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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가치관이 점포선택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안경원을 중심으로 -
A Study of the Impact of Sense of Values on Select Stores and Satisfaction - Centered on Eyeglasses Stores - 원문보기

한국안광학회지 = Journal of Korean Ophthalmic Optics Society, v.19 no.4 = no.57, 2014년, pp.419 - 427  

이정규 (신한대학교 글로벌관광경영학과) ,  차정원 (신한대학교 뷰티헬스사이언스학부 안경광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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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안경원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가치관이 안경원 선택에 미치는 영향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안경원 선택 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안경원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공하고자 한다. 방법: 2014년 1월 1일부터 6월 30일 사이에 서울 및 경기북부지역의 안경원을 방문한 고객 24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 v.20.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고객들의 안경원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관 요인들의 순서는 '사회지향', '능력지향', '자유지향', '행복지향'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관 요인의 순서는 '사회지향', '능력지향' 등의 순으로 나타났고, 안경원 선택 요인들 중에서는 '서비스'의 항목이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다양해진 고객의 가치관 유형별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야 한다. "사회지향" 요인을 통해서 고객에게 다가가는 것이 가장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는 방법이며, 그 다음으로 "능력지향" 요인을 통하여 고객에게 다가가는 것이 긍정적 효과를 이끌어내는 방법인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은 서비스요인을 잘 관리해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We propose an effective marketing strategy for eyeglasses stores on the basis of surveys about the relationships between customers' social values, customer satisfaction and selecting glasses store. Methods: All 245 surveys were conducted about customers had visited the eyeglasses store loca...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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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객의 가치관은 개인의 행동과 판단을 이끄는 신념이며 고객 가치관의 특성들에 따라 다양한 구매행동이 나타나게 된다.[12-16]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사회심리학적 변수인 가치관을 측정 변수로 설정하여 안경원 고객들의 구매행동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즉, 고객의 가치관 중 어떠한 요인들이 안경원을 선택하게 되는 요인들로 작용하는지에 관하여 연구하고, 고객의 가치관이 안경구매 후 만족도와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는지 등에 관하여 연구함으로서 어려운 안경원 경영에 도움이 되는 연구를 해 나가기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12-16]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사회심리학적 변수인 가치관을 측정 변수로 설정하여 안경원 고객들의 구매행동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즉, 고객의 가치관 중 어떠한 요인들이 안경원을 선택하게 되는 요인들로 작용하는지에 관하여 연구하고, 고객의 가치관이 안경구매 후 만족도와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는지 등에 관하여 연구함으로서 어려운 안경원 경영에 도움이 되는 연구를 해 나가기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진행은 안경을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조사하고 통계처리를 하여 고객의 어떠한 가치관이 안경원 선택특성과 연관성을 가지는지와 그에 따른 고객만족도에 관하여 조사 하고자 한다.
  • 즉, 고객의 가치관 중 어떠한 요인들이 안경원을 선택하게 되는 요인들로 작용하는지에 관하여 연구하고, 고객의 가치관이 안경구매 후 만족도와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는지 등에 관하여 연구함으로서 어려운 안경원 경영에 도움이 되는 연구를 해 나가기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진행은 안경을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조사하고 통계처리를 하여 고객의 어떠한 가치관이 안경원 선택특성과 연관성을 가지는지와 그에 따른 고객만족도에 관하여 조사 하고자 한다.
  • 가치관은 안경원 고객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는데 매우 중요한 변수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들은 매우 부족한 현실이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 안경원 고객의 가치관이 안경원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위와 같은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고객의 가치관과 만족도와의 관계를 살펴볼 것이다.
  • 위와 같은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안경원선택과 만족도와의 관계를 살펴볼 것이다.
  • 본 연구에서 설정한 은 고객들의 가치관이 안경원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 설정한 는 고객들의 가치관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 설정한 은 안경원 고객들의 안경원선택 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안경원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고객 들의 가치관이 안경원선택에 미치는 영향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또한 안경원선택 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안경원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해 연구되었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 이를 위하여 가치관 요인들 중 가장 안경원선택과 영향관계가 높았던 고객의 “사회지향” 요인인 “논리적, 책임감, 적극성, 성취감, 자제력, 아량, 평등감, 가족의 안정 등”을 통해서 고객에게 다가가는 것이 가장 좋은 반응을 보일 것으로 생각되며, 그 다음으로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은 안경원선택에 두 번째로 영향력이 높았던 “능력지향” 요인인 “사회적 인정, 능력, 경제적 안정 등”을 통하여 고객에게 다가가는 것이 긍정적 효과를 이끌어내는 방법인 것으로 제안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은 서비스를 잘하는 것이 다른 요인들 보다 중요하다고 제안 하고자 한다.
  • 이상의 연구결과, 가치관이 안경원선택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으며, 가치관과 안경원선택과의 관계를 검정하기 위해 을 수립한다.
  • 이상으로 안경원선택 속성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고볼 수 있으며, 안경원선택과 만족도와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을 수립한다.

가설 설정

  • <가설 2> : 가치관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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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에 수행된 안경원의 경영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의 내용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안경원의 경영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1-11]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은 대부분 안경사가 경영을 어떻게 할것인지, 근무자의 특성을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 것인지, 안경원 디스플레이를 어떻게 할 것인지, 고객과의 관계를 어떻게 유지관리 할 것인지 등에 관한 것으로 모두 안경사의 입장에서 안경원 운영에 관하여 연구를 하였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고객들의 사회심리적 특성에 따라 안경원을 어떻게 선택하는지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안경원 경영에 어려움이 지속되는 이유는? 전 세계적 금융위기 이후로 최근까지 세계경제의 둔화에 따른 국내 경제침체의 영향 및 안경사 배출 증가의 영향으로 안경원 경영에도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1-4]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하여 다양한 경영기법을 도입할 필요성이 있다.
고객 가치관의 의미와 고객 가치관이 영향을 미치는 것은? [12-24] 다양한 사회심리학적인 특성 중한가지로 개인의 가치관을 들 수 있다. 고객의 가치관은 개인의 행동과 판단을 이끄는 신념이며 고객 가치관의 특성들에 따라 다양한 구매행동이 나타나게 된다.[12-16]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사회심리학적 변수인 가치관을 측정 변수로 설정하여 안경원 고객들의 구매행동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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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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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Kim SH, Lee JG. The Influences of the Client's Sense of Value upon the Choice of Travel Agent. Journal of Tourism Sciences. 1998;22(2):227-234. 

  13. Pitts RE, Woodside AG. Personal Values and Travel Decisions. Journal of Travel Research. 1986;25(Summer):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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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Park SY, Shin JC, Oh DH. A Study on the Impact of Consumption Value on Housing Type Choice Behavior.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2005;40(1): 75-91. 

  16. Choi EJ. Effect of the viewpoint of diners-out on the characteristics of restaurants selection,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Suwon, 2007;66-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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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Yang SK, Shim JH. A Study on the Effects of Needs- Based Customer Values on Customer Satisfaction in Service Industries - Focused on Fast-Food Restaurants. Korean Management Consulting Review. 2014;14(1):119-144. 

  21. Ham SP, Kim JT. A Study of the Marketing Strategy Based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Attributes of Selecting for Micro Brewery Beer House in Busan. The Journal of Business and Economics. 2004; Special 1:9- 22. 

  22. Sohn HK, Kim JS. Effects of Choice Attributes of Duty free shops on Satisfaction.Revisit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The Case of Japanese tourists. Journal of International Tourism Research, 2007;4(1):57-78. 

  23. Oh YH, Jung YT. In Study on the Effects of Store Choice Criteria of Mass Merchandisers on Store Loyalty and Customer Satisfaction: with Customer Emotions as Moderating Variables. The Journal of Business and Education. 2012;27(4):413-438. 

  24. Kim HJ, Han SL. The Effect of Sports Centers' Service Guarantee on Service Quality, Service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2013;11(9):127-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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