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완전학습모델기반 간호 미생물학 이론 및 실습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평가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Clinical Practice Nursing Students' Microbiology Program Based on the Mastery Learning Model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15 no.2, 2013년, pp.90 - 98  

김보환 (가천대학교 간호대학) ,  장선주 (가천대학교 간호대학) ,  최정실 (가천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linical practice nursing students' microbiology program based on the mastery learning model, and to evaluate the effects of the program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self-efficacy,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related to the nursing students' 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4)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한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위한 완전학습 모델 기반 간호 미생물학 이론 및 실습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원시실험설계로 단일군 전후 시차설계를 적용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임상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완전학습 모델을 바탕으로 기초간호과학 교과목 중 미생물학에서 실습과정을 포함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간호학생에게 적용함으로써 지식, 자기효능감, 수행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완전학습 모델은 수업을 받은 학생의 95%가 주어진 학습과제의 90% 이상을 완전히 습득하게 하는 학습법의 모델이다(Bloom, 1971). 본 연구에서는 Kim (1994)이 제시한 완전학습 전략을 이용하여 기초간호과학 교과목 중 미생물학에서 실습과정을 포함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이론적 기반을 의미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완전학습 모델을 기반으로 간호 미생물학 이론 및 실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간호학생에게 적용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임상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완전학습 모델을 바탕으로 기초간호과학 교과목 중 미생물학에서 실습과정을 포함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간호학생에게 적용함으로써 지식, 자기효능감, 수행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완전학습모델이란 무엇인가? , 2012; Pinkey-Atkinson, 1980). 완전학습모델이란 Bloom (1971)의 이론을 바탕으로 만든 것으로, 학생 개개인이 주어진 자료를 순차적으로 학습해 나가며,수업을 받은 학생 대부분이 주어진 학습과제를 완전히 습득하게 하는 학습법이다(Bloom, 1971). 완전학습은 역량 기반 교육으로, 모든 대상자가 결과의 차이없이 최상의 실무를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초간호자연과학 과목 중 미생물학은 현재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 2008). 특히 미생물학의 경우 다른 기초간호과학 교과목보다 간호대학이나 간호학과 전임교수가 담당하는 것보다, 의대지원이나 외부강사에 의해 강의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며(Choe & Shin, 1997), 2007년 간호대학 평가순위 상위 5개 대학의 경우 실습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대학은 1개에 불과하였다(Yoo et al., 2008).
기초간호자연과학 과목은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 현재간호학에서 기초간호자연과학은 해부학, 생리학, 약리학, 병리학, 미생물학, 생화학등으로 분리되어 있거나 일부대학은 통합되어 있으며, 교과목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면서 교과내용과 교육목표의 표준화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Choe & Shin, 1997; Yoo, Ahn, Yeo, & Chu, 2008). 기초간호자연과학 과목은 방대한 개념 및 내용에 비하여 제한된 강의 시간수와 강의를 기본으로 한 이론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간호학생들이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새롭게 개편된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 생물 및 화학을 이수하지 않는 학생들이 증가하면서 효과적인 강의의 전달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Yoo et al.,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Barsuk, J. H., Ahya, S. N., Cohen, E. R., McGaghie, W. C., & Wayne, D. B. (2009). Mastery learning of temporary hemodialysis catheter insertion by nephrology fellows using simulation technology and deliberate practice. American Journal of Kidney Diseases, 54(1), 70-76. http://dx.doi.org/10.1053/j.ajkd.2008.12.041 

  2. Bloom, B. (1971). Mastery learning.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3. Byeon, Y. S., Choe, M. A., Kim, H. S., Park, M. J., Seo, W. S., Lee, K. S., et al. (2002). A study of content analysis on ICU nurses' knowledge of basic nursing science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4, 41-49. 

  4. Choe, M. A., Byeon, Y. S., Seo, Y. S., Hwang, A. R., Kim, H. S., Hong, H. S., et al. (2000). A study on the degree of need of the knowledge of pathophysiology, clinical microbiology and mechanisms and effects of drug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2, 1-19. 

  5. Choe, M. A., & Shin, G. S. (1997).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the curriculum operation of the basic medical science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7, 975-987. 

  6.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7. Frick, L. J., Frick, J. L., Coffman, R. E., & Dey, S. (2011). Student stress in a three-year doctor of pharmacy program using a mastery learning educational model.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75(4), 1-7. 

  8. Gardner, E. A. (2006). Instruction in mastery goal orientation: Developing problem solving and persistence for clinical setting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5(9), 343-347. 

  9. Hong, K. B. (2008).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blended instruction model of mastery learning in the college classroom: Focusing on the computer reservation subject matt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Kongju. 

  10. Jeong, S. H. (2009). The application and effect of creative training techniques to an anatomy subject for biological nursing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11, 183-194. 

  11. Kim, H. K. (1994). Development of mastery learning theory. Seoul: Moonumsa. 

  12. Kwon, E. O., Shim, M. Y., Choi, E. H., Lim, S. H., Han, K. M., Lee, E. J., et al. (2012). The effects of an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simulation training based on the mastery learning model.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8(1), 126-135. 

  13. Maag, M., & Fonteyn, M. (2005). Using a collaborative learning method to enhance mastery of pathophysiology content.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4(9), 435-436. 

  14. Pai, J. H., Kim, M. N., & Jeong, J. S. (2007). Clinical microbiology for infection control. Seoul: Hanmibook. 

  15. Park, M. J., An, K. J., Jeong, J. S., Kim, H. S., Hong, H. S., & Choe, M. A. (2007). Educational need assessment of advanced practice nurses on the pathophysiology.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9, 85-102. 

  16. Pinkney-Atkinson, V. J. (1980). Mastery learning model for an inservice nurse training program for the care of hypertensive patients.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11(2), 27-31. 

  17. Society of Biological Nursing Science, & The Korean Society for Microbiology. (2011). Nursing microbiology (2nd ed.). Seoul: Elsevior Korea. 

  18. Yoo, J. S., Ahn, J. A., Yeo, K. S., & Chu, S. H. (2008). The study to reorganize the course of basic nursing science in a college of nursing.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10, 162-169. 

  19. Yoo, J. S., Hwang, A. R., Hong, H. S., & Park, M. J. (2001).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web-based instructional program on basic nursing scienc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3, 63-68. 

  20. Yi, Y. J., & Cho, K. S. (2011). Survey on the students' evaluation and the administrational status of biological nursing science subjects in advanced practice nursing program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13, 193-203. 

  21. Zendejas, B., Cook, D. A., Hernandez-Irizarry, R., Huebner, M., & Farley, DR. J. (2012). Mastery learning simulation-based curriculum for laparoscopic TEP inguinal hernia repair. Journal of Surgical Education, 69, 208-214. http://dx.doi.org/208-214.10.1016/j.jsurg.2011.08.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