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수검자의 의료기관내 검진센터 선택요인과 만족도
Determination Factors and Satisfaction of Health Screening Center by Health Examination at Hospital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2, 2014년, pp.457 - 467  

임복희 (부산가톨릭대학교 병원경영학과) ,  최희성 (동아대학교병원 의료정보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의료기관 내 검진센터의 선택요인, 만족도, 재이용의사를 파악하여 이용자의 선호도를 이해하고 검진센터 이용자의 지속적인 검진센터 유도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2013년 2월 22일부터 2013년 4월 5일 까지 부산시 의료기관 내 검진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10개소를 선정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검진센터를 방문한 수검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892부의 설문지를 이용하여 빈도, 비율, 평균의 차이분석,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구대상자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여성, 50대 연령, 대졸 이상의 학력, 사무 전문직, 월평균 소득 200만원 미만, 직장인 일반 신검자, 신검센터의 방문이 처음이 아닌 사람, 질병이 없고,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에서 높은 분포를 보였다. 검진센터 선택요인은 접근성, 직장과의 제휴, 주변권유 순의 결과를 보였다. 검진센터에 대한 만족도는 접근성(3.59), 검진내용(3.59), 브랜드인지도(3.58)시설 환경(3.50), 비용경제성(3.40) 순의 결과를 보였다. 질병이 없는 40~50대 연령층에서 검진센터를 재방문 할 의향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므로 이들 집단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그리고 검진센터의 검진 종류 및 검진 항목을 다양화하여 이용자의 특성에 적합한 건강 검진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duce continuing health screening of the examinees of the health promotion centers by identifying reason of health screening, selection factors of health promotion center, satisfaction level for health promotion center and revisit intention for the examinees who ha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건강검진 수검자들의 의료기관 내 검진센터 선택요인 및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부산지역의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 검진센터에서 건강진단을 받은 이용자를 대상으로 검진센터의 선택요인, 만족도, 재이용 의사를 파악하여 이용자의 선호도를 이해하고 검진센터 이용자의 지속적인 건강검진을 유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건강검진 수검자들의 의료기관 내 검진센터 선택요인 및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부산지역 10개의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 검진센터에서 건강검진을 받은 이용자를 대상으로 검진센터의 선택요인, 만족도, 재이용 의사를 파악하여 이용자의 선호도를 이해하고  검진센터 이용자의 지속적인 건강검진을 유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기관 내 검진센터의 선택요인, 만족도, 재이용의사를 파악하여 이용자의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는? 첫째, 연구대상자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분포는 여성, 50대 연령, 대졸이상의 학력, 사무·전문직에서, 월 평균소득은 200만원 미만에서, 직장일반신검, 재검, 건강하다, 질병 없음에서 가장 많은 분포를 보였다. 둘째, 검진센터 선택요인은 접근성, 직장과의 제휴, 주변의 권유 순의 분포를 보였다. 셋째, 검진센터 만족도는 접근성(3.59), 검진내용(3.59), 브랜드인지도(3.58), 시설·환경(3.50), 비용(3.40), 홍보(3.17)순의 결과를 보였다. 넷째, 검진센터 권유 및 재방문 의사는 재검에서 40대, 50대에서 질병이 없는 대상자 들에게 권유와 재이용의 의사의 의미가 높다고 볼 수 있으므로 이들에 대한 검진 대상자 관리 방안 모색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다섯째, 재이용 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만족도 요인으로는 브랜드 인지도 요인이고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만족도 요인으로는 접근성 만족도 요인으로 나타났다  
검진센터 선택요인은 어떤 순으로 결과를 보였는가? 본 연구는 의료기관 내 검진센터의 선택요인, 만족도, 재이용의사를 파악하여 이용자의 선호도를 이해하고 검진센터 이용자의 지속적인 검진센터 유도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2013년 2월 22일부터 2013년 4월 5일 까지 부산시 의료기관 내 검진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10개소를 선정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검진센터를 방문한 수검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892부의 설문지를 이용하여 빈도, 비율, 평균의 차이분석,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구대상자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여성, 50대 연령, 대졸 이상의 학력, 사무 전문직, 월평균 소득 200만원 미만, 직장인 일반 신검자, 신검센터의 방문이 처음이 아닌 사람, 질병이 없고,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에서 높은 분포를 보였다. 검진센터 선택요인은 접근성, 직장과의 제휴, 주변권유 순의 결과를 보였다. 검진센터에 대한 만족도는 접근성(3.
2011년도 우리나라의 10대 사인 순서는? 2011년도 우리나라의 10대 사인을 살펴보면 악성신생물, 뇌혈관 질환, 심장 질환, 고의적 자해(자살), 당뇨병, 폐렴, 만성하기도 질환, 간 질환, 운수사고, 고혈압성 질환 순으로 각종 암과 뇌혈관질환 등이 주요 사망원인이 되면서 치료보다는 조기발견과 조기치료라는 예방의학적 측면과 질병의 지속적인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Bae Su-jung, A Study on the Marketing Strategies of Hospital Management, Graduate School of Ulsan University, 2006. 

  2. Kang Byung-Suh & Ect., Study on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Service Performance on the Small and Medium Hospital, KASBS 2005;27(1):58-87. 

  3. Kim Na-rae, Analysis of the Factors Influencing the Medical Re-examination in the Center of Health Promotion,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2008. 

  4. Kim Mi-kyou, A Study on the Patient's Satisfaction of the Medical Services According to the Choice Attributes of Hospital, Graduate School Dong-eui University, 2007. 

  5. Eun-Jeong Ha, Affecting Factors on Choice and Satisfaction of Comprehensive Medical Examination among Consumers of a Medical Examination Center in Pusan, Graduate School of Inje University, 2002. 

  6. Kyung Soo Lee, A Study on the Factors that Affect Patients' Selection of Medical Service Institution, Graduate School of Inje University, 2010. 

  7. Jung Eun Kim,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the Users General Health Screening Centers,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administration, Kyung Hee University, 2012. 

  8. Kim Seung-mi, A Study on the Differences between External and Internal Customers in the Perception of Medical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Iintention to Revisit : Focused on Hospital-Based Health Promotion Centers.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2012. 

  9. Lim, Hyo Seon, A Study of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Degree of Satisfaction Among Examinees at the Health Center, Graduate School of Administration Hanyang University, 1998. 

  10. Song, Myung Hee, A Study on Reusing Intention of Customers Who Visited Health Promotion Center in a University Hospital.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1. 

  11. Lee Young Sook, The Effects of Customer Satisfaction of General Health Examination Service on their Revisiting Intention and Change of Health Belief, Self-Efficacy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 Graduate School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2005. 

  12. Park, Ki-Hyeok, Determination Factors of Health Promotion Center by Health Screening Examinees at Medical Iinstitutes, Graduate School of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2014. 

  13. http://www.kostat.go.kr/ 

  14. http://www.nhsp.go.k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