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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중년 남성의 자기이미지와 패션스타일 유형에 따른 취향 분석
Analysis of Taste of Middle-aged Korean Men Based on Self-image and Fashion style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8, 2014년, pp.37 - 54  

김희연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  김영인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fine the tastes of middle-aged Korean men by analyzing their characteristics, such as self-image, and fashion style. This study was carried out by using the Q methodology for survey research.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self-images of middl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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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기이미지 유형과 패션스타일 유형을 종합하고 취향에 대한 해석을 위해 패션관련 전문가집단의 워크숍을 실시하였다. 우선 개인적 차원의 취향 분석을 위해 전문가집단에게 패션스타일 유형별로 의복형태와 패션 액세서리 및 의복색채 자료가 인쇄된 질문지를 제시하여 연상되는 중년 남성의 특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패션스타일 유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는 자기이미지 어휘들을 추출하고, 자기이미지와 패션스타일 유형을 종합한 개인적 차원의 취향에 대한 명칭을 정하였다.
  • 이 연구는 현재 40~50대인 한국 남성의 취향을 분석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취향을 구성하는 요소를 고찰하고 취향 분석을 위한 구성 요소를 분류하였으며, 이를 분석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인간의 취향을 구성하는 요소를 고찰하고, 취향의 내적 요소인 자기이미지와 취향의 외적 요소인 패션스타일의 유형을 분석하여 40대와 50대의 한국 중년 남성의 취향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취향은 개인의 경험과 가치관 같은 내적인 측면과 외형적 표현방식이 통합하여 형성되므로, 취향의 내적 요소로서 자기이미지의 특성을 분석하고, 취향의 외적 요소로서 의복의 형태와 색채 및 패션 액세서리의 특성을 도출하여 패션스타일을 유형화하고자 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인간의 취향을 구성하는 요소를 고찰하고, 취향의 내적 요소인 자기이미지와 취향의 외적 요소인 패션스타일의 유형을 분석하여 40대와 50대의 한국 중년 남성의 취향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취향은 개인의 경험과 가치관 같은 내적인 측면과 외형적 표현방식이 통합하여 형성되므로, 취향의 내적 요소로서 자기이미지의 특성을 분석하고, 취향의 외적 요소로서 의복의 형태와 색채 및 패션 액세서리의 특성을 도출하여 패션스타일을 유형화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점잖은 중년 남성의 대표적인 비즈니스웨어를 연상시키므로 ‘젠틀 클래식 패션스타일’이라 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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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년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중년기(middle age)는 노년기가 시작되기 직전의 시기로 일반적으로 약 40세에서 60세까지를 말한다.1) 김윤숙 외2)의 연구에서 중년 남성은 삶의 경험으로 인해 좀 더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성숙형’, 신체적 변화를 경험하는 ‘체념형’과 자신만의 자유와 여유를 만끽하고자 하는 ‘청춘형’으로 유형이 구분되었다.
최근 남성들은 어떠한 경향을 보이는가? 최근 남성은 자아실현을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하면서 패션과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등 변화된 개성과 취향을 보이고 있다. 40대와 50대인 중년층은 6.
최근 젊은 감각을 유지하고자 하는 중년들을 지칭하는 신조어로 무엇이 있는가? 최근 젊은 감각을 유지하고자 하는 중년들을 지칭하는 신조어가 많아지고 있다. 자유로운 사고와 생활을 추구하고 자기관리를 통해 아저씨처럼 보이지 않도록 외모에 관한 관심이 높은 노무(NOMU: No More Uncle)족, 가정에서는 따뜻한 아버지이고 사회 에서는 패션을 추구하는 멋쟁이 신사인 레옹족 등이 있다.4)5) 제일기획6)7)이 연령대별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한 결과, 40-49세는 자신에 대한 투자를 하면서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편이며, 50-59세는 건강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고 관습과 권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수적인 면을 보이고 편안함을 추구하는 성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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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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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新인류족이 뜬다", 자료검색일 2011. 5. 2, http://er.asiae.co.kr/erview.htm?idxno2011042811371408519 

  5. "르포-노무족", 자료검색일 2010. 6. 11, http://news.hankooki.com/ArticleView/ArticleViewSH.php?urlreport/201010/sp20101001170118106190.htm&cd2301&verv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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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신수연, 김용덕 (1999), 성인남성의 캐주얼의복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7(4), pp. 597-608. 

  14. 김국희 (2009), 남성의 추구이미지와 패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패션상품 구매행동,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4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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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손은영, 고애란, 강지혜 (2009), 중년 남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추구이미지 및 캐주얼의류 구매의사 결정요인 연구, 한국의류학회 춘계학술대회, pp. 16-19. 

  17. 구양숙, 이영주, 추태귀 (2010), 남성들의 외모관리행동에 관한 연구(1): 연령을 중심으로,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2(4), pp. 459-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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