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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2 no.4, 2014년, pp.25 - 33
박장훈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교통물류학과) , 구성관 (한서대학교 항공학부 항공레저산업학과) , 백호종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우주법학부)
As global warming becoming an environmentally serious issue, more attention is drawn to fuel consumption which is the direct source of green house gas emission. The fuel consumption by aircraft operation is not an exception. Motivated by the societal and environmental context, this paper explains 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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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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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지연을 증가시키는 주요 원인이 되는 요소는? | 하지만, 북한과 대치하고 있는 국가안보적 상황과 군 작전공역으로 인한 공간적 제약으로 민간항공기가 실제로 운항할 수 있는 항로는 매우 제한된 공역에서 설정되어 운영되고 있다. 제한된 공역에서 항공교통수요의 증가는 항공기 지연을 증가시키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항공기 지연은 항공사 운영비용 상승, 여객의 시간비용 증가로 이어져 궁극적으로는 국가적 손실을 초래하고 있으며, 적절한 대응방안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이러한 현상은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 |
민간항공기가 실제로 운항할 수 있는 항로는 매우 제한된 공역에서 설정되어 운영되는 이유? | 최근 꾸준한 증가세를 보여 온 우리나라 항공교통수요는 작년 2013년 한 해 동안 총 7334만 명의 국내외 승객을 수송함으로써, 항공교통은 우리나라를 세계로 연결하는 21세기 국제화시대의 주도적인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하지만, 북한과 대치하고 있는 국가안보적 상황과 군 작전공역으로 인한 공간적 제약으로 민간항공기가 실제로 운항할 수 있는 항로는 매우 제한된 공역에서 설정되어 운영되고 있다. 제한된 공역에서 항공교통수요의 증가는 항공기 지연을 증가시키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 |
항공기 지연은 항공사 운영비용 상승, 여객의 시간비용 증가로 이어져 궁극적으로는 국가적 손실이 되기 때문에 정부에서 시행하는 대비책은? | 정부기관에서는 이 같은 현실적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비책을 시행 중에 있다. 예컨대, 최근에 실시하고 있는 대표적인 대비책에는, 항공기의 첨단화된 운항장비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성능기반항행(Performance Based Navigation, PBN) 개념에 기초해서 항로 재설계, 새로운 운항절차의 도입 등이 있으며, 항공기 운항 효율성 향상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노력에 따른 개선효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작업은 여러 모로 의미 있는 과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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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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