 행복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인식 및 요구도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haracter Strengths-Based Happiness Promotion Program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6, 2014년, pp.201 - 221  

김미진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병만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  황해익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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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성격 강점에 기반한 유아교사의 행복 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의 인식 및 요구도를 알아봄으로써 이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유아교사로서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유치원교사 89명과 어린이집교사 95명이고,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격 강점과 행복에 대한 인식 및 실태를 살펴본 결과, 성격 강점에 대한 인식 정도는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 모두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보육교사에 비해 유치원교사가 행복 증진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교사의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요구도 차이를 살펴본 결과, 프로그램 목적, 운영자, 실시주기,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대학, 유아교육기관, 교사 차원의 노력,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 프로그램 적용 시 필요한 지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성격 강점에 기반한 유아교사의 행복 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의 인식과 요구도를 중심으로 중요성과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wareness of kindergarten teachers and daycare teachers on a character strengths-based happiness promotion program geared toward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their needs for that in an effort to provide some information on the development of this program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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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의 적용대상이 될 현장 교사들의 행복 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를 파악하여 유아교사의 행복 증진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성격 강점에 기반한 유아교사의 행복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유아교사를 대표하는 두 집단인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성격 강점에 기반한 행복 증진 프로그램의 인식 및 요구도를 확인하여 향후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한 후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 첫째, 본 연구는 성격 강점에 기반한 유아교사의 행복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인식, 실태 및 요구도 조사 연구로서 프로그램의 내용, 방법, 운영방안 등 모형 개발에 적절한 정보와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 및 논의를 바탕으로 성격 강점에 기반한 유아교사의 행복 증진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하여 유아교사의 삶의 질과 직무만족도 향상을 도모해야 할 필요가 있다.
  • 그 동안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는 우리나라 유아교육을 담당하는 대표적인 교사 집단으로 교사 양성과정과 근무 기관 등에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선행적으로 이루어진 다수의 연구에서는 ‘유아교사’라고 총칭하여 연구를 진행해 왔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유치원 교사, 혹은 어린이집 교사 집단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황해익, 김미진, 김병만, 2012, 2014).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를 대표하는 두 집단인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의 중심으로 그들의 성격 강점에 기반한 행복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인식, 실태와 함께 요구도를 프로그램 개발 이전에 선행적으로 고찰하여 두 집단의 교사들이 갖고 있는 인식과 요구도의 지향점을 살펴보고, 각 집단에서 인식하는 차별성과 강조하는 영역을 확인하여 유아교사의 행복 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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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IA에 속하는 지혜와 지식은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Peterson과 Seligman(2009)은 다양한 동서양의 철학, 종교, 문화 등의 고찰을 통해 시대와 문화를 불문하고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성격 강점과 덕목을 VIA(Values in Action) 분류체계로 제시하였는데, VIA에는 지혜와 지식(wisdom and knowledge), 용기(courage), 인간애(humanity), 정의 감(justice), 절제력(temperance), 초월성(transcendence)의 여섯 가지 미덕과 그에 따른 24가지 성격 강점이 포함되어 있다. 지혜와 지식은 지식 획득과 사용에 관한 인지적 강점으로 창의성, 호기심, 개방성, 학구열, 통찰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용기는 외적 혹은 내적인 반대에 직면했을 때의 의지에 관한 정서적 강점으로 진실, 용감, 인내, 열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타인을 돌보는 것에 관한 개인 내적인 강점인 인간애는 친절, 사랑, 사회적 지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건전한 사회생활에 기여하는 시민적 강점인 정의감은 공정, 리더십, 팀워크로, 지나침을 억제하는 강점인 절제력은 용서, 겸손, 신중, 자기규제로 구성되어 있다.
행복은 어떤 단어들과 함께 사용되고 있나? 행복에 대한 과학적 접근은 21세기에 접어들면서 본격적으로 이루어졌지만 고대부터 수많은 철학자와 종교인들이 행복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왔다(권석만, 2011). 행복의 본질을 표현할 수 있는 적절한 단어와 정의를 찾기가 쉽지 않을 뿐 아니라, 모두가 합의하는 정의를 내리기 어려워(임영진, 2010; Ben-Shahar, 2007; Park & Peterson, 2009), 지금까지도 행복은 주관적 안녕(subjective well-being), 심리적 안녕(psychological well-being), 삶의 질(quality of life), 삶의 만족도(life satisfaction) 등과 같은 용어와 함께 사용되고 있다(권석만, 2011; 김민경, 2011).
성격 강점이란 무엇인가? 긍정심리학에서는 자신의 대표적인 성격 강점을 깨닫게 되면 이를 생활에 끊임없이 활용함으로써 더욱 행복하고 충실한 인생을 살 수 있다고 주장한다(Hoggard, 2008; Seligman, 2009). 성격 강점은 사고, 정서 및 행동에 반영되어 있는 긍정적 특징으로(Park, Peterson, & Seligman, 2004, 2006), 인간으로 하여금 최적의 기능을 발휘하게 하고 좋은 삶을 만들게 함으로써 행복 증진에 긍정적으로 기여하는 성격적 특징을 의미한다(Peterson & Seligman, 2004; Seligman & Csikszentmihalyi, 2000). 즉 행복이 삶의 목적이라면, 성격 강점은 행복을 위한 방법론에 해당한다 (임영진,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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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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