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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인터뷰를 통한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현황 및 개인 저작물 라이선스 보호에 관한 조사 분석
Market condition of Digital contents through interviewing Experts in Business and Research Analysis about License of Individual Cont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2, 2014년, pp.357 - 364  

손방용 (대진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서혜선 (대진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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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의 IT기술 및 클라우드 서비스의 발전과 스마트기기의 활성화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불법다운 공유 등의 양상이 생겨나면서 기존 DRM에 의한 불법 차단 방식이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장르를 불문하고 음악, 웹툰, 매거진, 각종 동영상 등의 창작활동을 하는 1인 창작에 의한 저작물들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어 이들의 저작물을 보호하고 활용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콘텐츠 사용자 니즈 기반의 정교한 라이선스 방식 및 관리가 필요하다. 이는 디지털 콘텐츠의 개인 간 유통을 위한 라이선스가 안정적이고 효율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콘텐츠 분야별 업계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현재 콘텐츠 시장 현황 및 향후 전망을 조사 분석하여 개인 간 거래활성화를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lots of limits on preventing illegal transaction of digital contents by existing DRM(Digital Right Management) methods because of illegal download and share of contents, which is resulted from advanced information technologies, development of cloud services, and smart instruments. In the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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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맥락 하에 C2C 디지털콘텐츠 창작자 및 사용자간 거래 활성화를 위해서 현 시점에서의 일반적 디지털콘텐츠 시장 환경, 콘텐츠 유통 현황, 각 콘텐츠 분야별 주요 이슈 및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거래 활성화 원천기술 도입 시 전제되어야 하는 요소들, 창작자와 사용자간의 예상되는 갈등요소 해결방안, 사용편리성 및 효율성 등을 제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디지털콘텐츠 분야별 전문가의 개별인터뷰를 통해 현재 디지털콘텐츠 유통현황, 시장의 향후 전망, 유통구조 및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해결방안 등의 Insight를 통해 창작 또는 콘텐츠 사용이 활발한 소비자(Heavy User)를 중심으로 심층 정성조사를 진행하는 근거로 삼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유명 소수 작곡가들을 제외한 대다수의 작곡가들은 거의 생계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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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RM 기술의 특성은? 다양한 스마트 기기 활성화와 클라우드 서비스의 발전에 따라 여러 형태의 불법다운 공유 등의 양상이 생겨나고 있으며, 더불어 콘텐츠별 한 개의 라이선스로 관리 되는 기존 DRM 방식으로는 콘텐츠이용을 활성화하거나 불법을 차단하는데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 DRM 기술은 디지털 콘텐츠의 모든 유통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적용된 뿐만 아니라 유통시장의 각 주체들이 편리하고 일관되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1]. 따라서 콘텐츠 사용자의 니즈와 이용목적 등에 따라 정교하고 다양한 라이선스 방식 및 관리체계를 구축함으로서 편리성과 효율성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저작물의 유통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기존 DRM에 의한 불법 차단 방식이 한계에 부딪히고 있는 이유는? 고도의 IT기술 및 클라우드 서비스의 발전과 스마트기기의 활성화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불법다운 공유 등의 양상이 생겨나면서 기존 DRM에 의한 불법 차단 방식이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장르를 불문하고 음악, 웹툰, 매거진, 각종 동영상 등의 창작활동을 하는 1인 창작에 의한 저작물들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어 이들의 저작물을 보호하고 활용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콘텐츠 사용자 니즈 기반의 정교한 라이선스 방식 및 관리가 필요하다.
현재 웹툰 산업의 대표적인 광고 수익모델을 지속 유지하면서 무료로 웹툰을 제공하는 현재의 비즈니스 모델이 타당성이 있다고 보는 근거는? 따라서 현재 웹툰 산업의 대표적인 광고 수익모델을 지속 유지하면서 무료로 웹툰을 제공하는 현재의 비즈니스 모델이 타당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유료화 시장이 매우 미비할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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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 Jung, "Standardization of DRM Technologies in MPEG-21", KISTI, Vol. 35, No. 2, pp. 107-130, 2014. 

  2. H. Park, "Big Data Market Condition and Implication about a Contents Industry Field", KOCCA, Vol. 11, pp. 1-19, 2013. 

  3. S. Kim, "1 Man Creative Company Type and Success Strategy Research : Main of Digital Contents Branch", KODDCO, Vol. 10, pp. 69-77, 2010. 

  4. S. Lee, C. Shim, "Direction of Policy by Digital Contents Circulation Platform Evolve", KOCCA, Vol. 3, No. 69, pp. 1-20, 2013. 

  5. S. Kim,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and Use of Big Data Age", NIA, Vol. 8, pp. 1-24, 2013. 

  6. B. Kim, 2013 Korean Movie Industry Settlement, KOFIC Korean Movie Report, pp. 2-27, 2014. 

  7. Digital Music Market Situation Analysis and Improvement Plan Research(2012), http://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8146 

  8. Multi-media Common Consumption and TV-Mobile Simultaneous Use Continuous Phenomenon (2014). http://www.koreanclick.com/information/info_data_view.php?id358 

  9. Web-toon Use Relation Research(2013), http://www.trendmonitor.co.kr/html/01_trend/01_korea_view.asp?idx999 

  10. VOGUE Subscribe(2014), http://www.vogue.co.uk/subscrip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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