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찌개 HMR (Home Meal Replacement)에 대한 L.A. 지역 미국 소비자들의 태도, 인식 조사 및 기호도 조사
A Study on the Attitude, Perception, and Preference of Jjigae HMR (Home Meal Replacement) for Americans in L.A. Area 원문보기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30 no.6, 2014년, pp.704 - 715  

김미영 ((주)아워홈 식품연구원) ,  이보라 ((주)아워홈 식품연구원) ,  이영승 (단국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이영헌 (어드로이트 그로버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examine attitude, perception, and sensory evaluation of Jjigae HMR (Home Meal Replacement) for Americans in the L.A. area. Attitude and perception of Jjigae were conducted by 128 consumers. The questions were as follows: 1) frequencies and attitude toward soup and stew, 2...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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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식 HMR 국/찌개류의 수출을 위한 해외 현지 소비자 조사의 목적으로 조사지역으로는 미국의 LA를 선정하여 국/찌개류에 대한 미국 현지인들의 인식과 순두부찌개와 김치찌개에 대한 소비자 기호도 및 관능 특성 인식을 조사하였다. 미국 LA는 한인 시장이 가장 크게 형성된 도시로, 이민자 마케팅을 통해 한식 HMR 국/찌개류를 우선적으로 수출하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한식 찌개류의 대표적인 관능 특성인 매운맛과 신맛의 강도는 9점 적합척도(Just-About-Right, JAR)를 사용하였다(1: 너무 약하다, 5: 적당하다, 9: 너무 강하다). 마지막으로 찌개의 구매 의도를 5점 척도를 사용하여 평가하였다(1: 구매하지 않을 것이다, 5: 구매할 것이다). 시료 제공 방법은 monadic 방법(Meilgaard MC 등 2006)을 적용하여 한 시료의 평가가 끝나면 다음 시료를 평가하도록 하였으며 시료의 평가 사이에 물과 제시된 크래커 한 조각 이상을 사용하여 입을 가시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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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MR이란? HMR (Home meal replacement)은 식품산업 분야에서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분야로서(Food & food service economic 2012a), 전문가 집단의 델파이 기법 연구에서는 HMR을 ‘가정 외에서 판매되는 완전조리 혹은 반조리 형태의 음식을 구매하여 가정에서 바로 먹거나 간단히 조리하여 먹는 음식’으로 정의하고 있다(Lee HY 등 2005).
국내 HMR 제품에서 국, 찌개, 탕류가 5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한 것은 무엇의 영향을 받은 것인가? HMR의 전 세계적 성장과 더불어 국내에서도 CJ 제일 제당, 대상, 아워홈 등의 식품업체들이 소비자 트렌드에 맞춘 다양한 HMR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그 중에서 국, 찌개, 탕류가 5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조리 시간이 길고 어렵다는 한식의 단점을 해결한 것이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Food & food service economic 2012b, Retail magazine 2012).
미국 내 거주 한인은 주로 어디를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가? 2010년 기준으로 미국 내 거주 한인은 총 142만 명 수준으로(Min PG 2012), 주로 LA 중심의 서부의 캘리포니아(45만 명, 31.7%)와, 동부의 뉴욕/뉴저지(23만 명, 16.5%)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다. 그 중 캘리포니아 주 LA의 한인은 약 25만 명으로 추정되며, 그 다음으로는 오렌지카 운티가 10만 명 정도로 추정되어 이민자 마케팅을 적용 할 경우 미국 LA가 최우선으로 고려 되야 할 지역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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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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