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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Developing English Proficiency by Using English Anima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7, 2014년, pp.107 - 142  

정재희 (한림성심대학교 관광영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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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우리나라 대학은 심대한 교육환경의 변화에 직면에 있다. 교육 시장의 개방, 대학지원자의 감소, 학제 간 융합교육 연구의 필요성 증대, 정부의 대학 구조 개혁 정책추진, 실용적인 학문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증대 등으로 인해 과거 공급자 중심의 사고로서는 경쟁에서 생존할 수 없다. 따라서 새로운 교육 방법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으며, 세계화가 가속화됨에 따라서 세계 공용어인 영어교육은 필수적이지만, 현재 전문대학의 영어교육환경은 언어의 기능만 강조하는 한정된 영어수업으로 제한되어 실제적인, 의사소통의 기회를 갖기 어려운 환경이다. 지금까지의 영어교육은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므로 현재의 상황과 교과서에 나타난 정보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진부한 학습을 유도하는 경우가 많았다. 지금은 유연한 지식 정보의 시대이다. 산업시대의 행동주의에 근거한 교육은 고정된 지식의 주입으로 다양성, 창조성을 요구하는 정보화 시대에 무기력 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영어 교육에서도 우리가 배우고 가르쳐야 할 것은 '고정된 지식'이 아니라, 새로운 지식을 스스로 찾아내고 창조할 수 있는 '유연한 지식'이다. 졸업 후 대부분의 학생들은 호텔, 리조트, 관광여행사, 관광가이드 등으로 취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취업 후에도 지속적인 영어활용 기회 및 외국인들의 한국방문 1,000만 시대로의 진입, 지역사회로의 많은 외국인 관광객 유입 등으로 어느 때 보다도 뛰어난 영어능력의 요구가 높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전문대학 영어 교육에서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영어교육 방법론이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과 영어 학습의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및 스마트 폰의 보급으로 시간과 공간의 구애를 받지 않고 TV, 영화, 애니메이션등과 같은 다양한 콘텐츠를 손안에서 시청하고 있는 추세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애니메이션 활용을 통하여 영어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 라는 문제는 당면 과제라 할 수 있다. 언어교육은 다른 교육 적용의 방식이 함께 사용될 수 없다. 다른 교육과는 달리, 언어의 특성상 지식전달의 방식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 논문에서는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을 활용한 학생들의 기능적 영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 및 자발적 동기를 향상시키기 위한, 교수-학습 모델 제시 및 애니메이션의 효과적인 적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teaching English factors on student's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motivation by using animation at the College. To achieve this purpose, this study presented an effective integrative teaching model to develop students communicative compet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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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쉽게 재구성된 대본은 다양한 역할극 및 영어 연극에 활용할 수 있는 대본으로 재구성 하였다. 그밖에 조별 발표 및 영어 가이드 발표대회에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능력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 읽기 활동을 통해 대본의 재구성 과제(task)를 해결하고 짝(pair) 또는 그룹(group) 형태로 역할 놀이를 하여 주요 표현들을 사용하게 된다. 또한 노래(song)나 찬트(chant)를 익히면서 학습을 통해 대화문을 확실히 익히게 되고 게임을 하면서 표현을 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게 된다. 4차시에서는 주요 장면의 대본을 요약하기(Summarizing), 말 바꾸기(Paraphrasing) 기법을 통해, 자신들 만의 연극대본을 만들게 한 후, 향 후 애니메이션 관련 가이드 발표나 영어연극을 하면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 실험집단에서는 수업 시간에 대상과목 교육목표 달성 및 애니메이션지도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기하기 위하여 학습 내용이나 수집 자료 등을 대학 수업 시작 전에 미리 공지하여 매주 수업 이전까지 학생들이 사전 학습 할 수 있도록 활용하였다. 본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사전 학습한 내용을 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 학습중심으로 수업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전문대학교에서의 효과적인 영어 교육과 학생들의 영어의사소통능력의 신장을 위하여, 애니메이션을 사용한 실험 수업을 통해 영어에 대한 자발적 동기를 높이며 영어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영어 교수-학습의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013년 겨울에 전 세계적 인기를 얻었던 애니메이션 겨울 왕국을 활용하여 관광영어회화 수업에 적용한 후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의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실험집단 학생들에게는 애니메이션 학습 후 말 바꾸기, 요약하기 기술을 활용하여 대본을 재구성하고, 다양한 역할극, 영어연극, 가이드 발표와 같은 활동 중심으로 수업을 실시 하고 T-검증을 거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실험집단의 수업에서는 교재의 내용을 애니메이션과 관련하여 재구성한 후 진행하였다. 실험 집단을 대상으로 애니메이션 활용 수업 안을 적용함으로써 영어 의사소통 능력과 흥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하였다.
  • 영어를 교육 할 시 애니메이션을 수업자료로 활용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자료에 접근하게 할 수 있고, 실제성(authenticity)이 높은 교육 활동에 응용할 수 있으며, 자기 주도적 활동의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과 상호작용 적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이러한 애니메이션의 장점과 의사소통위주의 영어의 장점을 통합하여 학생들에게 강한 자발적 동기를 부여함과 동시에 다양한 체험학습을 유도 할 수 있는 영어 학습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다양하고도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유의미한 자료(meaningful language input)를 많이, 또 자주 제공하고 연습시키고 원활한 출력을 유도해야만 어느 정도 언어 습득을 기대할 수 있으리라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짧고, 제한 된 전문대학 수업연한의 환경을 극복하고,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애니메이션 활용 영어 교수-학습법을 도입하여, 학생들의 전반적인 의사소통능력 및 내적동기를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외국어 학습과정에서 학습자들에게 의미 있는 애니메이션 활용 교육은 학습자가 외국어를 이해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 후속 활동은 본시 학습 시간에 학습한 주제에 대해 심화 학습의 형태로 개별 혹은 그룹별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된 내용을 계속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그룹별 과제의 경우, 과제 완성 시기는 보통 1 ~ 2주에 걸쳐 이루어지도록 하였고 학생들은 각기 역할을 분담하여 정규 수업 시간이 외에 짝별 조별 활동으로 과제를 완성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3) 특히, 시각과 청각의 병합의 요소는 외국어를 생동감 있게 가르칠 수 있어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흥미를 갖고 내적 동기 부여를 할 수 있게 한다.4) 애니메이션은 영화와 마찬가지로 학생들의 시각과 청각에 동시에 작용한다. 애니메이션은 영화와 달리 사람의 주의를 기본적으로 움직이게 함으로써 집중 할 수 있고 도식으로도 움직이게 하여 과정을 실감나게 재현할 수 있어 통상적인 설명보다 훨씬 명확하고 기억에 오래 남는다.
  • 가설1 :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영어능력에 있어서 전반적으로 우수할 것이다.
  • 가설2 :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영어 학습 동기화가 더욱 높아질 것이다.
  • 둘째, 가급적 최신 애니메이션을 사용한 수업이 영어 학습 태도나 영어 학습 동기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는가?
  • 첫째, 애니메이션을 사용한 수업이 영어능력의 신장에 기여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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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영어습득을 위해 정규 교재뿐 아니라 영어권나라의 애니메이션, 만화 같은 실제적인 자료가 필요한 것은 어떤 부족한 점을 극복하기 위함인가? 우리나라의 언어 교육 환경은 문법 설명이나, 단어, 표현 연습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때문에 목표언어에 충분히 노출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교재들은 현지 일상생활이나, 호텔 등 직무관련 내용을 소재로 교재가 구성되어 있으므로 같은 소재의 언어이지만 실제의 상황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언어 상황별 자료가 부족하여, 학생들이 실제 언어 상황에서 쓰이는 강세, 리듬, 감정 표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부족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규 교재뿐 아니라, 영어권나라의 애니메이션, 만화 같은 실제적인 자료가 필요하며, 이러한 자료를 통하여 의사소통의 실제적인 상황에 접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왜 목표언어에 충분히 노출되지 못하는가? 효율적인 영어습득을 위해서는 목표언어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수 있는 언어 환경이 중요하다. 우리나라의 언어 교육 환경은 문법 설명이나, 단어, 표현 연습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때문에 목표언어에 충분히 노출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교재들은 현지 일상생활이나, 호텔 등 직무관련 내용을 소재로 교재가 구성되어 있으므로 같은 소재의 언어이지만 실제의 상황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언어 상황별 자료가 부족하여, 학생들이 실제 언어 상황에서 쓰이는 강세, 리듬, 감정 표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효율적인 영어습득에는 무엇이 중요한가? 효율적인 영어습득을 위해서는 목표언어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수 있는 언어 환경이 중요하다. 우리나라의 언어 교육 환경은 문법 설명이나, 단어, 표현 연습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때문에 목표언어에 충분히 노출되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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