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 세계화 도래와 함께 국제적, 사회적으로 영어의 필요성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를 체감하며 자란 7, 80년대생이 자녀를 가지기 시작하면서 영어 조기교육 열풍이 점점 확산 되고 있다. 이는 최근 자녀수가 감소함에 따라 자녀의 환경과 교육에 아낌없이 투자하려는 심리와 맞물려 부모들의 영어조기교육에 대한 기대가 더욱 높아졌다. 이러한 사회적인 필요에 의해 초등학교 교육과정까지 영어교육을 도입한 공교육을 선두로 조기에 영어교육을 시작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학자들의 주장이 힘을 입어 그 대상을 영 유아까지 포함하게 된것이다. 이처럼 어린 연령대의 아이들을 위한 영어조기교육의 경우, 긍정적인 결과를 가지고 올 수도 있지만, 부정적인 영향을 가지고 올 수 있어도 체계적인 연구를 통한 교육지침의 설립이 시급하다. 본 논문에서는 언어습득의 이론적 배경들을 설명하여 영 유아의 조기언어교육 타당성을 제시하고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의 교육적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재 유통되고 있는 2 ~7세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DVD 타이틀 가운데 이미 베스트셀러로 인정받고 있는 영어교육용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들을 유형별로 묶어 비교해보았다. 더 나아가 여러 유형 중 참여 유도형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분석 및 진행형식,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선택된 스토리텔링 구성 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영어교육용 엔터테인먼트 애니메이션에는 어떤 유형이 있는지 비교해보고 분석하여 언어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타이틀을 유아들의 수준과 연령에 맞게 제작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장치가 있어야 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틀을 제시하는 데 있다.
오늘날의 세계화 도래와 함께 국제적, 사회적으로 영어의 필요성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를 체감하며 자란 7, 80년대생이 자녀를 가지기 시작하면서 영어 조기교육 열풍이 점점 확산 되고 있다. 이는 최근 자녀수가 감소함에 따라 자녀의 환경과 교육에 아낌없이 투자하려는 심리와 맞물려 부모들의 영어조기교육에 대한 기대가 더욱 높아졌다. 이러한 사회적인 필요에 의해 초등학교 교육과정까지 영어교육을 도입한 공교육을 선두로 조기에 영어교육을 시작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학자들의 주장이 힘을 입어 그 대상을 영 유아까지 포함하게 된것이다. 이처럼 어린 연령대의 아이들을 위한 영어조기교육의 경우, 긍정적인 결과를 가지고 올 수도 있지만, 부정적인 영향을 가지고 올 수 있어도 체계적인 연구를 통한 교육지침의 설립이 시급하다. 본 논문에서는 언어습득의 이론적 배경들을 설명하여 영 유아의 조기언어교육 타당성을 제시하고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의 교육적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재 유통되고 있는 2 ~7세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DVD 타이틀 가운데 이미 베스트셀러로 인정받고 있는 영어교육용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들을 유형별로 묶어 비교해보았다. 더 나아가 여러 유형 중 참여 유도형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분석 및 진행형식,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선택된 스토리텔링 구성 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영어교육용 엔터테인먼트 애니메이션에는 어떤 유형이 있는지 비교해보고 분석하여 언어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타이틀을 유아들의 수준과 연령에 맞게 제작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장치가 있어야 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틀을 제시하는 데 있다.
As importance of English has been getting more important with globalization, English education for preschoolers has drawn more attention from parents who were born in 1970's and 1980's. Demands for English education are very intense mainly because parent generation has experienced importance of Engl...
As importance of English has been getting more important with globalization, English education for preschoolers has drawn more attention from parents who were born in 1970's and 1980's. Demands for English education are very intense mainly because parent generation has experienced importance of English through own career and they have only one or two children, resulting parents' willingness to invest more on children's education. In order to response high demands for English education, Korean public education system has introduced more intense English education curriculum for younger children and put more weights on English education even for preschoolers. Even though there are numbers of studies to support effectiveness of English education for pre-school age children, adaption of English education for them without through preparation may cause unwanted results on children's learning experience. Hence, it is imperative to develop guideline for English education targeting pre-school age children based on through studie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justify English education for preschoolers based on various theories for language acquisition, research effectiveness of edutainment animation for English education, and provide basic guideline to develop edutainment animation in the future. To achieve this goal, this study visits how each theory emphasizes importance of language education in preschool age children and analyzes well-known edutainment animation titles by comparing them per characteristics. Furthermore, specifically from participation-inducing animation for education, each component, such as characters, story structure, & story telling methods, has been discussed. Based on the findings from this paper, basic guidelines to develop edutainment animation are developed by suggesting teaching tools for English education for preschoolers.
As importance of English has been getting more important with globalization, English education for preschoolers has drawn more attention from parents who were born in 1970's and 1980's. Demands for English education are very intense mainly because parent generation has experienced importance of English through own career and they have only one or two children, resulting parents' willingness to invest more on children's education. In order to response high demands for English education, Korean public education system has introduced more intense English education curriculum for younger children and put more weights on English education even for preschoolers. Even though there are numbers of studies to support effectiveness of English education for pre-school age children, adaption of English education for them without through preparation may cause unwanted results on children's learning experience. Hence, it is imperative to develop guideline for English education targeting pre-school age children based on through studie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justify English education for preschoolers based on various theories for language acquisition, research effectiveness of edutainment animation for English education, and provide basic guideline to develop edutainment animation in the future. To achieve this goal, this study visits how each theory emphasizes importance of language education in preschool age children and analyzes well-known edutainment animation titles by comparing them per characteristics. Furthermore, specifically from participation-inducing animation for education, each component, such as characters, story structure, & story telling methods, has been discussed. Based on the findings from this paper, basic guidelines to develop edutainment animation are developed by suggesting teaching tools for English education for preschooler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외국어 습득이론은 크게 언어학적 접근, 신경 생리학적 접근, 사회 심리학적 접근 그리고 인지적 접근2)들이 있는데 이들은 기본적인 언어 습득이론들을 기본으로 외국어 습득 방식을 설명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각 접근방식을 살펴보고 특히 유아기에 이루어지는 언어교육에 대한 관점을 알아봄으로서 유아 영어교육에 대한 타당성을 논하고자 한다.
이 논문에서는 언어습득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2~7세 영·유아의 조기언어교육 타당성을 살펴보고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의 교육적인 효과와 현재 유통되고 있는 영·유아 상대의 영어 애니메이션 DVD를 분석하여 차후 우리나라 교육용 애니메이션 제작의 안내자 역할을 하려고 한다.
제안 방법
도라 익스플로러와 원더펫 에피소드의 등장인물들을 살펴보고 시간별 사건의 전개, 조력자의 등장, 미션 수행 등의 타이밍, 대사를 분석해 본다.
이렇게 인터넷서점의 추천 타이틀과 잠수네 아이들의 소문난 영어공부법10)에서 추천한 타이틀, 도치 맘 카페11), 알파맘 카페12) 등 홈스쿨링으로 유명한 네이버 카페를 검색하여 수집한 애니메이션 중 가장 선호도가 높고 추천이 많았던 타이틀들을 정리하여 보았다. 그 결과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었는데 일상의 에피소드 전개로 영·유아들의 정서적으로 도움을 주며 자연스럽게 영어에 노출을 시키는 스토리텔링형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중심으로 반복학습효과를 노리는 기획 학습형 애니메이션 그리고 학습만을 주입하는 것이 목적인 교재형 애니메이션이 있었다.
성능/효과
1) 이와 같은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도입은 조기에 영어교육을 시작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학자들의 주장에 힘을 입어 영어 학습 연령을 낮추어오면서 이제는 그 대상을 영·유아까지 포함하게 된 것이다.
유아들의 정서적, 교육적 효과를 위해서는 부모의 애착으로 진행되는 홈스쿨링이 바람직하며 이론적 배경들을 바탕으로 미루어보아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이 학습이 아닌 노출이 주가 되어야하는 영·유아 영어학습의 좋은 학습 파트너가 될 수 있음을 설명할 수 있었다.
일정한 패턴의 전개는 영·유아들로 하여금 반복적인 표현을 익힐 수 있게 하고 영·유아들의 아웃풋까지 효과적으로 이끌어내는 장치의 하나임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영·유아들은 자연스럽게 영어를 습득할 수 있으며 부모들 또한 아이들과 함께 시청하며 공감을 나누고 자연스럽게 반복과 흉내로 놀이처럼 영어교육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특징들을 살펴보았을 때 참여 유도형 엔터테인먼트 애니메이션은 학습을 위한 애니메이션의 필수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근거를 바탕으로 부모들은 유아들의 수준과 취향에 맞는 타이틀을 선정해 애니메이션을 시청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우리 제작사들은 차후 참여 유도형 애니메이션의 제작에 노력을 기울여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영어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국산 애니메이션이 주류로 자리 잡을 수 있게 되길 바란다.
이러한 장점들은 실제 언어 상황에서 쓰이는 강세, 억양, 감정의 표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영·유아들에게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영어의 실제적인 표현을 접할 기회를 제공하여 영·유아들이 앞으로 영어를 이용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잠재적인 기반을 마련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의 교육은 주입식이 아닌 무엇이 주가 되어야 하는가?
유아의 교육은 주입식이 아닌 노출과 경험이 주가 되어야 한다. 어려서부터 책과 학습지, 학원 등의 무리한 일정에 시달리게 되면 스트레스 때문에 부작용이나 거부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게 되는데 그보단 유아들이 스스로 원하는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하겠다.
외국어 습득이론의 접근 방식에는 무엇이 있는가?
영·유아 영어교육이 과연 타당한가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외국어 습득이론을 알아보고 과연 영·유아기에 이루어지는 영어교육이 올바른 것인지에 관한 논의를 먼저 거치는 것이 필요하다. 외국어 습득이론은 크게 언어학적 접근, 신경 생리학적 접근, 사회 심리학적 접근 그리고 인지적 접근2)들이 있는데 이들은 기본적인 언어 습득이론들을 기본으로 외국어 습득 방식을 설명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각 접근방식을 살펴보고 특히 유아기에 이루어지는 언어교육에 대한 관점을 알아봄으로서 유아 영어교육에 대한 타당성을 논하고자 한다.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의 유형 세 가지를 분석한 결과, 어떤 애니메이션이 가장 적합하였는가?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의 유형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는데 일상의 에피소드 전개로 유아들에게 정서적으로 도움을 주며 자연스럽게 영어에 노출을 시키는 스토리텔링형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중심으로 반복학습효과를 노리는 참여 유도형 애니메이션 그리고 학습만을 주입시키는 것이 목적인 교재형 애니메이션이 있다. 이렇게 세 가지 유형을 각각 분석한 결과, 아이들의 정서적 교감과 함께 적절한 오락성도 가미가 되어 지속적으로 시청 할 수 있도록 하고 유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참여유도형식이 영어교육용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에 가장 적합함을 알 수 있다. 본론에서 분석한 것과 같이 참여유도형식의 애니메이션은 시청을 하는 유아들 역시 조력자의 하나로 참여를 하게하여 능동적으로 학습에 임할 수 있는 자세를 만들어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