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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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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동차주행거리 추정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발생 원인을 규명하였다. 그리고 각 원인이 자동차주행거리 추정 정확도에 미치는 영향을 오차율로 정량화하여 효율적인 자동차주행거리 추정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범조사 지역을 대상으로 자동차주행거리 추정 방법론의 정확도를 검증하기 위한 자동차주행거리 관측 자료를 구축하였다. 둘째, 자동차주행거리 추정 오차발생 원인은 표본크기, 표본추출방법, 단위구간 설정방법의 오류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각 원인에 따른 자동차주행거리 추정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설정하였다. 셋째, 각 방법론에 의한 자동차주행거리 추정 오차율을 비교분석 하였다. 마지막으로 Toy-Network를 구축하여 지역특성을 고려한 자동차주행거리 추정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실험 계획적 접근방법을 통하여 효율적인 자동차주행거리 추정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추정 정확도 검증을 위하여 자동차주행거리 관측 자료를 활용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자료수준과 지역특성을 고려한 자동차주행거리 추정 방안은 향후 지역별 자동차주행거리 추정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dentified the causes of errors that could take place in the estimation process of vehicle miles traveled and quantified the effects of each of those causes on the estimation accuracy of vehicle miles traveled via error rate to propose an efficient way to estimate vehicle miles travele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주행거리를 어디에 활용하는가? 자동차주행거리(Vehicle Miles Traveled, VMT)는 해당지역의 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자동차의 이동 거리 합이다. 교통 분야에서는 자동차주행거리를 도로시스템 성능평가, 교통사고 통계, 교통영향평가 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환경·보건 분야에서는 해당지역의 대기질 분석을 위한 자료로 자동차주행거리를 활용하고 있다.
자동차주행거리란? 자동차주행거리(Vehicle Miles Traveled, VMT)는 해당지역의 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자동차의 이동 거리 합이다. 교통 분야에서는 자동차주행거리를 도로시스템 성능평가, 교통사고 통계, 교통영향평가 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교통량에 기초한 자동차주행거리 추정방법 원리는 무엇인가? 교통량에 기초한 방법은 차량이동 실적자료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자동차주행거리 추정방법 중 가장 선호된다. 이 방법은 표본 구역 내에서의 연평균 일일 교통량(AADT, Annual Average Daily Traffic)과 도로 중심선 길이를 이용하여 일일 자동차주행거리를 구하고, 확장계수를 곱하여 해당 지역내 자동차 주행거리를 추정한다. 자동차주행거리 추정을 위한 교통량은 표본 구역 내에서 수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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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Kumapley, R.K. & J.D. Fricker, "Review of Methods for Estimating Vehicle Miles Traveled",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551, pp.59-66.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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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FHWA,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Highway Performance Monitoring System Field Manual, Washington, D.C. 2012. 

  4. Do, M. S., Kim, S. H., Moon, H. Y., Kim, M. S., "Classification Method of Homogeneous Road Section for National Highway",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vol. 24, no. 4, pp.523-533. 2004. 

  5. Frawley, W.E., "Random Count Site Selection Process for Statistically Valid Estimations of Local Street Vehicle Miles Traveled",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993, pp.43-50.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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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FHWA,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Traffic Monitoring Guide, Washington, D.C.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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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Guttman, L., An Outline of the Statistical Theory of Prediction, In: P. Horst (Ed.) The Prediction of Personal Adjustment, New York: Social Science Research Council, 1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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