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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를 위한 영어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 고찰
Study of English Edutainment Animation for Preschoolers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24, 2011년, pp.107 - 133  

김한재 (중부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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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세계화 도래와 함께 국제적, 사회적으로 영어의 필요성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를 체감하며 자란 7, 80년대생이 자녀를 가지기 시작하면서 영어 조기교육 열풍이 점점 확산 되고 있다. 이는 최근 자녀수가 감소함에 따라 자녀의 환경과 교육에 아낌없이 투자하려는 심리와 맞물려 부모들의 영어조기교육에 대한 기대가 더욱 높아졌다. 이러한 사회적인 필요에 의해 초등학교 교육과정까지 영어교육을 도입한 공교육을 선두로 조기에 영어교육을 시작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학자들의 주장이 힘을 입어 그 대상을 영 유아까지 포함하게 된것이다. 이처럼 어린 연령대의 아이들을 위한 영어조기교육의 경우, 긍정적인 결과를 가지고 올 수도 있지만, 부정적인 영향을 가지고 올 수 있어도 체계적인 연구를 통한 교육지침의 설립이 시급하다. 본 논문에서는 언어습득의 이론적 배경들을 설명하여 영 유아의 조기언어교육 타당성을 제시하고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의 교육적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재 유통되고 있는 2 ~7세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DVD 타이틀 가운데 이미 베스트셀러로 인정받고 있는 영어교육용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들을 유형별로 묶어 비교해보았다. 더 나아가 여러 유형 중 참여 유도형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분석 및 진행형식,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선택된 스토리텔링 구성 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영어교육용 엔터테인먼트 애니메이션에는 어떤 유형이 있는지 비교해보고 분석하여 언어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타이틀을 유아들의 수준과 연령에 맞게 제작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장치가 있어야 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틀을 제시하는 데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mportance of English has been getting more important with globalization, English education for preschoolers has drawn more attention from parents who were born in 1970's and 1980's. Demands for English education are very intense mainly because parent generation has experienced importance of Eng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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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외국어 습득이론은 크게 언어학적 접근, 신경 생리학적 접근, 사회 심리학적 접근 그리고 인지적 접근2)들이 있는데 이들은 기본적인 언어 습득이론들을 기본으로 외국어 습득 방식을 설명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각 접근방식을 살펴보고 특히 유아기에 이루어지는 언어교육에 대한 관점을 알아봄으로서 유아 영어교육에 대한 타당성을 논하고자 한다.
  • 이 논문에서는 언어습득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2~7세 영·유아의 조기언어교육 타당성을 살펴보고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의 교육적인 효과와 현재 유통되고 있는 영·유아 상대의 영어 애니메이션 DVD를 분석하여 차후 우리나라 교육용 애니메이션 제작의 안내자 역할을 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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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의 교육은 주입식이 아닌 무엇이 주가 되어야 하는가? 유아의 교육은 주입식이 아닌 노출과 경험이 주가 되어야 한다. 어려서부터 책과 학습지, 학원 등의 무리한 일정에 시달리게 되면 스트레스 때문에 부작용이나 거부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게 되는데 그보단 유아들이 스스로 원하는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하겠다.
외국어 습득이론의 접근 방식에는 무엇이 있는가? 영·유아 영어교육이 과연 타당한가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외국어 습득이론을 알아보고 과연 영·유아기에 이루어지는 영어교육이 올바른 것인지에 관한 논의를 먼저 거치는 것이 필요하다. 외국어 습득이론은 크게 언어학적 접근, 신경 생리학적 접근, 사회 심리학적 접근 그리고 인지적 접근2)들이 있는데 이들은 기본적인 언어 습득이론들을 기본으로 외국어 습득 방식을 설명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각 접근방식을 살펴보고 특히 유아기에 이루어지는 언어교육에 대한 관점을 알아봄으로서 유아 영어교육에 대한 타당성을 논하고자 한다.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의 유형 세 가지를 분석한 결과, 어떤 애니메이션이 가장 적합하였는가?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의 유형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는데 일상의 에피소드 전개로 유아들에게 정서적으로 도움을 주며 자연스럽게 영어에 노출을 시키는 스토리텔링형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중심으로 반복학습효과를 노리는 참여 유도형 애니메이션 그리고 학습만을 주입시키는 것이 목적인 교재형 애니메이션이 있다. 이렇게 세 가지 유형을 각각 분석한 결과, 아이들의 정서적 교감과 함께 적절한 오락성도 가미가 되어 지속적으로 시청 할 수 있도록 하고 유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참여유도형식이 영어교육용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에 가장 적합함을 알 수 있다. 본론에서 분석한 것과 같이 참여유도형식의 애니메이션은 시청을 하는 유아들 역시 조력자의 하나로 참여를 하게하여 능동적으로 학습에 임할 수 있는 자세를 만들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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