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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적자료를 활용한 항공기 연료 소모량 추정 및 정확도 분석
Estimation of Flight Fuel Consumption Based on Flight Track Data and Its Accuracy Analysi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2 no.4, 2014년, pp.25 - 33  

박장훈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교통물류학과) ,  구성관 (한서대학교 항공학부 항공레저산업학과) ,  백호종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우주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global warming becoming an environmentally serious issue, more attention is drawn to fuel consumption which is the direct source of green house gas emission. The fuel consumption by aircraft operation is not an exception. Motivated by the societal and environmental context, this paper explains a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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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EUROCONTROL의 BADA 자료와 실제 항적 자료를 결합하여 개별 항공기의 비행 중 연료 소모량을 추정하고, 항공사의 실제 연료 소모량 자료와 비교하여 추정값의 정확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실제 유상하중을 적용할 경우 3~11%의 오차 범위, 최대 유상하중의 80%를 적용할 경우 5~11%의 오차범위 내에서 비행 중 연료소모량 추정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항적 자료와 EUROCONTROL의 BADA자료를 이용하여 연료 소모량을 추정하고, 항공사의 실제 연료 소모량과 비교하여 추정 결과의 정확도를 살펴보았다. 그러나 자료 수집의 한계로 인해 국제선 항공기에 대해서는 연료 소모량 추정이 이루어지지 못했으며, 국내선 항공기 분석에 사용된 항공기 기종 역시 일부 제한적이었다.
  • 이러한 현실적 배경에서 출발한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1)항적 자료 기반의 개별 항공기 연료 소모량 추정과, 2)추정 연료 소모량과 실제 연료 소모량 자료의 비교를 통한 추정치의 정확성 분석, 두 가지로 요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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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지연을 증가시키는 주요 원인이 되는 요소는? 하지만, 북한과 대치하고 있는 국가안보적 상황과 군 작전공역으로 인한 공간적 제약으로 민간항공기가 실제로 운항할 수 있는 항로는 매우 제한된 공역에서 설정되어 운영되고 있다. 제한된 공역에서 항공교통수요의 증가는 항공기 지연을 증가시키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항공기 지연은 항공사 운영비용 상승, 여객의 시간비용 증가로 이어져 궁극적으로는 국가적 손실을 초래하고 있으며, 적절한 대응방안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이러한 현상은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민간항공기가 실제로 운항할 수 있는 항로는 매우 제한된 공역에서 설정되어 운영되는 이유? 최근 꾸준한 증가세를 보여 온 우리나라 항공교통수요는 작년 2013년 한 해 동안 총 7334만 명의 국내외 승객을 수송함으로써, 항공교통은 우리나라를 세계로 연결하는 21세기 국제화시대의 주도적인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하지만, 북한과 대치하고 있는 국가안보적 상황과 군 작전공역으로 인한 공간적 제약으로 민간항공기가 실제로 운항할 수 있는 항로는 매우 제한된 공역에서 설정되어 운영되고 있다. 제한된 공역에서 항공교통수요의 증가는 항공기 지연을 증가시키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항공기 지연은 항공사 운영비용 상승, 여객의 시간비용 증가로 이어져 궁극적으로는 국가적 손실이 되기 때문에 정부에서 시행하는 대비책은? 정부기관에서는 이 같은 현실적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비책을 시행 중에 있다. 예컨대, 최근에 실시하고 있는 대표적인 대비책에는, 항공기의 첨단화된 운항장비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성능기반항행(Performance Based Navigation, PBN) 개념에 기초해서 항로 재설계, 새로운 운항절차의 도입 등이 있으며, 항공기 운항 효율성 향상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노력에 따른 개선효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작업은 여러 모로 의미 있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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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ICAO Annex16 - Evironmental Protection (Volume 2 : aircraft Engine Emissions), 2008. 

  2. ICAO Carbon Emissions Calculator Version 3, 2010. 

  3. Judith Patterson, "Analysis of Departure and Arrival Profiles Using Real-Time Aircraft Data", Journal of Aircraft Vol.46, No.4, 2009, pp. 1094-1103 

  4. Gano B. Chatterji, "Fuel Burn Estimation Using Real Track Data", 11th AIAA Aviation Technology, Integration, and Operations (ATIO) Conference, including the AIA, 2011. 

  5. Kota Kageyama, and Yoshihiro Miyatsu, "A Basic Study on Efficiency in Japanese Airspace", 28th International Congress of The Aeronautical Sciences, 2012. 

  6. S. Alam, J. Tang, C.J. Lokan, and H.A. Abbass, "An Assessment of BADA Fuel Flow Methodologies for In-Trail Procedure Evaluation", EUROCONTROL.int. 2009. 

  7. David A. Senzig, Gregg G. Fleming, and Ralph J. Iovinelli, "modeling of Terminal-Area Airplane Fuel Consumption", Journal of Aircraft Vol.46, No.4, 2009, pp. 1089-1093 

  8. David A. Senzig, Gregg G. Fleming, and Ralph J. Iovinelli, "Fuel consumption modeling in support of ATM environmental decision-making", Eighth USA/Europe Air Traffic Management Research and Development Seminar (ATM2009), 2009. 

  9. FAA Aviation Environmental Design Tool (AEDT)2a Technical Manual, 2012. 

  10. IPCC 2006 IPCC Guidelines for National Greenhouse Gas Inventories (Volume 2 : Energy), 2006. 

  11. 박진서, 김제철, 최성원, "항공분야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방법 정립을 위한 정책적 제언", 교통연구 제17권 제3호, 2010, pp. 13-25 

  12. 이주형, 김용석, 신홍철, "항공기 비행단계별 연료소비 분석 및 Tier 3 배출량 산정", 한국기후변화학회지, 2014, pp. 61-70 

  13. EUROCONTROL User Manual for Base of Aircraft Data(BADA) Revision 3.10, 2012. 

  14. V. Serbezov, and D. Geshev, "Transport Aircraft Flight modeling for the Purposes of the Aircraft Systems Effectiveness Studies", МТМ virtual journal (http://mech-ing.com/journal/8-9-2008.html), 2008, pp. 28-30 

  15. 오은미, 은연주, 전대근, "비행 계획을 적용한 4-D 경로 모델링 및 성능 평가",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대회,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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