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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공연예술 정보서비스품질이 초기신뢰와 프로슈머 활동에 미치는 영향: 무용공연을 중심으로
An Effect of SNS Performance and Arts Information Service Quality on Initial Trust and Prosumer Activity: Focusing on Dance Performance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4 no.1, 2016년, pp.199 - 214  

박선우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  조철호 (대구한의대학교 보건치료대학 의료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resent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casual relationships among performance and arts information service quality, initial trust, user satisfaction, reuse intention and prosumer activity in social network service(SNS). Also, we intended to explore significant factors on use perfor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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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공연예술분야에서 SNS 정보서비스품질을 결정하는 고유 요인을 고찰하고 증적으로 발견하고자 하였다. 둘째, 관련 분야에서 SNS 정보서비스품질요인, 초기신뢰, 사용자 만족, 재이용의도, 프로슈머 활동에 관한 개념과 측정도구를 살펴보고 정립하고자 하였다. 셋째, 이들 구성개념들 간의 인과적 관계를 연구모형으로 구성하여 실증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 첫째, SNS 공연예술 정보커뮤니티마다 고유 특성이 있으므로 SNS 커뮤니티별로 공연예술 정보제공, 신뢰, 사용자만족 등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짧은 시점의 일정 표본을 대상으로 한 횡단적인 연구이다. 셋째, 본 연구는 사용자 설문을 바탕으로 하였기 때문에 SNS 공연예술 정보커뮤니티의 고유의 전략은 고려되지 않았으며, 독립변수간의 인과적 관계는 다루지 못했다.
  • 사용자만족, 재이용의도, 프로슈머 활동과 연결하는 인과적 연구는 발견할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연예술분야에서 SNS 정보서비스품질의 요소를 사용자 측면에서 실증적으로 발견하고, 이것이 초기신뢰, 사용자만족, 재이용의도를 매개하여 궁극적으로 SNS 정보서비스의 품질을 결정하는 프로슈머 활동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점에서 본 연구는 차별적 의미를 가진다.
  • 셋째, 이들 구성개념들 간의 인과적 관계를 연구모형으로 구성하여 실증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관련 기업과 관계자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무용공연정보와 사용자들을 통해서 SNS를 활용한 공연예술 정보서비스품질의 요소를 실증적으로 발견하고, SNS 공연예술 정보서비스품질, 초기신뢰, 사용자 만족, 재이용의도, 그리고 SNS의 궁극적인 정보활동으로서 새롭게 정립된 프로슈머 활동을 추가하여 이들 간의 인과적 관계를 종합적으로 검정하고자 하는 초기적 연구이다. 본 연구는 사용자의 만족을 통한 초기신뢰 구축과 이를 통한 지속적 관계유지가 프로슈머 활동을 활성화 한다는 관점에서 다음의 시사점을 가진다.
  • 이처럼 기존의 SNS 정보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는 다수 있었지만, 공연예술분야의 고유 서비스품질을 찾는 것은 물론, 고객입장에서 형성되는 초기신뢰를 기반으로 사용자만족, 재이용의도, 그리고 궁극적으로 SNS 정보서비스 질을 결정하는 프로슈머 활동에 이르기까지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연구한 사례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와 문헌을 참고하여 SNS 공연예술 정보서비스품질을 도출하여 사용자가 느끼는 성과에 대한 지각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연예술 관련 SNS 정보서비스품질을 지금까지 정리된 기존연구와 예비조사를 토대로 하여 이해용이성, 상호작용성, 정확성, 적시성, 검색편리성의 5개 요인으로 잠정 요약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 기술적 환경요소의 충분한 뒷받침은 자료 제공자들이 자신의 정보 및 자료를 제공하는 동기를 형성하는데 기본적인 요소가 된다고 보는 것이다(오미라, 2003). 본 연구에서는 정보공유형 프로슈머 활동을 이미 취득한 정보에 따르거나 또는 자발적으로 관람한 공연예술의 경험과 관련 정보를 사용자 간에 공유하는 전반적인 활동으로 정의하였다.
  • SNS을 통한 정보제공과 유통 역시 예외는 아니다. 사용자들은 정보의 만족스러운 상호적 유통과 거래를 위해 웹사이트를 탐색하고 초기신뢰의 단서가 되는 서비스품질 요소를 찾으려고 한다. 본 연구에서 신뢰는 SNS에서 제공되는 정보서비스품질에 대한 신뢰로서 사용자 욕구가 반영된 웹사이트 서비스, 제공되는 공연정보서비스의 차별성 그리고 사용자와의 약속에 대한 성실한 이행에 대한 믿음으로 정의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연예술분야에서 SNS 정보서비스품질을 결정하는 고유 요인을 고찰하고 증적으로 발견하고자 하였다. 둘째, 관련 분야에서 SNS 정보서비스품질요인, 초기신뢰, 사용자 만족, 재이용의도, 프로슈머 활동에 관한 개념과 측정도구를 살펴보고 정립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1 적시성은 초기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정확성은 초기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상호작용성은 초기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검색편리성은 초기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이해용이성은 초기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적시성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정확성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상호작용성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검색편리성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5 이해용이성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SNS 공연예술 정보서비스품질은 초기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사용자 만족은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사용자 만족은 초기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사용자 만족은 프로슈머 활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재이용의도는 프로슈머 활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초기신뢰는 프로슈머 활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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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슈머란 무엇인가? 프로슈머는 일반 소비자보다 더욱 많은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며 상품의 개발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소비자라고 정의될 수 있다(Toffler, 1980). 프로슈머는 적극적, 창조적, 능동적, 열정적, 자발적인 특성이 있다.
프로슈머는 어떤 특성이 있는가? 프로슈머는 일반 소비자보다 더욱 많은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며 상품의 개발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소비자라고 정의될 수 있다(Toffler, 1980). 프로슈머는 적극적, 창조적, 능동적, 열정적, 자발적인 특성이 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빠른 확산으로 프로슈머의 가치창출 활동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공연예술분야에서는 SNS를 이용하여 어떤 방법들을 시도하고 있는가? 무선인터넷 인프라의 발전과 스마트폰 사용자의 증가에 힘입어 공연예술 관람자들 역시 관련 정보의 원천으로 인터넷이나 SNS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 공연예술계에서는 마케팅활동을 위해 SNS와 연계하여 관람객의 경험을 공유하고, 콘텐츠를 기반으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차별화되지 않은 정보제공이나 마케팅전략으로는 더 이상 공연관람객을 유인할 수 없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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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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