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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문화예술교육이 아동의 행동과 사회기술에 미치는 영향 : 예비연구
Effects of Art & Culture Education on Behavior and Social Skill in Children : A Preliminary Study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5 no.4, 2014년, pp.203 - 208  

정연경 (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  박수빈 (국립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백령 (경희대학교 문화예술경영연구소) ,  김기현 (성균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신민섭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이진 (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  김미경 (성북아이정신건강의학과) ,  김붕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Art and culture education might play a good role in children's emotions ; however, few studies to verify this have been conducted.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an art and culture education program on behavior and social skills in children aged 7-10 years. M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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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3) 그러나 위와 같이 현재까지 발표된 문화예술교육의 영향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정상 아동에서 문화예술 교육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강한 일반 아동에서 타당하고 신뢰성이 검증된 척도를 사용하여, 문화예술교육이 아동의 행동 및 사회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만 7-10세의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프로그램 시행 전과 후의 결과를 비교해 보았다.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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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예술교육의 역할은 무엇인가? 문화예술교육은 무용, 극, 음악, 문학 등의 예술활동을 직접 체험하고, 이에 대한 이론을 교육하는 과정을 통해 직간접적인 교육적 효과를 도모하는 것으로서, 동서양의 일차 및 이차 교육 기관의 기본 교육 과정으로 광범위하게 채택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은 공통적으로 언어만으로는 충분히 표현하지 못하는 인지나 정서를 다른 방식을 이용해 표현하는 것을 경험하게 해줌으로써 정서조절을 도모하며, 또한 각 사회의 문화적 지식과 규범을 가르쳐 주는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1) 음악이나 무용, 체육 등과 같은 문화예술영역은 고도의 운동조절능력과 자기성찰능력, 주의집중력을 요구한다.
문화예술교육이란 무엇인가? 문화예술교육은 무용, 극, 음악, 문학 등의 예술활동을 직접 체험하고, 이에 대한 이론을 교육하는 과정을 통해 직간접적인 교육적 효과를 도모하는 것으로서, 동서양의 일차 및 이차 교육 기관의 기본 교육 과정으로 광범위하게 채택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은 공통적으로 언어만으로는 충분히 표현하지 못하는 인지나 정서를 다른 방식을 이용해 표현하는 것을 경험하게 해줌으로써 정서조절을 도모하며, 또한 각 사회의 문화적 지식과 규범을 가르쳐 주는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문화예술교육의 효과는 무엇인가? 그런데 이러한 문화예술교육의 효과성을 검증한 자료는 그리 많지 않은 실정이다. 현재까지 밝혀진 연구결과에 따르면, 음악, 미술, 체육 등의 문화예술영역이 감정이입능력, 충동조절능력, 현실검증력, 정서조절능력 등의 정서·사회성 영역 및 주의력, 기억력, 언어능력, 학습능력, 통합지각능력과 같은 인지기능을 향상시킬 것으로 시사되었다.2-7) Hill8)은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감정에 대한 인지적이고도 정서적인 탐구과정이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보고하였고, Elliott9)은 아동의 정서를 고양시킴으로써, 아동의 기능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보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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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Driscoll DP. Massachusetts Arts Curriculum Framework. Malden, MA: Massachusetts Department of Elementary & Secondary Education; 1999. 

  2. Waller D. Art therapy for children: how it leads to change. Clin Child Psychol Psychiatry 2006;11:271-282. 

  3. Baumgartner T, Lutz K, Schmidt CF, Jancke L. The emotional power of music: how music enhances the feeling of affective pictures. Brain Res 2006;1075:151-164. 

  4. Lin ST, Yang P, Lai CY, Su YY, Yeh YC, Huang MF, et al. Mental health implications of music: insight from neuroscientific and clinical studies. Harv Rev Psychiatry 2011;19:3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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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Safran DS. Art Therapy and AD/HD: Diagnostic and Therapeutic Approaches. London: Jessica Kingsley;2002. 

  12. Yim JS. A meta-analysis of theses in Korea on effectiveness music therapy. Korean J Music Ther 2007;9:1-22. 

  13. Won KS, Park SH.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art therapy-focused on doctoral dissertation. Korean J Couns 2010;11:429-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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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Ladd GW, Coleman CC. Children's classroom peer relationships and early school attitudes: Concurrent and longitudinal associations. Early Educ Dev 1997;8:51-66. 

  27. Caprara GV, Barbaranelli C, Pastorelli C, Bandura A, Zimbardo PG. Prosocial foundations of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Psychol Sci 2000;11:302-306. 

  28. Brown WH, Odom SL, McConnell SR. Social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risk, disability, & intervention. Baltimore: Paul H. Brookes Pub.;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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