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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남성의 성격유형에 따른 의복이미지 선호, 추구이미지와 이미지 만족도
Fashion Image Preference, Pursued Image and Self-Image Satisfaction of Businessmen According to Personality Type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2 no.1, 2012년, pp.1 - 13  

김현수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지연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연희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at finding out the self-perception and value of clothing they wear to today's businessmen who work in a fast-growing global network society and for developing a suitable image consulting program for businessme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ategorize businessmen into perso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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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성격유형별 의복관련 태도 및 행동의 차이를 규명한 연구도 있었으나, 대부분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들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과거에 비해 외모에 대한 관심이 점차로 높아지고 있는 직장남성들을 대상으로 성격유형별 의복이미지 착용도 및 선호도를 밝히고자 한다.
  • 궁극적인 이미지 컨설팅의 목적은 이러한 맞춤형 컨설팅을 통하여 자아이미지 만족도를 높여 삶의 질에 긍정적 변화를 주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Jung의 심리유형론에서 출발하여 가장 보편적이고 타당한 척도로 사용되고 있는 MBTI 성격유형척도로 직장남성들을 분류한 후, 분류된 유형 집단별 의복이미지 선호, 추구이미지 및 이미지 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고 유형에 따라 의복이미지 컨설팅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상과 같이 추구이미지의 차원을 밝혀 의류시장 세분화 및 의복추구혜택, 의복행동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대부분이 여성대상 또는 30세 미만의 남성대상에 치중하고 있으며, 의복으로 자신을 표현하여 경쟁력을 키우고자 하는 직장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또한 추구 이미지가 개인의 심리적 특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성격에도 많은 영향이 있으리라 예상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직장남성을 대상으로 성격유형 지표별 추구 이미지의 차원을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직장남성의 성격유형을 분류하여 성격 유형 선호지표별 의복이미지 선호와 추구이미지 및 이미지만족도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성격유형은 MBTI 선호지표에 따라 외향-내향, 감각-직관, 사고-감정, 판단-인식 유형으로 구분하였으며, 분석결과 성격유형 선호지표별로 의복이미지의 선호, 추구 이미지와 이미지만족도에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다.
  • 본 연구에서는 본 연구의 연구대상인 직장 남성들을 통하여 다른 지표에 비해 연구결과가 미비한 ‘사고-감정’ 지표에 영향을 미치는 이미지 변수를 포함하여 4가지 선호경향 별 선호하는 의복이미지와 의복을 통하여 표현하고자 하는 추구이미지 및 자아이미지만족도와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 외적인 자아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외모만족도 내지는 신체만족도에 치중하여 신체를 얼굴, 상반신, 하반신 등, 특정부위로 구분하여 측정한 연구가 주를 이루며 개인이 총체적으로 자신의 외모에 갖는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느낌 또는 의복으로 표현된 자아스타일 만족에 관한 연구는 거의 진행이 되고 있지 않다. 특히 외모와 이미지만족도는 현대사회생활과 대인관계에 있어서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만큼 본 연구에서는 이미지 만족도를 외모만족도와 스타일 만족도로 분류하여 직장 남성들의 성격특성에 따른 이미지만족도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9) 추구이미지를 설명하기위해서는 우선 출발점인 자아이미지 개념에 관한 이해가 필요하다. 자아이미지(self-image)란 자아상 또는 자아개념 등으로 불리며,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해 가지는 주관적인 지각 또는 태도로20), Schenk와 Holman은 자아이미지를 실제적 자기이미지, 이상적 자기이미지, 사회적 자기 이미지로 구분하였는데, 실제적 자기이미지는 실제로 자신이 어떠한 지에 대한 지각이고, 이상적 자기이미지는 자신이 어떻게 되기를 희망하는 가에 대한 지각이며 사회적 자기이미지는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보는가에 대한 이미지로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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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향향이 선호하는 의복이미지는 어떠한 것인가? 여성을 대상으로 성격유형과 선호의복이미지의 관계를 알아본 오현정17)의 연구에서 외향향이 선호하는 의복이미지는 ‘캐주얼’, ‘스포티’, ‘젊음’, ‘발랄함’, ‘서양적인’ 이미지로 밝혀졌고, 내향형은 ‘단순한’ 이미지였다. 감각형은 ‘여성적인’ 이미지를, 직관형은 강렬한 이미지를 선호하였으며, 사고형은 ‘서양적인’ 이미지를 선호하였으나, 감정형의 선호이미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MBTI의 각 지표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4) 인간의 행동에 일관성 있는 패턴이 존재한다는 Jung의 심리유형론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MBTI는 인간의 행동을 4가지의 지표로 구분하고 있다. 각 지표는 서로 반대되는 4가지의 선호경향 쌍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쌍 중 선호도가 높은 쪽이 개인의 선호지표가 된다. 4가지 선호경향의 쌍은 각각 외향형-내향형(EI, Extraversion-Intraversion), 감각형-직관형(SN, Sensing-Intuition), 사고형-감정형(TF, Thinking-Feeling), 그리고 판단형-인식형(JP, Judging-Perceiving)이다.5) <표 1>은 김정택, 김혜숙, 제석봉6), 이현화, 박찬부7)와 오현남8)의 연구를 토대로 MBTI의 선호지표-4가지 선호경향에 관한 특성을 정리한 것이다.
의복이미지란 무엇인가? 의복이미지란 개인이 착용한 의복이 전달하는 총체적인 느낌을 말한다. 개인의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의복 스타일은 다양하게 나타나며, 연출하는 의복스타일이 상징하는 의미나 느낌이라 정의되는 의복이미지에 대한 지각 역시 개인이 소속된 사회의 문화적 규범에 의해 다르게 인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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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1. 노지영, 고애란, 정미실 (2005), 직장남성의 이미지 컨설팅을 위한 측정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패션성향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9(1), pp. 58-67. 

  2. 삼성디자인넷 (2008. 7. 10), "2008년 상반기 남성복 시 장 분석 및 하반기 전망", 자료검색일 2010. 8. 19, http://www.samsungdesign.net 

  3. 조선일보 (2011. 2. 9), "인사담당자 90%, 외모가 채용 여부에 영향을 미친다", 자료검색일 2011. 2. 9, http://news.chosun.com 

  4. 김정택, 심혜숙, 제석봉 (1995), MBTI 개발과 활용, 서울: 한국심리검사연구소, pp. 1-3. 

  5. Myers, I. B. & McCaulley, M. H. (1985), Manual: a guide to the development and use of the Myers- Briggs type indicator,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6. 김정택, 심혜숙, 제석봉(1995), MBTI 개발과 활용, 서울: 한국심리검사연구소, pp. 17-22. 

  7. 이현화, 박찬부 (1998), 지각자의 성격변인에 따른 의복단서의 인상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2 (3), p. 343. 

  8. 오현남 (2004), 여대생의 의복평가기준과 성격유형과의 관계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2(8), pp. 123-132. 

  9. 오현정 (2001 a), 소비자의 성격유형별 의복평가의 차이, 한국의류학회지, 25(2), pp. 249-258. 

  10. 이명희, 유경숙 (1998), 외향성 - 내향성, 성별 및 연령과 의복이미지 선호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6(12), pp. 105-114. 

  11. 이현정, 김미영 (2004), 의복이미지와 화장이미지에 관한 기존 연구 분석, 복식, 54(7), pp. 91-106. 

  12. 이명희, 김현주 (1997), 의복 스타일 이미지 선호와 자기이미지와의 관계 연구, 복식, 33, pp. 4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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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오현정 (2001 b), 성격유형별 선호하는 의복이미지와 의복구매행동, 한국의류학회지, 25(3), pp. 606-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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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장서현 (2003),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김국희, 김덕하 (2010), 20대 여성의 추구이미지에 따른 유행태도와 의류구매행동,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6(4), pp. 104-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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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정귀영 (2007), 시큐리티 종사자들의 무도수련이 자아 만족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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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김은선 (2008), 패션모델의 주관적 자기이미지와 객관적 자기이미지의 비교분석,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3. 김정택, 심혜숙, 제석봉 (1995), MBTI 개발과 활용, 서울: 한국심리검사연구소 pp. 304-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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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정근택 (1987), 상표이미지와 자아이미지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8. 노지영 (2001), 직장남성의 이미지 컨설팅을 위한 측정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인터넷 사용자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9. Parsons, A. & Dorsey, M. (2008), StyleSource: The Power of Seven Universal Styles, CA: Universal Style Publication. 

  40. 김정택, 심혜숙 (1990), 성격유형검사(MBTI)의 한국표준화에 관한 일연구, 한국심리학회지, 3(1), pp. 44-72. 

  41. 김정택, 심혜숙, 김명준, 심민보 (2003), MBTI Form K 한국 표준화에 관한 일연구, 한국심리유형학회지, 20(1), pp. 5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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