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건계열 대학생의 보건교육사의 시험제도에 대한 지식과 역할에 대한 인식
Knowledge about the Examination System and Recognition for the Roles of Health Educator in Health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재활간호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v.17 no.2, 2014년, pp.57 - 63  

김효진 (백석대학교 안경광학과.백석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  전미순 (백석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to survey the recognition for the roles of health educator and knowledge about the examination system in health college students at a university located in Chungnam.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140 health college students. The survey was conducted using a questionnaire 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보건계열 대학생들의 진출분야 중 보건소, 보건지소 및 보건진료소, 의료기관, 사업장,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 및 재활보건시설 등으로 이곳에서 주민들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보건교육에 관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건계열 전공자들에게 보건교육사의 시험제도에 대한 지식과 보건교육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함으로써 대학생에게 보건교육사에 대한 홍보를 실시함에 있어서 기초자료를 제공할 뿐 아니라 향후 보건교육사를 양성하고자 하는 대학의 교과과정을 개발하고 국가가 보건교육사 제도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보건교육사 시험 제도에 대한 지식 수준의 향상과 보건교육사 제도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보건 계열 대학생들의 보건교육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 정도는 높았으나 시험제도에 대한 세부적인 항목에 대해서는 낮은 지식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들의 보건교육사의 시험제도에 대한 지식 정도와 보건교육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정도를 파악 하므로써 보건교육사의 제도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들의 보건교육사의 시험제도에 대한 지식과 보건교육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건교육사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건강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현행 질병치료 중심의 보건사업을 보건교육강화를 통한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 중심의 보건사업으로 전환하기 위하여 보건교육에 대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2003년 7월 29일 법률 제6983호로 국민건강증진법에 보건교육사 제도를 신설하였다. 보건교육사란 개인, 집단, 조직, 지역사회의 건강을 보호하고 유지하기 위해 교육전략과 정책, 진행, 중재, 시스템의 발전을 돕는 방법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특수하게 훈련받아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인력으로(Ministry for Health, Welfare and Family Affairs, 2008) 보건교육·건강증진 관련 업무를 기획하고 수행하며 평가하는 모든 단계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현재 국민건강증진법 등 우리나라 법령에서 제시하고 있는 보건교육사 관련 내용은 대체로 보건교육사 국가자격증 취득을 위한 등급별 응시자격, 시험 시행 등과 같은 행정적 내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건교육사의 주요 역할 규정이나 업무에 관한 내용은 극히 간략하게 묘사되어 있다(Choi, 2013).
일본의 보건교육사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그러나 미국에서는 보건교육사를 크게 Certified Health Education Specialist (CHES)와 Health Educator로 분류하여 대상자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활동을 기획, 수행, 평가하는 전문보건교육인력으로서 업무의 특성에 따라 지역보건교육사, 학교보건교육사, 사업장보건교육사 등으로 명칭이 다양하게 불리고 있다(Ko, 2000). 일본의 보건교육사는 건강교육의 실천과 그 평가를 실시하는 실천건강교육사와 실천건강교육사를 양성 지도하는 전문건강교육사로 구분하고 있으며, 건강교육의 보급과 개발, 건강교육사 인정제도를 설치 및 운영 등에 필요한 사업을 하고 있다(Kim, 2006; Nam & Kim, 2005). 그 외 스코틀랜드는 평균수명의 연장과 건강증진, 건강생활습관 유도, 보건서비스 질 향상 등의 건강증진사업을 목표로 활용하고 있고 싱가포르는 건강한 생활습관 유도, 지역사회참여 및 협동강화를 위해 보건교육과에 보건교육 전문인력을 배치하여 활용하고 있으며 벨기에, 서독, 스웨덴, 아일랜드, 네덜란드 등의 여러 나라에서도 보건교육전담자를 두어 보건사업의 여러 분야에 활용하고 있다(Ministry for Health, Welfare and Family Affairs, 2008).
보건계열 대학생들에게 보건교육사 시험제도에 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하는 이유는? 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보건교육사 시험 제도에 대한 지식 수준의 향상과 보건교육사 제도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보건 계열 대학생들의 보건교육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 정도는 높았 으나 시험제도에 대한 세부적인 항목에 대해서는 낮은 지식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보건계열 대학생들에게 보건교육사 시험제도의 정보에 대해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Choi, S. H.(2013). Analysis of the roles of health education as the person in charge of health promotion programs at community health cent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 Kim, C. J.(2006, February). Training of health education specialists in national health promotion era.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Korean Council for Health Education on the Training of Health Education Specialists, Seoul, Korea. 

  3. Kim, K. K., Kim, K. Y., Kim, Y. B., Kim, H. K., Park, K. O., Park, C. M., et al.(2008). Recommenda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for developing the Korean credentialing policy of health education specialist.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5(2), 73-89. 

  4. Ko, S. D.(2000).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health education specialists for health education service. Hyupsung Collection of Writings, 12, 601-618. 

  5. Lee, K. S.(2006). Achievement of health promotion program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3(1), 143-171. 

  6. Lee, S. H.(2009). The study to use of alternative medicine in activity of certified health education specialis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Suwon. 

  7. Lee, S. K., Sung, H. K., & Lee, G. S.(2010). Research of investigation of dongnam health college's dental technology students about health educator system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Dental Technology, 23(3), 149-156. 

  8. McKenzie, J. F., & Smeltzer, J. L.(2001). Plan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health promotion programs(3rd ed). Massachusetts: Allyn and Bacon Publication. 

  9. Ministry for Health, Welfare and Family Affairs.(2008). Effective implementation of health educator system. Seoul: Government Printing Office. 

  10. Nam, C. H.(2006). Work force development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3(2), 141-161. 

  11. Nam, E. W., & Kim, H. K.(2005). Health educator system of Japa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2(4), 257-273. 

  12. Park, Y. N.(2011). Cognition and knowledge of health education specialists in the dental profess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Oral Health, 35(2), 233-24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