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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1 no.5, 2014년, pp.16 -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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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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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화재발생 원인은? | 2013년 화재발생 원인을 분석해보면 “전기적인 요인”이 42.3%로 가장 높고 “부주의”에 의한 화재가 29.1%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학교시설의 경우 노후한 소방·전기 시설의 개·보수가 신속히 이루어져야 하며, 주기적인 점검과 노후 전선 콘센트 등을 교체하여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이 필요하며 특히 실험실, 컴퓨터실 등의 안전관리 강화가 절대적으로 요구된다. | |
교육시설에 설치해야하는 주요 소방시설은? | (1) 소화설비 : 소화기구(소화기 등), 옥내소화전, 스프 링클러(주로 대학만 해당됨) (2) 경보설비 : 비상방송설비, 자동화재탐지설비, 단독경 보형감지기(기숙사에 한함) (3) 피난설비 : 유도등, 비상조명등 (4) 소화용수설비 : 상수도소화용수설비 (5) 소화활동설비 : 연결송수관설비, 연결살수설비(지하 층에 한함) | |
화재발생 원인에 대한 분석의 결과는? | 1%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학교시설의 경우 노후한 소방·전기 시설의 개·보수가 신속히 이루어져야 하며, 주기적인 점검과 노후 전선 콘센트 등을 교체하여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이 필요하며 특히 실험실, 컴퓨터실 등의 안전관리 강화가 절대적으로 요구된다. 학교 내의 모든 실에는 안전점검 표를 비치하고 정기적인 점검이 이루어져야 한다. |
이용재, 건축물의 소방방재계획, 도서출판 대성, 2010
이용재, 소방관계법규, 성안당, 2011
한국화재보험협회, 안전점검결과보고서, 2013
교육시설재난공제회, 대학 화재사고 분석 및 실험.실습실안전사고 사례집, 2010.5
유용흠 외2인, 노후도를 기반으로 한 우리나라 학교시설의 안전평가에 관한 연구, 2013
소방방재청, 국가화재정보시스템, 화재통계자료, 2007-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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