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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거리와 적재량 변화에 따른 항공기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연료소모량 산정
Aircraft Emission and Fuel Burn Estimation Due to Changes of Payload and Range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9 no.4 = no.73, 2015년, pp.278 - 287  

주희진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황호연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박병운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임동욱

초록

항공기 배기가스가 지구의 현재와 미래의 기후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력은 항공산업계가 당면하고 있는 매우 중요한 환경 이슈 중 하나이다. 온실가스 배출의 잠재적 악영향에 대한 우려가 증가함에 따라 항공기의 배기가스 배출을 줄이고 기후에 관한 항공기의 영향을 완화하는 수단 중 하나로 항공기 배기가스를 산정하고 예측하는 시스템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국 Lissys사에서 개발한 Piano-X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3가지 항공기 급에 대한 다양한 비행거리와 경로에 대해 유상하중의 변화에 따른 항공기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다양한 항속거리와 고도에 따른 경제속도, 장거리 순항속도, 최대 운항거리 속도에 대해 연료소모량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otential impact of aircraft emissions on the current and projected climate of our planet is one of the more important environmental issues facing the aviation industry. Increasing concern over the potential negative effects of greenhouse gas emissions has motivated the development of an aircra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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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배기가스의 산정과 비행 시나리오 설정에 따른 저감효과 분석 시뮬레이션을 통한 항공기 온실가스 배출량을 최소화하여 미래 기후변화와 에너지고갈에 대비하는 것을 연구목표로 한다.

가설 설정

  • 순항고도까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순항 중 고도를 높이는 step cruise 기능은 사용하지 않았다. 항공 교통 관제사가 날씨나 다른 항공기와의 간섭 등의 이유로 고도를 계단식으로 높이면서 날지 못하게 하는 상황을 가정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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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정부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어느 수준으로 잡았나요? 정부는 2015년 6월 30일 국무회의를 열어 2030년 우리나라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배출 전망치(BAU; business as usual) 대비 37%로 확정하고 이날 유엔에 이 계획안을 제출하였다. 정부는 제조업 위주인 국내 경제구조를 감안해 산업계의 감축량은 배출 전망치 대비 12% 이내로 결정하고 대신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발전과 수송 부문의 절감을 통해 감축량의 상당 부분을 해결하기로 하였다.
유럽연합에 따른 항공 산업 온실가스 배출량은 어느정도 증가했나요? 전 세계적으로 본다면, 항공 산업은 온실가스 배출량이 가장 빠르게 증가하는 산업 중 하나이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에 따르면, 전 세계의 항공기 온실가스 배출량은 1990년과 2002년 사이에 약 70% 증가했다. 온실가스 감축에 관한 많은 논란 속에서, 만약 온실가스 배출량이 2050년까지 50%에서 80%가 감축되어야만 한다면, 목표 감축량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항공기로부터 발생되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현저하게 감소되어야 함을 의미한다[4].
정부가 결정한 산업계의 감축량 수준은 어떻게 되나요? 정부는 2015년 6월 30일 국무회의를 열어 2030년 우리나라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배출 전망치(BAU; business as usual) 대비 37%로 확정하고 이날 유엔에 이 계획안을 제출하였다. 정부는 제조업 위주인 국내 경제구조를 감안해 산업계의 감축량은 배출 전망치 대비 12% 이내로 결정하고 대신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발전과 수송 부문의 절감을 통해 감축량의 상당 부분을 해결하기로 하였다. 따라서 항공 수송 분야도 감축량 중 상당 부분을 분담해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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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ICAO, ICAO Environmental Meeting Commits To A CO2 Standard (2010, February).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Online]. Available: http://icaopressroom.wordpress.com/2010/02/19/icao-environmental-meeeting-commits-to-a-co2-standard 

  2. Airbus: Global Market Forecast 2012-2031, AIRBUS S.A.S. 31707 Blagnac Cedex, France, PEFC 10-31-1270, 2012. 

  3. J. E. Penner, D. H. Lister, D. J. Griggs, D. J. Dokken, and M. McFarland: Special Report Aviation and the Global Atmosphere,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ISBN: 92-9169-, 1999. 

  4. J. E. McCarthy, "Aviation and Climate Change", Specialist in Environmental Policy, Congressional Research Service, 7-5700, Jan. 2010. 

  5. R. Cointin, "Aivation Environmental Tools Suite Overview and Integration",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Aviation Environmental Tools Colloquium, Dec 2010. 

  6. M. Kirby, K. Becker, S. Isley, G. Burdette, and D. Mavris, "Development of an Interactive Capability to Tradeoff New Technologies and Future Aircraft to Reduce Aviation Environmental Impacts", in Proceedings of the 27th Congress of the International Council of the Aeronautical Sciences. Vol.4, Nice: France, September 2010 

  7. K. Jonathan, A. Meghan, B. Eric, H. Andrew, S.J. Hwang, M. Andrew, S. David, S. G. Barberio, D. Eric, Y. Michael, H. Clifford and M. Jim, Aviation Environmental Design Tool(AEDT) Technical Manual Version 2a,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FAA(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DOT-VNTSC-FAA-12-09, Jan. 2014 

  8. C.J. Eyers, P. Norman, J. Middle, M. Plohr, S.Michot, K.Atkinson, and R. A. Christou, "AERO2k Global Aviation Emissions Inventories for 2002 and 2025", QinetiQ, Cody Technology Park,Farnborough, Hampshire, GU140LX, QinetiQ/04/001113, December 2004 

  9. Lissys : PIANOX User's Guide, PP. 4, 2008 

  10. Airbus: Getting to grips with Cost Index,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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