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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5 no.4, 2014년, pp.203 - 208
정연경 (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 박수빈 (국립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백령 (경희대학교 문화예술경영연구소) , 김기현 (성균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신민섭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이진 (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 김미경 (성북아이정신건강의학과) , 김붕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Objectives : Art and culture education might play a good role in children's emotions ; however, few studies to verify this have been conducted.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an art and culture education program on behavior and social skills in children aged 7-10 years. M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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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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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의 역할은 무엇인가? | 문화예술교육은 무용, 극, 음악, 문학 등의 예술활동을 직접 체험하고, 이에 대한 이론을 교육하는 과정을 통해 직간접적인 교육적 효과를 도모하는 것으로서, 동서양의 일차 및 이차 교육 기관의 기본 교육 과정으로 광범위하게 채택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은 공통적으로 언어만으로는 충분히 표현하지 못하는 인지나 정서를 다른 방식을 이용해 표현하는 것을 경험하게 해줌으로써 정서조절을 도모하며, 또한 각 사회의 문화적 지식과 규범을 가르쳐 주는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1) 음악이나 무용, 체육 등과 같은 문화예술영역은 고도의 운동조절능력과 자기성찰능력, 주의집중력을 요구한다. | |
문화예술교육이란 무엇인가? | 문화예술교육은 무용, 극, 음악, 문학 등의 예술활동을 직접 체험하고, 이에 대한 이론을 교육하는 과정을 통해 직간접적인 교육적 효과를 도모하는 것으로서, 동서양의 일차 및 이차 교육 기관의 기본 교육 과정으로 광범위하게 채택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은 공통적으로 언어만으로는 충분히 표현하지 못하는 인지나 정서를 다른 방식을 이용해 표현하는 것을 경험하게 해줌으로써 정서조절을 도모하며, 또한 각 사회의 문화적 지식과 규범을 가르쳐 주는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 |
문화예술교육의 효과는 무엇인가? | 그런데 이러한 문화예술교육의 효과성을 검증한 자료는 그리 많지 않은 실정이다. 현재까지 밝혀진 연구결과에 따르면, 음악, 미술, 체육 등의 문화예술영역이 감정이입능력, 충동조절능력, 현실검증력, 정서조절능력 등의 정서·사회성 영역 및 주의력, 기억력, 언어능력, 학습능력, 통합지각능력과 같은 인지기능을 향상시킬 것으로 시사되었다.2-7) Hill8)은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감정에 대한 인지적이고도 정서적인 탐구과정이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보고하였고, Elliott9)은 아동의 정서를 고양시킴으로써, 아동의 기능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보고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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