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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지능발달을 위한 민속놀이 선정기준 연구
Study on Guidelines for Selecting Traditional Games in Relation to Multiple Intelligence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5, 2014년, pp.229 - 248  

김은경 (동국대학교 유아교육과) ,  권대원 (동국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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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 다중지능발달에 있어 민속놀이가 효율적으로 활용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유아교육 및 민속놀이 관련 전문가 20명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통해 다중지능발달을 위한 민속놀이의 선정기준을 마련한 것이다. 연구결과 언어지능에는 쓰기 듣기 말하기 단어습득-활용, 논리수학지능에는 전략 수세기 패턴 가설-검증 비교-대조 계산능력, 공간지능에는 그리기 색칠 표상활동 조작-만들기, 신체-운동지능에는 대근육 눈과 손의 협응 유연성 조절력 균형 순발력 근력, 음악지능에는 노래 악기연주, 대인관계지능에는 조망수용 역할분담 협동 토의, 개인이해지능에는 개인적 의미-연계 계획-결정 정서표현 문제해결 이타심, 자연탐구지능에는 생물 무생물 계절 일기 천체가 주요 요소로 포함된 문항들이 선정되었다. 또한 선정기준에 따라 민속놀이를 분석한 결과 각각의 민속놀이는 여러 지능에 해당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민속놀이가 유아의 다중지능발달을 도모하는데 있어 활용가치가 높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raw guidelines on how to select traditional games that would efficiently help and develop multiple intelligences in children. Guidelines standard of section inquiries were prepared through a Delphi survey targeting twenty expe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tra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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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 다중지능발달에 있어 민속놀이가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다중지능발달을 위한 민속놀이의 선정기준에 대해 연구하였다.
  • 본 연구는 다중지능발달을 위한 민속놀이의 선정 기준을 마련하여 유아 다중지능발달에 민속놀이가 효율적으로 활용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둔 것이다. 다중지능발달을 위한 민속놀이 선정기준을 정하기 위해 유아교육 및 민속놀이 관련 전문가 20명을 대상으로 3차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문항을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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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민속놀이는 어떠한 형태를 띠는 경우가 대부분인가? 민속놀이는 단순히 게임(game)의 의미만 있는 것이 아니라, 지리적 환경을 바탕으로 하여 오랜 역사적인 문화의 변화·발전을 거치며 민중의 생활감정을 소화시켜 가면서 형성·계승된 것이다(최충환, 2003). 이러한 민속놀이는 종교의식이나 세시풍속, 노동과 관련되어 있으며 종합예술형태1)를 띠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는 놀이와 생활이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임재해(2008)에 의하면 일과 놀이, 굿, 잔치는 곧 노동활동과 유희활동, 제의활동, 의례활동으로서 제각기 존재하는 생활양식처럼 보이지만, 이 네 가지 생활양식은 서로 포함되고 포함하는 유기적 관계 속에 놓였다고 말한다.
민속놀이의 특징은? 민속놀이는 단순히 게임(game)의 의미만 있는 것이 아니라, 지리적 환경을 바탕으로 하여 오랜 역사적인 문화의 변화·발전을 거치며 민중의 생활감정을 소화시켜 가면서 형성·계승된 것이다(최충환, 2003). 이러한 민속놀이는 종교의식이나 세시풍속, 노동과 관련되어 있으며 종합예술형태1)를 띠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Gardner(2007)가 제시한 인간의 지능을 8가지로 나눈 것은 무엇인가? 그는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단일지능의 개념에서 벗어나 그동안 재능이나 취향 정도로 여겨졌던 인간의 행동 특성들을 지능이라는 범주 안에 넣고, 이러한 것들이 지능으로 인정되기 위한 준거들을 설정한 후, 그에 따라 인간의 지능을 8가지로 나누고 각 특징들을 제시하였다. 예를 들어,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들에 맞는 단어를 잘 선택하여 말을 잘 하거나 글을 잘 쓰는 사람은 언어지능, 숫자에 민감하고 가설-검증, 분류-조직에 뛰어난 사람은 논리-수학지능, 길을 잘 찾거나 인테리어 디자이너나 건축가처럼 공간 활용에 뛰어난 사람은 공간지능, 운동선수나 무용가 또는 손으로 정교한 작업을 수행하는 조각가 등은 신체-운동 지능, 음악을 좋아하고 그와 관련된 지식이 뛰어 나며 변형(편곡) 등이 가능한 사람은 음악지능,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 등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자기이해지능, 타인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능력이 있는 사람은 대인관계지능, 환경운동가나 생태학자처럼 자연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많은 사람은 자연 친화(탐구)지능이 높은 사람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8가지 지능은 적절한 환경과 자극을 통해 후천적으로도 발달시킬 수 있는데, 여기서 문화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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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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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Campbell, L., Campbell, B., & Dickinson, D. (2006). Teaching and Learning Through Multiple Intelligences, 다중지능과 교수-학습(이신동.정종진.이화진.이정규.김태은 옮김). 서울: 시그마프레스(원판 2004). 

  28. Gardner, H. (2007). Howard Gardner Multiple Intelligences, 하워드가드너 다중지능(문용린, 유경재 옮김). 서울: 웅진지식하우스(원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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