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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현실의 단초 - 20세기 영상예술과 인터랙티브 아트를 중심으로
Beginnings of Mixed Reality : 20th Century Visual and Interactive Art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2, 2013년, pp.315 - 333  

김희영 (부산대학교 영화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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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오늘날의 혼합현실 기술이 갑자기 등장한 것이 아니라 20세기 영상예술과 인터랙티브 아트에서 그 본격적인 단초를 찾아볼 수 있음을 탐구하고자 한다. 먼저 사진예술의 경우 평면에 입체를 표현하고 현실과 가상의 이미지를 혼합하여 혼합현실을 드러낸다. 포토그램은 2차원 평면이미지와 3차원 입체감을 동시에 느끼게 하였고, 포토몽타주는 다양한 사진을 결합하여 현실과 가상을 혼합하였다. 다음으로 영화에서는 오브제와 CG를 활용하여 가상과 현실을 결합하려 시도했다. 초기영화는 필름과 실물 오브제를 합성하였고, 컴퓨터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실사 이미지 위에 오브제 CG를 혼합하다가 배경 CG의 합성으로 나아갔다. 마지막으로 원격현전예술은 현실과 가상, 주체와 객체의 경계를 허물어 혼합현실의 새로운 가능성을 시도했다. 현실 속의 가상공간과 가상속의 현실공간을 오가거나 원거리 참여자의 원격제어로 혼합현실을 재현한다. 앞으로 혼합현실의 발전을 위해서 영상예술과 인터랙티브 아트의 참조는 더욱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at today's Mixed Reality Technology did not appear suddenly but has its beginnings in 20th century Visual and Interactive Art. First, Photographic Art expressed three-D on the two-dimensional plane and mixed images of reality and virtuality. Photogram made people ex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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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자는 오늘날 혼합현실이 가능하게 한 그 발자취를 드러내는 대표적인 작품을 통해 혼합현실의 단초와 그 발전과정을 논증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20세기 사진, 영화, 원격현전예술에서 본격적으로 매체를 구현하는 방식을 통해 혼합현실에 대해 다층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따라서 제 2장에서는 사진에서 포토그램과 포토몽타주로 살펴보고, 제3장에서는 영화에서 보여준 필름합성과 오브제의 활용을 분석하고 제 4장에서는 원격현전예술을 통한 현실과 가상, 주체와 객체의 경계를 분석하기로 한다.
  • 필름 합성과 같은 방식의 시도는 현실위에 가상이 덧붙여진 형태로 보여 가상과 현실의 불일치를 일으키면서 혼합현실의 양상을 보여준다. 또한 사실감 재현을 위한 사진의 합성을 통해 영화기술의 한계를 시험함과 동시에 현실의 불일치를 통한 가상과 현실을 한꺼번에 제시한다. <그림 4> 에서 보면‘미사일처럼 생긴 우주선 오브제가 사람의 얼굴처럼 분장된 달에 착륙을 표현’21) 한 것에서는 달의 의인화를 연출하였고 미사일과 달의 합성을 통한 자연스러운 한 화면을 구성하여 혼합현실의 세계를 보여주었다.
  • 본 논문에서는 20세기 영상예술과 인터랙티브 예술의 대표적인 장르인 영화, 사진, 원격현전예술에서 나타난 혼합현실의 단초를 밝히고 혼합현실의 전개를 규명하였다. 사진예술은 평면에 입체감을 표현하고 다양한 현실과 가상의 이미지를 배치하면서 혼합현실의 단초를 제공하고 있다.
  • 물론 20세기 이전 회화사에서 간헐적인 징후들이 있었지만 본격적인 단초는 20세기 사진, 영화, 원격현전 예술을 중심으로 드러난다. 본 연구는 20세기 영상예술과 인터랙티브 아트에서 드러난 혼합현실의 전개양상을 밝히고 혼합현실에 대한 미래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들은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현실감의 불일치를 통해 혼합현실의 단초를 드러내었고, 현실을 대체하는 가상과 실재의 전시공간에서 혼합현실의 발전양상을 전개한다. 본 연구자는 오늘날 혼합현실이 가능하게 한 그 발자취를 드러내는 대표적인 작품을 통해 혼합현실의 단초와 그 발전과정을 논증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20세기 사진, 영화, 원격현전예술에서 본격적으로 매체를 구현하는 방식을 통해 혼합현실에 대해 다층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 다음으로 <토탈리콜>은 기억과 현실의 실체에 대한 질문을 한다. 이 영화는 정체성에 대한 문제와 기억과 현실의 실체에 대한 믿음에 대한 질문을 하게 만든다. <토탈리콜>에서는 기억의 주입을 통해 가상의 세계를 경험하고 체험할 수 있게 됨으로써 영화 속 현실에서 가상의 기억을 통해 가상현실을 체험하는 방식은 혼합현실의 새로운 전개를 맞이하게 한다.

가설 설정

  • 27) 원격현전 환경은 주체의 의미와 객체의 의미를 무의미하게 만들었고 주체와 객체의 경계를 갈수록 모호하게 만들고 있다. 원격현전예술인 에두아르도 칵(Eduardo Kac)의 <라라 아비스 Rara Avis, 1996>는 눈 안에 카메라를 장착한 로봇 앵무새를 새장 속에 진짜 새들과 함께 놓아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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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격현전예술은 어떻게 혼합현실을 재현하는가? 마지막으로 원격현전예술은 현실과 가상, 주체와 객체의 경계를 허물어 혼합현실의 새로운 가능성을 시도했다. 현실 속의 가상공간과 가상속의 현실공간을 오가거나 원거리 참여자의 원격제어로 혼합현실을 재현한다. 앞으로 혼합현실의 발전을 위해서 영상예술과 인터랙티브 아트의 참조는 더욱 필요할 것이다.
가상현실이란 무엇인가? 혼합현실 연구들은 현재 삶의 공간과 비가시적인 가상공간의 삶을 일치시키려는 노력들의 시작이었다. 가상현실이란 “효력 면에서 실제적이지만 사실상 그렇지 않은 사건이나 사물”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가상현실은 플라톤의 모방론에서부터 그리스의 연극, 로마의 콜로세움에서 벌이는 전쟁의 재연, 중세교회의 신을 위한 노력, 오페라의 공연 다음으로 영화까지 이어졌다.
원격현전은 무엇에서 시작된 것인가? 원격현전예술은 가상현실예술과 관련성을 가지면서 원격현전을 활용한 예술로 현실세계와 컴퓨터 그리고 컴퓨터와 인간의 상호 소통을 통한 예술이다. 원격현전(Telepresence)의 개념은 “모든 원격통신(telecommunication) 즉 원거리 전기 통신의 형태”에서 시작된다. 갈수록 디지털 기술과의 연결성이 밀접해지고 있어 초기 원격통신 예술 작가들은 팩스, 전화기, 위성 TV를 통해 작업을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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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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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Total Recall, 1990) 

  38. (The Matrix,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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