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 인식은 동작을 인식하여 처리하는 기술로 사용자에게 편이성과 직관성을 제공한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동작 인식 기술은 군사, 의료, 교육 등 여러 분야에 융합되어 응용되고 있다. 특히, 게임 분야에서 동작 인식은 실제 동작과 유사하게 플레이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의료, 군사, 교육 등의 분야와 융합되어지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동작 인식 게임의 융합 발전 방향을 논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동작 인식 기술 현황과 게임을 살펴보고 동작 인식 게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기술한다. 본 논문은 국내 동작 인식게임의 융합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동작 인식은 동작을 인식하여 처리하는 기술로 사용자에게 편이성과 직관성을 제공한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동작 인식 기술은 군사, 의료, 교육 등 여러 분야에 융합되어 응용되고 있다. 특히, 게임 분야에서 동작 인식은 실제 동작과 유사하게 플레이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의료, 군사, 교육 등의 분야와 융합되어지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동작 인식 게임의 융합 발전 방향을 논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동작 인식 기술 현황과 게임을 살펴보고 동작 인식 게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기술한다. 본 논문은 국내 동작 인식게임의 융합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Gesture recognition provides the ease and immediacy to users in the processing technique for recognizing the gesture. Because of these benefits, gesture recognition technology has been applied and fused in many areas, such as the military, health care, education. In particular, the gesture recogniti...
Gesture recognition provides the ease and immediacy to users in the processing technique for recognizing the gesture. Because of these benefits, gesture recognition technology has been applied and fused in many areas, such as the military, health care, education. In particular, the gesture recognition in game field since it can provide users to play games similar to the actual gesture, it being fused with many areas such as medical, military, and education. This paper is to discuss the future convergence direction of motion recognition games based on this background. In this paper, it looks at technology status and the game of gesture recognition, describe the problem and improvement of gesture recognition game. This paper can help improving the competitiveness of domestic convergence on gesture recognition game.
Gesture recognition provides the ease and immediacy to users in the processing technique for recognizing the gesture. Because of these benefits, gesture recognition technology has been applied and fused in many areas, such as the military, health care, education. In particular, the gesture recognition in game field since it can provide users to play games similar to the actual gesture, it being fused with many areas such as medical, military, and education. This paper is to discuss the future convergence direction of motion recognition games based on this background. In this paper, it looks at technology status and the game of gesture recognition, describe the problem and improvement of gesture recognition game. This paper can help improving the competitiveness of domestic convergence on gesture recognition g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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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동작 인식 게임은 동작을 인식하여 이를 처리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동작 인식이 필요한 여러 분야에 응용되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 동작 인식 게임의 국내외 현황과 기술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문제점과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현재 국내는 스마트폰 중심의 동작 인식 게임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동작 인식을 처리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기술 및 솔루션이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연구 배경을 바탕으로 동작 인식 게임의 국내외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발전 방안에 대해서 논한다.
본 절에서는 동작 인식 게임의 국내외 현황을 살펴본다.
제안 방법
본 장에서는 동작 인식 게임의 동향을 살펴본다. 이를 위해 먼저 동작 인식에 사용된 기술을 조사하고 국내외 동작 인식 게임을 알아본다.
프라임센스(Primesense)에서는 3D센싱과 인식을 기반으로 한 동작 인식 모듈을 개발하였다. 카메라가 3개인데 이 중 하나가 적외선 조명기로 적외선을 방출하고 공간 또는 물체에 반사된 적외선을 수집하여 공간 또는 물체의 심도를 계산한다. 나머지 2개의 RGB 카메라는 색을 인식하고 심도 정보를 조합하여 사용자의 관절을 추적하여 동작을 인식한다[4].
대상 데이터
게임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비접촉식 동작 인식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로는 SONY의 플레이스테이션2 아이토이(EYE TOY가) 있다. 이 두가지 모두깊이 값을 이용한 인식을 수행한다.
성능/효과
영상을 이용하여 동작 인식을 구별하는 방법보다 동작 인식 센서를 사용하여 동작 인식 게임을 제작할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같이 센서를 이용하는 경우 정확성이 향상되겠지만 동작 표현에 자연스러움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후속연구
이와 같이 센서를 이용하는 경우 정확성이 향상되겠지만 동작 표현에 자연스러움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센서 크기의 소형화와 경량화, 그리고 자체 네트워크 통신이 가능한 센서들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이전보다 다양한 동작 인식과 정확성을 갖는 동작 인식 솔루션이 개발될 것이다. 또한 BCI(braincomputer interface)의 개발로 동작 그 자체의 생각으로 동작을 인식할 수 있는 시대로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용자들은 보다 더 직관적이고 편한 인터페이스를 요구할 것이다. 이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인터페이스가 개발될 것이며 이를 이용한 다양한 게임이 출시될 것이다.
보다 정확한 동작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팔과 발 뿐만 아니라 이 부위들을 움직이는 근육이나 척추, 관절 부위들을 인식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이전보다 다양한 동작 인식과 정확성을 갖는 동작 인식 솔루션이 개발될 것이다. 또한 BCI(braincomputer interface)의 개발로 동작 그 자체의 생각으로 동작을 인식할 수 있는 시대로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추후에는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갖는 동작 인식 게임의 처리 기술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서 기존 동작 인식 게임도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제작될 것이다. 현재 인체의 손가락을 이용한 인터페이스를 주로 제공하는 게임들이 많지만 향후발, 몸 등의 신체 전체의 움직임을 인식하는 인터페이스가 제공되어 이를 이용한 게임들도 많이 제공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작 인식이란?
마이너리티 레포트와 아이언 맨에서 주인공이 손 모션으로 컴퓨터 기기들을 조작하는 모습은 동작 인식 기술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1]. 동작 인식은 카메라에서 촬영된 동작을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여 어떤 동작인지를 인지하는 것을 말한다. 이 당시에는 카메라에서 동작을 추출하는 기술이 주된 기술이었다.
동작 인식 인터페이스는 신체의 접촉 여부에 따라 무엇으로 구분되며 각각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동작 인식 인터페이스는 신체의 접촉 여부에 따라 접촉식 방법과 비접촉식 방법으로 구분된다. 접촉식 동작인식 인터페이스는 센서나 장치를 사용자 신체에 접촉하여 움직임 정보를 받아 이용하는 방식이다. 비접촉식 인터페이스는 주로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움직임 정보를 받아 이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접촉식 동작 인식 기술이란?
접촉식 동작 인식 기술은 플레이어의 신체에 센서나 장치를 부착해서 정보를 획득하고 획득된 정보를 동작 인식 게임에 활용하는 방법이다[3]. 이 방법은 신체에 부착되므로 사용자의 동작 정보를 정확하게 획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지만 장비 착용의 불편함과 터치 패널과 같은 입력 장치를 통해 기기와 직접 접촉해야 하기 때문에 장소에 제약이 있을 수 있다.
참고문헌 (7)
HoonJu Yoon, "Motion and speech recognition technology trends", Digital Electronics Industry news, 2014.
J.Y Chang, M.W, Ryu, "Technology Trends of Range Image Based Gesture Recognition",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29, No. 1, pp. 11-20, 2014.
Changju Im, DongHwan Kim, "Gesture recognition-based game content Present and Future", Journal of Electronic Engineering, Vol. 39, No. 2, pp. 290-297, 2012.
Kocca, "Human-Device Interaction Technology", CT Insight, No.27, pp. 25-35, 2012.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s Department, "Development Direction of Smart UI Technology", Trends and Prospects, Vol. 65, pp. 25-36, 2013.
Kyoung-Nam Kim, Myoun-Jae Lee, DaeYoung Kim, "A Study on Development Methods of Serious Gam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2, No. 2, pp. 21-26, 2011.
MyounJae Lee, "A Study on Game Production Education through Recent Trend Analysis of 3D Game Engin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4, No. 1, pp. 7-1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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