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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4 no.6, 2014년, pp.267 - 272
김보 (고려대학교 정보보호학과) , 임종인 (고려대학교 정보보호학과) , 조용현 (정보안전포럼)
Customers who register at mobile banking service through startphone has 40Mil in first quarter of 2014, which was increased 8.5%(3.6Mil) compare to figure from end of year 2013. Average 1 trillion 627.6billion won is dealing through smartphone banking in daily and three for increased psychological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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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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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사용자가 설치하는 앱의 평균은 몇가지인가? | 기업은 모바일 서비스를 활용한 비즈니스 영역이 새롭게 창출하고 사용자들은 모바일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설치하는 앱은 평균 26개로 대부분 보안취약점에 대한 안내 또는 경고 없이 사용하고 있다[2]. 금융회사의 경우 계좌이체, 신용카드사용 등 전자금융서비스를 위한 상품으로 개발되었으나 외부 해킹에 의한 정보유출과 불필요한 정보 노출에 따른 사고발생이 증가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위협이 존재하고 있는 상태다. | |
외부 해킹에 의한 정보유출과 불필요한 정보 노출에 따른 사고발생 등과 같은 위협에 스마트폰 금융 앱이 노출 될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 금융회사의 경우 계좌이체, 신용카드사용 등 전자금융서비스를 위한 상품으로 개발되었으나 외부 해킹에 의한 정보유출과 불필요한 정보 노출에 따른 사고발생이 증가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위협이 존재하고 있는 상태다. 따라서 스마트폰 금융 앱이 이와 같은 위협에 노출되었을 경우, 금융 소비자들의 금전적 손실과 이에 따른 사회 공학적 문제가 크게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최근에는 스마트폰 내의 손전등 앱 프로그램이 임의로 개인의 스마트폰 유심칩 정보나 기타 스케줄 등 개인정보를 침해하고 이를 외부에 제공한 사실이 방송 등 언론에 의해 공개되면서 스마트폰의 앱의 개인정보 침해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스미싱이란 무엇인가? | 최근 스마트폰 문자메시지 등에 악성코드를 심어 문자 메시지를 확인, 클릭시 스마트폰 내부의 개인 및 금융정보를 탈취하는 스미싱(SMS+Phishing)이 기승을 부리면서 이를 통한 신용카드 부정사용 결제 사건이 지속적 으로 발생하고 있다. 최근 소비자들은 본인의 개인정보에 대한 보안을 중요시 하고 있다. |
The Bank of Korea, "2013 year-round non-financial institution payment service usage Electronic Press",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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