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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학부생의 다중지능과 학문적 적응도 분석 -C 프로그래밍을 중심으로-
Analysis of Multiple Intelligences and Academic Adjustment Level for Undergraduate Students of IT Major -Focused on C Programming-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4 no.6, 2014년, pp.189 - 197  

유상미 (한성대학교 공과대학) ,  최병수 (한성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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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IT 학부생의 다중지능에서의 특성과 학과 및 전공학문에 대한 학문적 적응도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H대학 M과의 IT 학부생 1학년 신입생 70명이었고 전공학문은 학과의 기초전공필수인 "컴퓨터언어I-C언어" 과목이었다. 연구는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에서 논란의 소지가 적은 8개 지능 영역을 사용하였고, 학문적 적응도는 대학생의 학과와 전공학문에 대한 적응력의 정도라고 조작적으로 정의하고, 변인으로는 선행연구를 통해 흥미, 몰입, 학과전공에 대한 친숙성과 관련성의 정도, 학업성취도 그리고 학과만족도를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는 IT 학부생은 다중지능 중 대인지능과 자기이해지능이 강점으로 나타났고 남녀 간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또한, 다중지능과 학문적 적응도 요인 간에 유의미한 상관들이 발견되었다. 특히, 학문적 적응도에서 C프로그래밍 학문에 대해 흥미와 몰입이 낮았지만 다중지능의 언어지능과 C언어에 대한 몰입과의 유의미한 상관은 매우 흥미로운 결과였다. 다중지능과 학업성취도와의 유의미한 상관은 나타나지 않았으나, 전공학문에 대한 관련성을 높게 인식할수록 C언어에 친숙함을 많이 느낄수록 학업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의 제한점을 논의하고, 연구 결과를 토대로 IT학부생의 학문적 적응도를 높이기 위한 처방적 전략에 대해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multiple intelligence and the levels of academic adjustment for the department and the major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majoring in IT. Seventy freshmen majoring in IT at the department of M, H University participated in this study and the basic major su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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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학에서 IT 관련 학과를 선택한 학생들의 다중지능에 주목하였다. 대학에서 IT 전공 분야를 선택하는 학생들은 다중지능이론 관점에서 어떠한 특성이 있는지 알아보고 또한, 이들이 선택한 학과 전공에 대한 학문적 성향과 다중지능과의 상관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4년도 IT 관련 학과의 신입생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 두 번째 문제는 IT 관련 학과 학생들의 학문적 적응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문적 적응도를 전공 학문에 대한 흥미, 몰입, 친숙성과 관련성에 대한 인지, 학과만족도를 측정하고 취득 성적을 학업성취도 변인으로 하여 분석을 하였다.
  • 둘째, 다중지능과 C프로그래밍에 대한 학문적 적응도에 대한 연관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문적 적응도를 학과 및 전공학문 영역에 대한 적응력의 정도라 조작적으로 정의하고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흥미, 몰입, 친숙감, 관련성 인지와 학업성취도 그리고 학과 선택에 대한 만족도를 변인으로 추출하여 연구에 투입하였다.
  • 에 동의하는 연구자들로부터 현실 상황에서 적합한 지능에 대한 대안으로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 역시 이러한 연구 경향을 지지하는 관점에서 IT 관련 학과를 선택하여 학생들의 다중지능적 특성과 학문적 특성을 탐구하였다. 이는 궁극적으로 IT 학부생들의 지능적, 학문적 특성을 이해하고 학문적 적응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함으로 그들이 양질의 대학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는 처방적 전략을 찾고자 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두 가지 문제를 탐색해 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첫째는 IT 관련 학과를 선택하는 학생들은 다중지능 에서 어떠한 특성을 보이는가이다.
  • 그럼에도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s) 에 대한 연구는 주로 고등학생의 직업탐색과 대학생의 다중지능에 기초한 진로선택과 관련한 연구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대학생의 학부 전공과 관련하여 연구는 드물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에서 IT 관련 학과를 선택한 학생들의 다중지능에 주목하였다. 대학에서 IT 전공 분야를 선택하는 학생들은 다중지능이론 관점에서 어떠한 특성이 있는지 알아보고 또한, 이들이 선택한 학과 전공에 대한 학문적 성향과 다중지능과의 상관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문제는 첫째, IT 관련 학과를 선택한 학생들에 대해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바탕으로 지능유형을 분석하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이 선택한 학과와 그에 따른 전공 학문에서 학생 자신이 느끼는 몰입과 즐거움, 관련성에 대한 인지와 학업성취도 그리고 학과 만족도를 통해 대학생 자신이 선택한 학과 그리고 전공 학문에 대한 학문적 적응도를 측정해 보고자 하였다.
  • 자신의 가치관이나 적성, 흥미 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상태에서 학과를 선택한 대학생에 경우 그에 관련한 학문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흥미와 즐거움을 얻지 못하고 미래에 대한 목표와 방향을 상실한 채 휴학, 전과, 편입, 졸업지연, 자퇴 등을 겪으며 방황하게 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정 학과에 진학한 대학생이 자신이 선택한 학과와 그에 따른 전공학문이 자신의 흥미와 관심 그리고 자신의 능력과 지능 등에 잘 부합하는지 적응력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학문적 적응도 개념을 조작적으로 정의하였다.
  • 전공학문인 C 프로그래밍에 학문적 적응도를 알아보고 학문적 적응도 요인들이 다중지능과 어떠한 관계를 보이는가 그리도 이들 변인들 간에 어떠한 상관을 보이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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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ardner가 제시한 8 가지 지능 영역은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언어지능은 언어의 어순, 단어, 어형의 변화 등에 대한 언어적 민감성 그리고 복잡한 의미를 표현하는 작문능력과 학문적 언어력, 타인과의 대화에서의 대인적 언어력 등을 포함하는 지능을 말한다. 논리수학지능은 일상생활에서의 계산과 정량화 능력에서 복잡한 명제를 인식하는 수학적 능력과 일상적 문제의 논리적 해결력과 과학적 사고 등에 대한 지능을 말한다. 공간지능은 시각적인 방법으로 이미지화하고 수정 또는 변형을 통해 재창조할수 있는 능력으로 공간적으로 생각하고 인식하며 활동하는 지능과 관계된다. 대인지능은 타인을 이해하고 적절히 상호작용하는 능력으로 인간친화 지능에 해당되며, 자기이해지능은 자신에 대한 욕구, 느낌 등을 정확히 지각하고 효능감을 인식함으로 자신의 미래를 계획하고 조절하는 메타인지 전략 등을 사용할 줄 아는 지능을 말한다. 음악지능은 음조, 리듬, 음색 등에 정서적 측면에 대한 민감성과 감상력, 가창력, 악기 다루는 기술 등에 대한 지능을 말하며, 신체운동지능은 자신의 몸을 기술적으로 사용할 줄 아는 능력과 다른 대상을 능숙하게 조작할 수있는 능력과 관계된다. 마지막으로 자연탐구지능은 자연 세계를 관찰하고 인식하는 능력으로 식물 및 동물에 대해 관심을 갖고 대상을 이해하고 잘 다루며 이에 대한 학문적 연구나 활동 능력을 말한다.
학문적 적응도란 무엇인가? 이를 위해 먼저, 학문적 적응도 개념을 조작적으로 정의하였다. 학문적 적응도(Academical Adjustment Level: AAL)란 대학생들이 선택한 학과와 그에 따른 학문 영역에의 적응력에 대한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규정하고자 한다. 선행 연구를 보면 진로결정에서 학과에 대한 만족감과 강의에 대한 태도, 예습과 복습, 과제수행 등에 내적 동기가 매개되어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고[7], 학습지속의도는 학업에 대한 관련성이 높을 때 만족감과 함께 높은 지속의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8], 정보기술에 대한 유용성에 대한 인식과몰입은 이를 수용하는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밝혀진 바 있다[9].
하버드대학의 Gardner교수는 지능을 무엇이라고 보았는가? 하버드대학의 Gardner 교수는 1983년 전통적 지능지수(Intelligence Quotient: IQ)가 인간의 능력을 단일하게 하나의 숫자로만 측정한다는 점에 대해 한계를 지적하고 인간은 다수의 능력이 지능을 구성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다중지능 이론을 제시하였다[1]. 그는 지능을 “특정한 문화적 상황이나 공동체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중요한 산물을 형성하는 능력”이라고 보고 다양한 상황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여러 능력들을 지능의 개념에 포함시키고자 하였다. Gardner는 다중지능에서 학업 이외에 일상생활에서의 문제해결 능력까지 지능에 포괄적으로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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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 Gardner,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NY: Basic Books, 1983. 

  2. H. O. Kim, "A Critical Review of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Vol. 16, No. 4, pp.1-19, Dec. 2009. 

  3. J. U. Kim, & M. S. Kim, "The Effects of Career Group Counseling Based upon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on Career Decision-Making, Career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for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Carre Education Research, Vol. 25, No. 3, pp. 201-227, Sep. 2012. 

  4. J. H. Kim, & Y. L. Moon,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Career Education Program for Adolescents Based on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Vol. 19, No. 2, pp. 393-412, Jun. 2009. 

  5. H. Gardner, "Intelligence reframed: Multiple intelligences for the 21st century", NY: Basic Books, 1999. 

  6. H. J. Kim, "Validation study of multiple intelligence measurement", Seoul National University, Feb. 1999. 

  7. H. K. Shin, & J. S. Lee, "A Longitudinal Study on the Impact of Career Decision Level of High School Students on their College and Major Satisfaction and Academic Adjustment Level with Intrinsic Motivation as mediating variabl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45, No. 1, pp. 71-100, Mar. 2007. 

  8. B. S. Choi, & S. M. Yoo, "Analysis for SEM of ARCS Factor and Persistent Learning-Intension in Educational Mobile App",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JIIBC), Vol. 13. No. 4, Aug. 2013. 

  9. W. K. Lee, "An Longitudinal Analysis of Intrinsic Motivation's Effects on the Acceptance of Programming Language",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12, No. 3, Dec. 2010. 

  10. K. M. Yun, & S. H. Yoo, "Relationship between Multiple Intelligence and Career Maturity of the Gifted in Science and the Average Middle School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9, No. 2, pp. 517-536, Jun. 2008. 

  11. Y. B. Lee, "Effects of Multiple Intelligence and Environmental Variables on Ego-identity and Career Decision Levels of College Students", 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2004. 

  12. K. M. Kim, S. G. Yun, H. J. Jeong, & K. H. Lee, "The Relations among the Brain Dominance Thinking Types, Multiple Intelligences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Thinking Development, Vol. 7, No. 2, Jun. 2011. 

  13. K. H. Park, " An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of the Linguistic Intelligence and Multiple Intelligence according to the Touth Academic Achievements and Their's Brain Waves", 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yongji University, 2008. 

  14. H. J. Kim, "Validation Study of Multiple Intelligence Measurement", 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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