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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CS모형에 근거하여 실습을 병행한 미생물학수업이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Nursing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in Microbiology Lecture involved in Laboratory Based on the ARCS Model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6 no.6 = no.72, 2014년, pp.1425 - 1434  

김보환 (가천대학교) ,  형희경 (예수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ried to identify the effect of nursing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in microbiology through microbiology laboratory practice based on the Keller's ARCS model. In order to achieve this research, this study was designed a quasi-experimental pre-post tests control grou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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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만, 전체적인 학습동기는 향상되었으나 4가지 하위요소 중 ‘관련성’ 요소에 대한 향상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으므로 추후 수업설계에서는 관련성 향상 전략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다양한 감염병 환자 간호, 병원감염 관리 및 항생제 내성 증가에의 대비 등을 위해 미생물학 교과목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간호학생들에게 미생물학에 대한 학습동기를 향상 수업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 간호교육 분야에서 학습동기 증진을 위해 문제 중심학습, 시뮬레이션 학습, 컴퓨터 보조학습, 이러닝, 팀기반학습, 협동학습 등 여러 교수전략이 대두되고 있으나 ARCS 모형을 적용한 학습동기 관련 연구는 국내에서 찾기 어려웠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생물학 교과의 학습동기를 증진하기 위해 ARCS 모형에 근거하여 교수설계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적용한 후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 관련성이란 수업이 간호학생에게 어떤 면에서 가치가 있을 것인가 혹은 왜 이 과목을 이수해야 하는가를 개별적으로 깨닫게 돕는 부분이다. 미생물학 강의 내용은 이후 전공 간호학 교과목을 배울 때 연계되며, 앞으로 간호사로서 일하게 될 때 무균법이나 감염예방과 같은 가장 핵심적인 내용의 근거가 되는 부분임을 깨닫게 도와서 간호학생의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자 하였다. 특히, 미생물학 실습프로그램 중에 손씻기와 소독에 대한 부분은 임상간호사로서 일하게 될 때 중요한 부분임을 강조하였다.
  • 미생물학 이론 강의는 간호 학생들이 강의 도입부에 학습목표를 숙지하고, 수업내용의 90%를 이해하게 돕기 위해 수업 마무리에 학습목표에 따른 요약을 제시하고, 다양한 난이도의 퀴즈를 통해 강의내용을 복습하게 구성하였다. 미생물학 실습프로그램은 이론수업에서 배운 부분을 실험을 통해 학생의 이해를 증진시킴으로써 지식을 체화시켜 장기간 기억이 유지될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였다.
  • 주의집중은 동기의 요소인 동시에 학습의 선행 조건이다. 미생물학 이론수업시간에 주의집중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으로 지식과 관련된 호기심을 유발하고자 하였다. 미생물학 교과내용과 연관된 식중독, 수퍼박테리아와 병원감염, 성병처럼 미생물에 의해 유발되는 질병관련 시사 및 뉴스 정보를 시청각 매체를 이용하여 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한 실마리와 자극들을 제공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동기유발 전략으로서 ARCS 모형 기반 미생물 수업을 운영한 후 미생물학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실험군은 ARCS 모형에 근거하여 실습을 병행한 미생물학 수업을 한 학기동안 운영한 후 학습동기를 측정하였고, 대조군은 고전적인 방법으로 미생물학 이론 수업을 제공한 후 두 군 간의 학습동기를 측정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에게 ARCS 학습동기 모형에 근거하여 실습을 병행한 미생물학 수업을 제공하고 미생물학 학습동기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지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그 결과 학생들이 흥미를 잃기 쉬운 기초간호과학과목인 미생물 수업에서 학습동기 주요 4가지 요소 중 주의집중, 자신감, 및 만족감이 증가하였고 총 학습 동기를 향상시켰다.
  • 따라서 만족감 향상을 위해서는 내재적 강화, 외재적 보상, 공정성 등의 전략들이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업목표와 내용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반복 학습했던 내용에 대해 평가하였고, 이미 배운 이론 지식을 실습을 통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했던 점 등이 학생들에게 만족감 향상 요인으로 작용했을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Keller의 ARCS 학습동기 모형에 근거하여 실습을 병행한 미생물학 수업을 제공받은 실험군과 고전적인 강의형태의 수업으로 진행되는 간호미생물학 이론수업을 받은 대조군에서 학습동기 효과 차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이 가설로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1. ARCS학습동기 모형에 근거하여 실습을 병행한 미생물학 수업을 받은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총 학습동기가 높을 것이다.
  • 2. ARCS학습동기 모형에 근거하여 실습을 병행한 미생물학 수업을 받은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학습동기의 주의집중이 높을 것이다.
  • 3. ARCS학습동기 모형에 근거하여 실습을 병행한 미생물학 수업을 받은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학습동기의 관련성이 높을 것이다.
  • 4. ARCS학습동기 모형에 근거하여 실습을 병행한 미생물학 수업을 받은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학습동기의 자신감이 높을 것이다.
  • 5. ARCS학습동기 모형에 근거하여 실습을 병행한 미생물학 수업을 받은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학습동기의 만족감이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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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초간호과학 교육은 표준 교과목으로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기초간호과학 교육은 초기 의학모델에서 탈피하여 간호학적 모형으로 전환하고 있는데 대한기초간호학회에서는 간호교육기관마다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는 기초간호과학 교과를 연구하여 표준 교과목으로 인체구조와 기능, 병원미생물학, 병태생리학 , 약물의 기전과 효과의 4개 교과로 제시하였고, 표준교과 내용과 표준강의계획서를 마련하였다(Lee, Kyung-Sook et al., 2013).
미생물학 교과란? 이 중 미생물학 교과는 간호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병원미생물(세균, 바이러스, 진균)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 병원체에 대한 방어기전을 학습하는 교과로(Lee, Kyung-Sook et al., 2013) 감염성질환 대상자에 대한 이해와 미생물검사, 약물 기전 이해를 위해 필수적인 기초간호과학 교과이다. 그러나 간호교육을 받았던 임상간호사들과 간호학 교수에게 기초간호과학 교과목에 대한 교육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4개 교과목 중 미생물이 가장 낮게 나타나(Choi, Myoung-AeㆍAn, Gyeong-Ju, & Jeong, Jae-Sim, 2012) 미생물학 교육만족도 향상을 위한 전략모색으로서 교수 방법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Keller가 제시한 계속적인 동기를 유지·상승시킬 수 있는 학습동기 이론의 특징은 무엇인가? , 1987a). 학습동기 증진 전략으로서 Keller가 제시한 ARCS 모델에 의하면 학습 동기는 주의집중(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과 같은 하위 요소들을 촉진시킴으로써 향상되는데, 주의집중은 학습자가 학습자극에 흥미를 갖고 주의를 집중하는 것이고, 관련성은 학습자 스스로 그 내용을 학습해야 할 필요성을 지각하는 것을 말한다. 자신감은 학습자가 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끝마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갖는 것이며, 만족감은 학습자가 수행한 것이 자신의 기대에 충족하여 긍정적인 느낌을 갖는 것을 말한다. 동기설계 모형은 이러한 각 요소들을 촉진시키기 위한 교수설계 전략을 제시한다(Lee, Ji-SooㆍSim, Hyeon-AeㆍKim, Kyung-Yun & Lee, Kang-Sung,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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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Cohen, J.(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 science.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 Choi, Myoung-Ae An, Gyeong-Ju, & Jeong, Jae-Sim(2012). A coordination analysis of perception on bionursing between clinical nurses and nursing professor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14(3), 212-220. 

  3. Choi, Myoung-Ae & Shin, Gi Soo(1999). Objectives and contents of basic medical science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9(6), 1455-1468. 

  4. Choi, Yun-Yong(2008). A study on Sino-Korean classics teaching-learning method applied on ARCS model, Kongju National University. 

  5. Huh, Man Kyu & Lee, Byeong Ryong(2006). The application of the ARCS model of motivation on the taxonomy class in high school biology II, Biology Education, 34(2), 133-144. 

  6. Keller, J. M.(1975). Motivation and instructional design: A theoretical perspective instruction,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2(4), 26-34. 

  7. Keller, J. M.(1987a). The systematic process of motivational design, Performance and Instruction 26(9-10), 1-8. 

  8. Keller, J. M.(1987b). Development and use of the ARCS model instructional design,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10(3), 2-10. 

  9. Kim, Jean-Hong Jeong, Jin-Su Park, Kuk-Tae & Jeong, Jin-Woo(2005). The effects of STS instruction using ARCS strategies on 5th graders' learning motivation and scientific attitude,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6(3), 175-182. 

  10. Kim, Seung-In & Kim, Yun-Jung(2010). A study on ARCS model's application for development of learning motivation of elementary school design educ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11(6), 111-122. 

  11. Lee, Ji-Soo Sim, Hyeon-Ae Kim, Kyung-Yun & Lee, Kang-Sung(2010). Effects of reality based science learning program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hievement: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elementary school level's science learning program applied the Keller's ARCS model,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15(1), 99-121. 

  12. Lee, Kyung-Sook Jeong, Jae Sim Choi, Myoung-Ae, Kim, Joo-Hyun, An Gyeong-Ju, Kim Jin-Hak, Shin, Gi-soo, Kim, Yun-Kyung, Lee, Yun-Mi, Chu, Sang-Hui, & Choi-Kwon, Smi(2013). Development of standard syllabuses for 4 subjects (structure and function of human body, pathogenic microbiology, pathophysiology, mechanisms and effects of drug) of Bionursing.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15(1), 33-42. 

  13. Lee, Joung-Hwa(2010). A case study on the quality okf the experience of required jazz dance class in college applying ARCS motive promotion strategy,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9(6), 511-524. 

  14. Park, Soo-Kyoung(1998). The effects of the constructivist instructional model using ARCS strategies on the acquisition of scientific conceptions and learning motiv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15. Ryu, Kyoung-Ho(2004). The effect of ARCS-base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on learning motivation self-efficacy, and school achievement, Korea University. 

  16. Song, Yong Gwan & Pyun, Chong Hyun(2008). The effects of ARCS strategy to physical education on high school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attitude, and motor performance,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15(1), 99-120. 

  17. Yoo, Ji-Soo Ahn, Jeong-Ah Yeo, Ki-Sun, & Chu, Sang Hui(2008). The study to reorganize the course of basic nursing science in a college of nursing.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10(2), 162-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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