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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7, 2014년, pp.83 - 106
The trends of smart devices and interactive media are demanding expansion of the form of Animation and there were some challenges to create interactive animation as completed contents. However, most of interactive storytelling with the branch structure do not meet the audiences' expectation and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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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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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마스의 행동자 개념의 장점은? | 그는 계약과 상벌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주체의 능력(Competence)과 수행(Performance)의 단계를 추가하여 ‘계약-역량-수행-상벌’로 이어지는 서사도식을 완성했다.11) 또한 그레마스의 행동자 개념은 문학 기호학에서의 인물이라는 전통적인 개념을 대체하는데, 그것이 인간들뿐만 아니라 동물, 물건 또는 개념들까지도 아우를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12) 이것은 민담에 등장하는 인물을 악당, 증여자, 마법사/조력자, 공주와 아버지, 송달자, 영웅 또는 생자/주인공, 가짜 주인공의 7가지 유형으로 분석한 프로프의 분석에 보다 작품의 심층적 구조 파악과 캐릭터에 관한 의미작용의 체계를 밝히는 데 매우 유리하다. | |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의 제작방식이 기존의 애니메이션 제작방식과 다른점은? |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의 제작방식을 기존의 선형적 애니메이션 제작방식과 비교했을 때, 가장 큰 차이를 만드는 것은 이야기 속의 캐릭터를 다루는 방식이다.4) 캐릭터의 의사결정, 감정표현, 행동의 변환, 길찾기/충돌/회피, 다른 캐릭터와의 상호작용이 리얼타임과 인터랙티브라는 본질적이고 기술적인 차이가 제작방식의 차이를 가져온다. | |
성공적인 스토리텔링에서의 공통적인 능력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성공적인 스토리텔링에는 관객/사용자/플레이어가 콘텐츠에 몰입하여 즐기게 하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공통적인 능력이 있다. 그것은 영웅(hero), 열정(passion), 악당(antagonist), 깨달음의 순간(awareness), 변화(transformation)을 통한 집중력과 공감형성, 그리고 상상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 들이다. 소스콘텐츠로 사용된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의 경우, 이야기를 멈추고 서사에서 잠시 떨어져 상호작용을 하는 게임의 형식을 갖거나, 미디어아트에서의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은 환영적 미시서사 구조로5) 관객이 스토리에 참여했다는 것 보다 이벤트에 참여했다는 느낌이 강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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