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예술의 융합은 디지털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수용한 '매체예술'인 미디어아트의 비약적 발전을 가지고 왔다. 이는 21세기 새로운 창의성의 근간인 커뮤니케이션 예술로서 그 영역과 한계를 확장해 가고 있으며, 현대 디지털 기술의 집결체인 모바일을 통하여 기존의 장르와 분야 간의 경계를 허물고 인터랙티브 즉,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대중예술로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첨단기술과 예술의 융합인 모바일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는 시간과 물리적 공간의 한계를 극복하고, 상호작용과 참여의 능동적인 주체로서 체험적 커뮤니케이션의 범위를 확장시키고 있으며, 예술과 학문, 문화산업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유동적인 플랫폼을 제공해 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확장된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는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에 대한 정의를 문헌 연구를 통하여 고찰해 보고, 모바일을 예술적 표현의 매개체로 활용하고 있는 모바일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의 사례 연구를 통하여 체험적 커뮤니케이션의 상호작용적 효과와 대중예술로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융합과 상호작용, 체험을 화두로 하는 모바일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는 첨단기술과 예술 그리고 새로운 감성이 만나 우리의 생활과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접근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융합과 통섭의 시대적 트랜드에 걸맞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새로운 예술장르로서 진화와 발전을 거듭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예술의 융합은 디지털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수용한 '매체예술'인 미디어아트의 비약적 발전을 가지고 왔다. 이는 21세기 새로운 창의성의 근간인 커뮤니케이션 예술로서 그 영역과 한계를 확장해 가고 있으며, 현대 디지털 기술의 집결체인 모바일을 통하여 기존의 장르와 분야 간의 경계를 허물고 인터랙티브 즉,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대중예술로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첨단기술과 예술의 융합인 모바일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는 시간과 물리적 공간의 한계를 극복하고, 상호작용과 참여의 능동적인 주체로서 체험적 커뮤니케이션의 범위를 확장시키고 있으며, 예술과 학문, 문화산업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유동적인 플랫폼을 제공해 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확장된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는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에 대한 정의를 문헌 연구를 통하여 고찰해 보고, 모바일을 예술적 표현의 매개체로 활용하고 있는 모바일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의 사례 연구를 통하여 체험적 커뮤니케이션의 상호작용적 효과와 대중예술로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융합과 상호작용, 체험을 화두로 하는 모바일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는 첨단기술과 예술 그리고 새로운 감성이 만나 우리의 생활과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접근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융합과 통섭의 시대적 트랜드에 걸맞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새로운 예술장르로서 진화와 발전을 거듭할 것으로 기대된다.
Modern technology in the development and convergence of art brought the rapid development of the media arts actively accommodating 'media art' digital media. It has to go to expand the area and limitations as a basis of communication in the 21st century, a new artistic creativity, through the gather...
Modern technology in the development and convergence of art brought the rapid development of the media arts actively accommodating 'media art' digital media. It has to go to expand the area and limitations as a basis of communication in the 21st century, a new artistic creativity, through the gathering of the existing chain of modern digital mobile technologies and new genre public art that is based on interactive communication break down the boundaries between sectors It has evolved into. This fusion of high technology and the art of mobile interactive media art is to overcome the limitations of time and physical space, as an active subject of interaction and participation, and expanding the range of experiential communications, such as art and science, cultural industries giving provides a flexible platform for a variety of applications. This study presents an expanded paradigm of the new communication and interactive media that define the reporting year review through the literature on art, experiential mobile communications through a case study of mobile interactive media art that is used as a medium of artistic expression the interactive effect was analyzed as a possible new public art. Convergence and interactivity, mobile interactive media art as a buzzword experience has proposed a new approach to high-tech and art and meet the new sensibility of our life and communication, unlimited possibilities worthy of the contemporary trend of convergence and consilience with a new art genre is expected to continued to evolve and develop.
Modern technology in the development and convergence of art brought the rapid development of the media arts actively accommodating 'media art' digital media. It has to go to expand the area and limitations as a basis of communication in the 21st century, a new artistic creativity, through the gathering of the existing chain of modern digital mobile technologies and new genre public art that is based on interactive communication break down the boundaries between sectors It has evolved into. This fusion of high technology and the art of mobile interactive media art is to overcome the limitations of time and physical space, as an active subject of interaction and participation, and expanding the range of experiential communications, such as art and science, cultural industries giving provides a flexible platform for a variety of applications. This study presents an expanded paradigm of the new communication and interactive media that define the reporting year review through the literature on art, experiential mobile communications through a case study of mobile interactive media art that is used as a medium of artistic expression the interactive effect was analyzed as a possible new public art. Convergence and interactivity, mobile interactive media art as a buzzword experience has proposed a new approach to high-tech and art and meet the new sensibility of our life and communication, unlimited possibilities worthy of the contemporary trend of convergence and consilience with a new art genre is expected to continued to evolve and devel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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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는 디지털 기술의 집결체인 모바일의 다양한 입력 장치와 각종 센서들이 제공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통해 시공 간을 초월한 실시간 공유와 즉각적인 인터랙션을 기반으로 예술의 근본적인 변화를 가지고 왔다. 또한 모바일의 기기적 특성을 통하여 작가의 상상력과 감상자의 적극적 참여로 완성되는 체험적 대중예술로서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가능성을 제공해 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의 특성인 네트워크성, 개인성, 이동성, 휴대성, 인터랙션, 유희성에 의해 확장되어진 체험적 커뮤니케이션의 상호작용적 효과와 대중예술로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바일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사례들을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는 상호작용적 예술장르인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의 정의를 고찰해 보고, 현대 첨단 기술의 집결품이며 선두주자이라고 할 수 있는 모바일을 예술표현의 매개체로 활용하고 있는 모바일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의 사례 연구를 통하여 체험적 커뮤니케이션의 상호작용적 효과와 첨단 테크놀로지와 예술의 융합으로 인해 확장되어진 대중예술로서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라는 주제로 온라인에 떠도는 문자, 이모티콘 등이 함유하고 있는 감정의 데이터에 의해 성장하는 나무의 모습을 보여준다. 작가가 제작한 프로그램은 한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실시간 날씨데이터와 소셜 네트워크에서 사람들이 나누는 단문메시지를 바탕으로 정보를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상의 날씨와 자양분에 의해 나무가 꿈꾸었던 충만한 생명과 성장을 표현한다.20) 전 세계의 트위터에서 나오는 ‘기쁨, 슬픔, 역겨움, 분노, 놀람’의 감정의 데이터 중 가장 높은 값의 감정이 나뭇가지에 매달리게 된다.
대상 데이터
<그림 9>사례는 Smule(www.smule.com)사의 오카리나 앱(Ocarina-App)으로 아이폰을 입으로 불며 합주를 하는 방식으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사용방법과 악기나 사물에 대해 독특하게 접근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라고 할 수 있다. 아이폰의 마이크 기능을 이용해서 기존 전통적인 악기의 사용 방법과 같이 입으로 불고, 터치스크린을 눌러서 악기를 연주 한다는 개념으로, 전 세계 어느 곳에서나 오카리나 앱 (Ocarina-App)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연주를 실시간으로 듣고 함께 공유하고 공감할 수 있다.
사례는 미구엘 체발리어(Miguel Chevalier)가 애플 앱스토어(Apple App-Store)에 제공하고 있는 ‘픽셀 눈’(Pixel Snow)이라는 작품으로, 이용자들이 모바일의 터치스크린과 회전 센서를 통하여 인터랙션하며 감상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사례는 일본의 대표적 미디어 아티스트인 마사유키 아카마츠(Masayuki Akamatsu)가 아이폰 카메라가 보는 현실의 이미지를 다양한 방식으로 변형하는 ‘TransReality’, ‘Mirroscope’, ‘Snappy’, ‘Timetracks’ 등의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작품들을 앱스토어(App-Store)에 제공하고 있다.
<그림 8>사례는 첨단 디지털 환경과 아날로그적 감성을 결합한 새로운 예술의 한 경향을 보여주고 있는 Smule(www.smule.com)사가 애플 앱스토어(Apple App-Store)에 제공하고 있는 앱아트 (App-Art)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이다. 제퍼 앱(Zephyr-App)을 실행 시키면 지구가 천천히 회전을 하게 되고, 스크린위의 손가락의 움직임에 따라 신비로운 소리와 함께 그림이 그려지게 되는 방식으로, 그림을 그리고 나면 지구 어딘가에 있을 누군가와 함께 소통 할 수 있는 즉, 디지털적인 기기를 통해 지극히 아날로그적인 방식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손쉬운 드로잉 앱(App) 이라고 할 수 있다.
사례는 하노버 엑스포에 전시 되었던 'Bodymover'라는 전시로서, 관람객 스스로의 움직임을 통해 작품의 주제에 대해 인식하고, 이해하는 자발적 지각 능력을 보여주는 체감형 전시라고 할 수 있다.
성능/효과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의 등장은 디지털 미디어와 예술의 결합인‘매체예술’이라고 하는 미디어 아트에서 그 근본을 찾아볼 수 있다. 미디어 아트가 최초로 등장한 시기는 1960년대로 추정되며,9) 미디어 아트의 초기 형태는 텔레비전 위에 자석 등 자기장이 발생하는 물건을 두어 전파를 흐트러뜨리는 발상에서 시작되었으며, 이는 비디오 아티스트인 백남준이 초기에 시도한 방식으로 텔레비전이 가진 본래의 기능인 정보 수신이라는 도구성에서 벗어나, 텔레비전이 영상과 그림을 전송하는 전파를 받아들 인다는 사실에 주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백남준과 같은 시기에 비디오 아트를 창안한 보스텔(W.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을 이용한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의 특성과 각각의 설명은 무엇인가?
첫 번째 기능적 특성으로 전화통신의 기본 사용 목적은 물론, 확장된 네트워크 기능으로 사용자들의 실제 삶과 온라인의 삶의 구분이 모호해졌으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이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접근의 용이성을 들 수 가 있겠고, 두 번째 내용적 특성으로 개인성, 이동성, 휴대성과 감각적 센서 기능의 터치 패널을 통한 인터랙션을 들 수 가 있다. 이러한 모바일의 기능적 특성과 내용적 특성은 기존 순수예술의 ‘보다’의 관점에서 관람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다감각을 활용한 작품을 제작하고 감상하는 양방향 인터랙션을 가능하게 하였고, 기술의 응용을 통해 생성되는 표현의 확장으로 능동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공유가 가능하게 되었다.
컴퓨터 아트의 파생 분야는 무엇인가?
매체의 발달에 따라 등장한 컴퓨터 아트는 이후 애니메이션, 그래픽 아트, 인터넷 아트 등 많은 분야로 파생되면서 새로운 문화의 패러다임을 형성하였고, 이후 새롭게 등장한 이동식 소형 컴퓨터인 모바일*1)을 이용한 모바일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는 인간의 삶과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대중성과 파급력이 높은 새로운 문화로 받아들여지면서 대중예술의 시대적 트랜드로 급부상하고 있다.
체험적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은 무엇인가?
이 같은 체험적 커뮤니케이션에 의한 상호작용적 예술은 작가의 의도에 의해 입력된 정보가 반영된 인터페이스와 관람객의 관계를 통하여 양방향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게 되며, 이러한 관계는 가상의 영상 뿐 아니라 실재 사물을 대상으로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관람객의 상상력과 경험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한다.
참고문헌 (20)
목선아, 백준기,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바라본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에 대한 접근 및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 13 No. 12, 2013.10, pp. 585-5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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