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즈니 극장용 3D 애니메이션에서 애니메이션 테크니컬 디렉터의 역할
The Role of Animation Technical Director of Disney's 3D Feature Anima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7, 2014년, pp.491 - 508  

백지원 (대전대학교 디자인.애니메이션학부 영상애니메이션학전공) ,  김재웅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극장용 3D 애니메이션의 제작이 활발해지면서 3D 애니메이션의 제작 공정은 복잡해지고, 제작 인원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한정된 예산과 기간 안에 좋은 작품을 제작해야하는 메이저 스튜디오들은 그동안 애니메이션, 리깅, 옷 헤어, 이펙트 등의 분야에서 테크니컬 디렉터를 활용하여 문제점을 해결해왔다. 테크니컬 디렉터는 애니메이션을 3D로 제작하면서 등장한 새로운 직업으로 한정된 작품 제작 기간, 인력, 예산, 제작 공정 등의 문제와 맞물리면서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이 논문은 연구자의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소니 영화사 테크니컬 디렉터로서의 재직 경험, 업계 전문가들에 대한 자료 조사와 국내외의 관련 문헌들을 분석하여, 디즈니의 극장용 3D 애니메이션에서 테크니컬 디렉터의 역할을 '제작 공정 설계'와 '샷의 문제점 분석'이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애니메이션 테크니컬디렉터는 제작 공정을 설계하고 테스트하며 제작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발견하여 해결한다. 또한 모델링, 맵핑, 캐릭터 리깅(Character Rigging), 옷, 헤어, 라이팅, 렌더링, 소프트웨어 개발부 등과 관련된 캐릭터나 샷의 다양한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아티스트들이 제작 일정에 맞춰 작업을 끝내도록 지원한다. 국내에서도 3D 애니메이션 제작이 활발히 진행되고, 해외 스튜디오와의 공동 제작이 증가하고 있어, 애니메이션의 제작 공정을 개선하고 샷과 캐릭터의 다양한 문제점을 분석하여 제작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애니메이션 테크니컬 디렉터의 양성이 꼭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number of making 3D feature animation films is increasing, 3D production pipeline become more complicated and more artists are needed than before. Major studios in foreign countries, in burden of producing high quality films with limited amount of budget and time, have been handling such difficu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극장에서 상영되는 이미지는 라이팅·렌더링 부서의 최종 결과물이지만, 디즈니는 렌더링 작업을 애니메이션 부서에서도 실행한다. 그 이유는 장면의 느낌을 보기 위해서, 또는 털이나 끈, 옷, 헤어 등의 시뮬레이션 작업을 추가할 경우 이미지가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그 결과에 대한 문제점을 미리 발견하기 위해서다. 2008년 개봉한 <볼트>(BOLT)의 사례를 보면, 애니메이터들이 <그림 3>와 같이 움직임을 완성하면, TD들은 바로 털과 렌더링 테스트에 들어가서 그 결과를 수퍼바이저들에게 승인을 받는다.
  • 디즈니를 비롯한 메이저 스튜디오들은 리깅1), 옷·헤어, 애니메이션, 이펙트, 라이팅 등 필요 부서마다 TD를 두고 있는데, 이 논문은 애니메이션 TD 역할에 대한 분석연구이다.
  • 애니메이션 TD의 역할은 선행 연구에서 일부 밝혔듯이 ‘제작 공정 설계’와 ‘샷 문제점 분석’인데, 본론에서는 이러한 애니메이션 TD의 역할을 연구자의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소니 영화사의 테크니컬 디렉터로서의 재직 경험과 국내외 참고 문헌을 토대로 하여,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좀 더 상세히 분석하고자 한다.
  • 채일진의 논문 ‘애니메이션 효율적 공정관리를 위한 캐릭터 셋업’6)은 국내 제작 공정 관리가 부실한 현실과 제작 파이프라인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 제작의 병목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마스터 캐릭터 셋업’ 프로그램의 개발 등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다. 특정 프로그램으로 제작 공정 문제를 해결한 방법이 문제 해결 방식에서 TD들과 공통점이 있음을 알 수 있는 논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니메이션에서 테크니컬 디렉터는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가? 이 논문은 연구자의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소니 영화사 테크니컬 디렉터로서의 재직 경험, 업계 전문가들에 대한 자료 조사와 국내외의 관련 문헌들을 분석하여, 디즈니의 극장용 3D 애니메이션에서 테크니컬 디렉터의 역할을 '제작 공정 설계'와 '샷의 문제점 분석'이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애니메이션 테크니컬디렉터는 제작 공정을 설계하고 테스트하며 제작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발견하여 해결한다. 또한 모델링, 맵핑, 캐릭터 리깅(Character Rigging), 옷, 헤어, 라이팅, 렌더링, 소프트웨어 개발부 등과 관련된 캐릭터나 샷의 다양한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아티스트들이 제작 일정에 맞춰 작업을 끝내도록 지원한다. 국내에서도 3D 애니메이션 제작이 활발히 진행되고, 해외 스튜디오와의 공동 제작이 증가하고 있어, 애니메이션의 제작 공정을 개선하고 샷과 캐릭터의 다양한 문제점을 분석하여 제작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애니메이션 테크니컬 디렉터의 양성이 꼭 필요하다.
디즈니는 3D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해 작품마다 몇 명의 애니메이션 테크니컬 디렉터가 필요한가? 해외 메이저 스튜디오에서는 극장용 3D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해서 150명 이상의 인원을 필요로 한다. 디즈니의 경우 작품마다 약 60~70명의 애니메이터가 제작에 참여하고, 1~2명의 애니메이션 테크니컬 디렉터 (Technical Director, 이하 TD)가 포함된다. TD는 애니메이션을 3D로 제작하면서 등장한 새로운 직업으로, 한정된 기간 내에 좋은 작품을 제작해야하는 스튜디오들의 요구와 맞물리면서 그 역할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TD들이 개발한 검수 프로그램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 검수 프로그램은 부서별 데이터가 공용의 데이타베이스에 저장되기 전에 모든 문제점들이 검토되어야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부서보다는 제작 과정을 잘 알고 있는 TD들이 개발한다.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아티스트들이 체크(Check)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데이터 파일에 문제점이 있는지 알 수 있으며, 샷 커밋(shot commit)단계를 자동화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토니 화이트 저, 김재호.임운주 역, 애니메이션, 북스힐, 2010. 

  2. 틴하우스, 원더풀데이즈 Making Book, 예담, 2003. 

  3. 카츠라 요스케.마크 살바티.요츠쿠라 타츠오 저, 서재우 역, 테크니컬 아티스트를 위한 최고의 교과서, 한빛미디어, 2014. 

  4. 백지원, "애니메이터의 창작역량 극대화를 위한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제작 기술 및 지원", 부천국제학생애니메이션페스티벌 아시아애니메이션포럼,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부천, 2013.10.24, pp.189-194. 

  5. 채일진, "애니메이션 효율적 공정관리를 위한 캐릭터 셋업",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07.4, pp.133-140. 

  6. 한창환, "3D 디지털애니메이션의 한국식 공정기술 진화방식 연구 :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제1권, 제1호, 2005.8, pp.349-363. 

  7. Cantor, Jeremy.Valencia, Pepe, Inspired 3D short film production, Thomson, 2005. 

  8. Gould, David, Complete Maya Programming, Morgan Kaufmann. 2003. 

  9. Milic, Lea.McConville, Yasmin, The Animation Producer's Handbook, The McGraw-Hill Companies, 2006. 

  10. Qureshi, Farhan, VFX & CG Survival Guide for Producers and Film Makers, Digitopia Studios Ltd, 2013. 

  11. Wyatt, Andy, The Complete Digital Animation Course, Barron's, 2010. 

  12. Cram, Christopher, "Digital Cinema, The Role of the Visual Effect Supervisor", Film History, Vol.24, No.2, Indiana University Press, 2012, pp.169-186. 

  13. www.imdb.com, 각 영화의 Full Cast & Crew 정보. 

  14. (Tangled, 2010). 

  15. (Meet the Robinsons, 2007). 

  16. (Bolt, 2008). 

  17. (Wreck-It Ralph,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