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인터뷰를 통한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현황 및 개인 저작물 라이선스 보호에 관한 조사 분석 Market condition of Digital contents through interviewing Experts in Business and Research Analysis about License of Individual Contents원문보기
고도의 IT기술 및 클라우드 서비스의 발전과 스마트기기의 활성화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불법다운 공유 등의 양상이 생겨나면서 기존 DRM에 의한 불법 차단 방식이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장르를 불문하고 음악, 웹툰, 매거진, 각종 동영상 등의 창작활동을 하는 1인 창작에 의한 저작물들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어 이들의 저작물을 보호하고 활용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콘텐츠 사용자 니즈 기반의 정교한 라이선스 방식 및 관리가 필요하다. 이는 디지털 콘텐츠의 개인 간 유통을 위한 라이선스가 안정적이고 효율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콘텐츠 분야별 업계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현재 콘텐츠 시장 현황 및 향후 전망을 조사 분석하여 개인 간 거래활성화를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고자 한다.
고도의 IT기술 및 클라우드 서비스의 발전과 스마트기기의 활성화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불법다운 공유 등의 양상이 생겨나면서 기존 DRM에 의한 불법 차단 방식이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장르를 불문하고 음악, 웹툰, 매거진, 각종 동영상 등의 창작활동을 하는 1인 창작에 의한 저작물들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어 이들의 저작물을 보호하고 활용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콘텐츠 사용자 니즈 기반의 정교한 라이선스 방식 및 관리가 필요하다. 이는 디지털 콘텐츠의 개인 간 유통을 위한 라이선스가 안정적이고 효율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콘텐츠 분야별 업계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현재 콘텐츠 시장 현황 및 향후 전망을 조사 분석하여 개인 간 거래활성화를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고자 한다.
There are lots of limits on preventing illegal transaction of digital contents by existing DRM(Digital Right Management) methods because of illegal download and share of contents, which is resulted from advanced information technologies, development of cloud services, and smart instruments. In the o...
There are lots of limits on preventing illegal transaction of digital contents by existing DRM(Digital Right Management) methods because of illegal download and share of contents, which is resulted from advanced information technologies, development of cloud services, and smart instruments. In the other hand, the number of creators based on one person, in the area of music, webtoon, digital magazine and video, is increasing. As a result, it is needed that the necessities of digital contents transaction under the condition of convenience and efficiency through licence and management of contents to protect copyright of contents and to increase the transaction of digital contents. Therefore how to promote the transaction of digital contents should be studied by way of research analysis of contents market through interviewing experts in business.
There are lots of limits on preventing illegal transaction of digital contents by existing DRM(Digital Right Management) methods because of illegal download and share of contents, which is resulted from advanced information technologies, development of cloud services, and smart instruments. In the other hand, the number of creators based on one person, in the area of music, webtoon, digital magazine and video, is increasing. As a result, it is needed that the necessities of digital contents transaction under the condition of convenience and efficiency through licence and management of contents to protect copyright of contents and to increase the transaction of digital contents. Therefore how to promote the transaction of digital contents should be studied by way of research analysis of contents market through interviewing experts in busines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러한 맥락 하에 C2C 디지털콘텐츠 창작자 및 사용자간 거래 활성화를 위해서 현 시점에서의 일반적 디지털콘텐츠 시장 환경, 콘텐츠 유통 현황, 각 콘텐츠 분야별 주요 이슈 및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거래 활성화 원천기술 도입 시 전제되어야 하는 요소들, 창작자와 사용자간의 예상되는 갈등요소 해결방안, 사용편리성 및 효율성 등을 제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디지털콘텐츠 분야별 전문가의 개별인터뷰를 통해 현재 디지털콘텐츠 유통현황, 시장의 향후 전망, 유통구조 및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해결방안 등의 Insight를 통해 창작 또는 콘텐츠 사용이 활발한 소비자(Heavy User)를 중심으로 심층 정성조사를 진행하는 근거로 삼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유명 소수 작곡가들을 제외한 대다수의 작곡가들은 거의 생계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제안 방법
5명의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콘텐츠별 시장현황 및 디지털콘텐츠 저작물의 개인 간 거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크게 3가지 주제별로 정리해 보기로 한다.
디바이스 특성에 맞는 Interactive 매거진 개발 및 디지털 매거진 교육을 통한 거래, 유통 활성화에 노력하며 UI, 동영상, 창작활동을 통한 사용자 반응형 앱, 웹 등을 개발하고, 어도비 DPS와 흡사한 자체솔루션으로 Interactive Digital 매거진을 제작한다. 또한 매거진의 디지털화를 넘어선 새로운 Digital Contents를 기획하고 애니메이션 효과 등을 이용, 구독자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한다.
분야별 베스트셀러 저자들의 만화에 대한 생각을 릴레이로 진행하고 스페셜 인터뷰 & THE LOOK 코너를 진행한다.
이러한 맥락 하에 개인 간 콘텐츠 창작자 및 사용자간 거래 활성화를 위한 조사 분석의 1단계로 디지털콘텐츠별 각계 전문가들의 개별인터뷰(심층 정성조사)를 실시하였다. 인터뷰로부터 현재 디지털콘텐츠 유통현황 및 시장 트렌드와 저작물에 대한 소비자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그리고 개인 간 저작물 콘텐츠 이용활성화의 주요 문제점 및 이를 극복하기 위한 성공요인은 무엇인지 등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맥락 하에 C2C 디지털콘텐츠 창작자 및 사용자간 거래 활성화를 위해서 현 시점에서의 일반적 디지털콘텐츠 시장 환경, 콘텐츠 유통 현황, 각 콘텐츠 분야별 주요 이슈 및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거래 활성화 원천기술 도입 시 전제되어야 하는 요소들, 창작자와 사용자간의 예상되는 갈등요소 해결방안, 사용편리성 및 효율성 등을 제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디지털콘텐츠 분야별 전문가의 개별인터뷰를 통해 현재 디지털콘텐츠 유통현황, 시장의 향후 전망, 유통구조 및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해결방안 등의 Insight를 통해 창작 또는 콘텐츠 사용이 활발한 소비자(Heavy User)를 중심으로 심층 정성조사를 진행하는 근거로 삼고자 한다.
이러한 맥락 하에 개인 간 콘텐츠 창작자 및 사용자간 거래 활성화를 위한 조사 분석의 1단계로 디지털콘텐츠별 각계 전문가들의 개별인터뷰(심층 정성조사)를 실시하였다. 인터뷰로부터 현재 디지털콘텐츠 유통현황 및 시장 트렌드와 저작물에 대한 소비자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그리고 개인 간 저작물 콘텐츠 이용활성화의 주요 문제점 및 이를 극복하기 위한 성공요인은 무엇인지 등을 파악하였다.
전문가 인터뷰를 위해 향후 정교한 라이선스 방식 및 관리원천기술의 범위를 게임을 제외한 일체의 UCC 창작물(영상 등) Text 창작물(디지털 매거진, e-book등), 음원, 웹툰 등으로 규정하였다. 전문가인터뷰의 개괄적 조사목적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개인 간 콘텐츠 거래 활성화를 위한 동적라이선스 개발영역을 Define하며 주로 영상, 음원, 웹툰, 매거진 등 콘텐츠 분야별 전문가 인터뷰와 주요 Guide 작성 및 인터뷰 대상을 Search 한다. 인터뷰 대상자는 영상제작 편집감독, 음악작곡 및 편곡감독, 디지털매거진 기획자, 웹진社 대표, 한국복제전송저작권협회 종사자 등 5명으로 하고 조사기간은 2014년 6월부터 2014년 8월까지 이다.
성능/효과
셋째, 콘텐츠별 라이선스 관리 및 소비자의 이용행태 분석을 통한 다양한 기술적 지원으로 사용자의 이용편리성을 강화시켜야 한다. 먼저 사용자의 콘텐츠 사용니즈나 사용수준(콘텐츠의 단순한 리딩, 다운로드, 일정기간 보유, 공유, 편집, 재창작에 활용, 배포 등)에 맞는 콘텐츠의 라이선스를 다양화하고 가격을 차등화 함으로서 사용자의 이용편리성을 강화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후속연구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개인 창작자의 콘텐츠를 편리하고 쉽게, 그리고 합법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이용 수준(단순 리딩, 보유, 편집, 재 창집, 공유, 배포 등) 등 다양한 이용행태와 니즈에 따라 라이선스가 다양화 되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유통 플랫폼사들이 점차 동적 라이선스 Solution을 도입·적용함으로써 보다 빠른 시간 내에 저작물에 대한 건전한 유통시장이 자리 잡게 될 것으로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RM 기술의 특성은?
다양한 스마트 기기 활성화와 클라우드 서비스의 발전에 따라 여러 형태의 불법다운 공유 등의 양상이 생겨나고 있으며, 더불어 콘텐츠별 한 개의 라이선스로 관리 되는 기존 DRM 방식으로는 콘텐츠이용을 활성화하거나 불법을 차단하는데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 DRM 기술은 디지털 콘텐츠의 모든 유통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적용된 뿐만 아니라 유통시장의 각 주체들이 편리하고 일관되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1]. 따라서 콘텐츠 사용자의 니즈와 이용목적 등에 따라 정교하고 다양한 라이선스 방식 및 관리체계를 구축함으로서 편리성과 효율성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저작물의 유통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기존 DRM에 의한 불법 차단 방식이 한계에 부딪히고 있는 이유는?
고도의 IT기술 및 클라우드 서비스의 발전과 스마트기기의 활성화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불법다운 공유 등의 양상이 생겨나면서 기존 DRM에 의한 불법 차단 방식이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장르를 불문하고 음악, 웹툰, 매거진, 각종 동영상 등의 창작활동을 하는 1인 창작에 의한 저작물들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어 이들의 저작물을 보호하고 활용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콘텐츠 사용자 니즈 기반의 정교한 라이선스 방식 및 관리가 필요하다.
현재 웹툰 산업의 대표적인 광고 수익모델을 지속 유지하면서 무료로 웹툰을 제공하는 현재의 비즈니스 모델이 타당성이 있다고 보는 근거는?
따라서 현재 웹툰 산업의 대표적인 광고 수익모델을 지속 유지하면서 무료로 웹툰을 제공하는 현재의 비즈니스 모델이 타당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유료화 시장이 매우 미비할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Fig.
참고문헌 (10)
S. Jung, "Standardization of DRM Technologies in MPEG-21", KISTI, Vol. 35, No. 2, pp. 107-130, 2014.
H. Park, "Big Data Market Condition and Implication about a Contents Industry Field", KOCCA, Vol. 11, pp. 1-19, 2013.
S. Kim, "1 Man Creative Company Type and Success Strategy Research : Main of Digital Contents Branch", KODDCO, Vol. 10, pp. 69-77, 2010.
S. Lee, C. Shim, "Direction of Policy by Digital Contents Circulation Platform Evolve", KOCCA, Vol. 3, No. 69, pp. 1-20, 2013.
S. Kim,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and Use of Big Data Age", NIA, Vol. 8, pp. 1-24, 2013.
B. Kim, 2013 Korean Movie Industry Settlement, KOFIC Korean Movie Report, pp. 2-27, 2014.
Digital Music Market Situation Analysis and Improvement Plan Research(2012), http://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8146
Multi-media Common Consumption and TV-Mobile Simultaneous Use Continuous Phenomenon (2014). http://www.koreanclick.com/information/info_data_view.php?id358
Web-toon Use Relation Research(2013), http://www.trendmonitor.co.kr/html/01_trend/01_korea_view.asp?idx99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