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대구대학교 DaeGu University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1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등록번호 |
TRKO201500007094 |
DB 구축일자 |
2015-06-13
|
초록
▼
Ⅴ. 연구결과
1. 2003년 국민건강증진법 보건교육사 신설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한 후, 2010년 3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총 4회 국가시험을 통해 6,558명의 보건 교육사를 배출하였다. 보건교육사 직무기술서에 따르면, 보건교육사는 개인, 집단 및 지역사회가 건강상 바람직한 행동을 자발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환경을 조성하도록 돕는 전문직업인으로 규정되어 있으나, 자격증 전문성에 대한 신뢰도 및 활용도 부족, 자격증 등급구분에 대한 실효성 부족, 보건교육사 고유역할 정립을 통한 특화영역 구축 필요, 보건교육사의질
Ⅴ. 연구결과
1. 2003년 국민건강증진법 보건교육사 신설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한 후, 2010년 3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총 4회 국가시험을 통해 6,558명의 보건 교육사를 배출하였다. 보건교육사 직무기술서에 따르면, 보건교육사는 개인, 집단 및 지역사회가 건강상 바람직한 행동을 자발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환경을 조성하도록 돕는 전문직업인으로 규정되어 있으나, 자격증 전문성에 대한 신뢰도 및 활용도 부족, 자격증 등급구분에 대한 실효성 부족, 보건교육사 고유역할 정립을 통한 특화영역 구축 필요, 보건교육사의질 관리를 위한 보수교육 근거규정 미비 등의 문제점으로 인하여 국가자격제도의 개선방안이 시급히 모색되어야 할 실정이다.
2. 해외 보건교육‧ 건강증진 전문 인력 양성제도에는 유럽공동체(EU)의 건강증진 전문 인력 양성방안(CompHP)와 일본의 민간 건강교육사제도(실천건강교육사, 전문건강교육사), 미국의 국가공인 보건교육사제도인 CHES(Certified Health Education Specialists) & MCHES(Master Certified Health Education Specialists) 제도가 있다. 유럽공동체의 CompHP 프로젝트는 전문 인력이 갖추어야 할 9개 핵심 역량을 변화 유도, 건강 옹호 활동, 파트너쉽을 통한 중재,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진단, 계획 수립, 실행, 평가 및 연구로 규정하고 있으며, 미국의 CHES & MCHES 제도에서는 보건교육사의 책무를 보건교육 요구 • 자산 • 역량 진단, 보건교육 기획, 보건교육 실행, 보건교육 관련 평가와 연구 실행, 보건 교육 운영과 관리, 보건교육 인적자원의 역할, 건강과 보건교육에 대한 의사소통과 옹호의 7개 영역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역량 또는 책무는 우리나라 보건교육사 국가자격제도와 같이 영역 및 세부항목에서 세분화되어 필요능력을 검증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있다. CHES의 경우 학사학위 이상, 7개의 책무영역 과목 이수, 학기 제 25학점~쿼터제 37학점을 이수해야 하고, MCHES의 경우 석사학위이상 또는 CHES 자격 5년 이상 보유자, 석사과정 중 7개의 책무영역 과목 이수, 학기제 25학점~쿼터제 37학점을 이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3. 보건교육사 직무와 관련된 현장업무에 관한 수요를 분석한 결과, 첫째, 현행 국민건강증진사업이 추진되는 6대 분과, 32개 중점과제에서 요구하는 공통관리능력(사업기획 및 평가, 인력관리 및 교육, 홍보 및 캠페인, 주민참여 및 생활터 연계, 건강환경 조성 및 지원)이 대부분 보건교육사의 직무와 일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지역보건소 건강증진사업 담당자의 교육 수요가 높은 능력은 공통업무 중 지역사회의 보건문제 파악,보건사업 기획 및 평가, 통계 산출이었고, 사업별로 상담, 교육, 홍보, 교육방법 및 자료개발, 사업관리 등이었다. 셋째, 지역보건소 중심의 건강생활실천사업에서 요구하는 직무가 요구도진단, 기획, 수행, 평가, 보건교육방법 및 자료, 사업관리, 보건의사소통, 건강증진환경조성, 보건교육정보관리 등인 것으로 분석되어 현재 지역보건소 건강생활실천사업을 위한 전문인력으로 보건교육사가 가장 적합한 인력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현장의 보건교육사가 제시한 보건교육사 역할 중 중요도가 높은 직무는 요구도 진단, 건강증진사업 기획, 평가 및 연구, 보건교육자료 개발이었고,역할 강화 및 채용 의무화를 위해 관련법 개정 등의 제도적 뒷받침을 요구하였다. 다섯째, 학계 및 현장 전문가들은 보건교육사 국가자격제도가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보건교육사의 고유 및 특화영역의 강화, 등급축소,전문화, 국가시험과목의 통합, 현장실습 강화 등을 제안하였고, 이를 위해 관련법 개정을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로 지적하였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할 때, 보건교육사는 자료해석 및 문제해결능력, 사업평가 및 확산능력, 상담‧ 교육‧ 홍보에 관한 능력, 참여전략 및 보건교육자료 개발 능력과 함께 각 사업내용에 관한 전문 지식을 시급히 갖추는것이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4. 보건교육사의 고유 영역 확보 및 셋팅별 특화 영역을 개발하기 위해 지역사회, 산업장, 의료기관, 학교 건강증진사업에서 요구하는 전문 인력으로서의 역량을 도출한 결과, 첫째, 양적 및 질적 자료에 근거한 개인 및 집단의 건강수준 및 건강역량 진단, 둘째, 생태학적 접근에 의한 다차원적 건강증진사업 기획과 평가, 셋째, 과학적 연구와 다학제적 접근에 기반한 대상자 중심 통합 건강증진서비스 기획, 넷째, 보건교육, 건강증진 인력교육과 관리, 다섯째, 건강위험요인의 개선 뿐 아니라 건강지지 요인 개발과 육성을 통한 건강증진환경조성, 여섯째, 지역사회 다양한 조직과 기관 간의 협력체계 구축 및 협력에 기초한 사업수행, 일곱째, 건강한 사회발전을 유도하는 건강옹호활동에 관한 능력을 요구하였다. 이를 통해 사회변화를 유도하는 촉진자, 건강옹호자로서 지역사회 진단, 사업기획, 수행, 평가,지역사회 조직화, 파트너십 형성을 담당하는 전문 인력으로 자리매김할수 있을 것이며, 기존의 보건의료인력 간의 업무 영역에서 중복을 피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 기회의 확대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다.
5. 보건교육사 국가자격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보건교육사의 직무 강화를 위한 실무중심의 국가시험관리방안이 모색되어야 하고, 업무의 차별화를 위한 특화 영역의 전문화를 도모해야 한다. 이를 위해 시급히 추진되어야 할 개선방안은 첫째, 기존의 자격 등급을 2개 등급 또는 단일등급으로 축소하고, 둘째, 보건교육사 국가시험과목을 4~6개 과목으로 축소하여 실무중심의 통합과목으로 재편성하고, 셋째, 국가시험 응시자격 중 현장실습을 필수요건으로 규정해야 한다. 넷째, 이와 더불어 향후 단일등급 추진 시 현장의 수요에 따라 특화 영역을 강화한 전문자격제도를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은 직업 창출과 연계되어 보건교육사 국가자격 소지자의 취업 진로를 확대시켜 나갈 수 있다.
6. 보건교육사의 전문자격제도 도입은 현장 수요를 반영하여 추진하되, 셋팅별 전문화를 우선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직업 창출과 연계하여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자격제도 도입 시 가능한 전문분야는 지역사회,학교(대학교), 산업장, 건강증진병원, 중독, 비만, 안전, 신체활동, 정신건강등이며, 응시자격은 보건교육사 2급 이상 취득 후, 최소 3년 이상의 실무 경험을 갖춘 자로서 소정의 과정을 거쳐 시험에 합격한 자에게 부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7. 보건교육사의 질 관리를 위해 현 제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2급 승급을 위한 경력 심사기준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2013년 하반기 부터 보건복지부 고시에 따라 3급 자격 소지자 중 보건교육 업무에 3년 이상 종사한 자에게 2급 승급을 경력 심사를 수행해야 한다. 경력심사는 관련법 및 규정에 기초하여 종사기관(보건복지가족부 고시 제2009-144호), 보건교육내용(국민건강증진법 시행령 제17조), 담당업무(보건교육사 직무기술서), 종사기간(국민건강증진법 시행령 제18조제1항)으로 설정하였고, 이에 관한 사실확인서 및 경력증명서를 증빙서류로 제출하도로 규정하였다. 심사 절차는 전공별 개별심의(1~3단계), 경력기간 산출 및 승급기준 간의 적합성 심의(4~5단계), 최종 심의(6단계)로 구성하였다.
8. 보건교육사 국가자격제도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는 자격증의 전문성에 관한 신뢰도 및 활용도 부족이다. 자격증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전문성 강화가 필요하고, 이를 위한 국가시험제도 및 실무중심의 교육과정 개편이 요구되고 있다. 즉 국가자격제도의 내실화와 실효성 강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반영하여 보건교육사의 단계별 개선시기를 단기(정착), 중기(발전), 장기(확장)로 구분하여 추진방향, 선결과제, 관련 조직의 역할 분담, 관련법 개정, 중점 관리, 직업 창출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보건교육사가 국가건강증진사업 관련분야의 전문 인력으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보건교육사를 국민건강증진사업의 대표적 전문직군으로 규정하는 법적 근거 마련하여 상징성 및 대표성을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통합건강증진사업 및 건강생활서비스, 건강검진 및 사후관리, 지역사회서비스 분야에서 보건교육사의 직무를 강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보건교육사 취업 분야를 확대시켜 나가기 위해 향후 보건교육사의 수요와 공급을 계측하여 직업 창출의 근거 자료로 제공하였다.
Abstract
▼
Ⅴ. Results
1. There have been 6,588 CHES-credentialed professionals over four times of national examination since the National Health Promotion Act in 2003 was revised. The official standard occupational classification definition of a CHES is a professional who educates and promotes healthy envir
Ⅴ. Results
1. There have been 6,588 CHES-credentialed professionals over four times of national examination since the National Health Promotion Act in 2003 was revised. The official standard occupational classification definition of a CHES is a professional who educates and promotes healthy environments for individuals, organizations, and community and encourages them to adopt healthy behaviors voluntarily. However, the CHES system should be revised and improved due to lack of utilization and reliability, a lack of effectiveness of the 3 levels of CHES, specialized roles and areas, and the absence of the regulation of continued education.
2. In developed countries, there are training systems for health promotion professionals in the European Union (EU), in Japan, and the CHES program and CHES-credentialed professionals including MCHES (Master Certified Health Education Specialists) in the US. According to the CompHP (Developing Competencies and Professional Standards for Health Promotion Capacity Building in Europe), there are 9 core competencies and standards for health promotion: enabling change, advocating health, mediating through partnership, communicating health promotion, leadership, conducting assessment, developing planning, implementing effectively, and evaluating research. In the US, the seven responsibilities are as follows: assess individual and community needs for health education; plan health education strategies, interventions, and programs; implement health education strategies, interventions, and programs; conduct evaluation and research related to health education; administer health education strategies, interventions, and programs; serve as a health education resource person; and communicate and advocate for health and health education.
These competencies, responsibilities, and sub-competencies by other countries provide the reason to refine the area and to verify necessary skills. In the cases of CHES, it is required that candidates complete 25 credits for quota or 37 credits for semester for seven responsibilities with Bachelor degree or above or for MCHES, have a 5 years career with Masters degree.
3. The roles and competencies needed to perform the National Health Promotion Project (32 focus subjects in 6 divisions) are consistent with the roles and competencies of CHES. The skills required to assess community problems, to plan and evaluate programs, and to analyze data required to solve complex problems in specialized field of community health center needs.
4. The special areas and professional skills for community, industry, medical hospitals, and schools are as follows: first, conduct assessment of needs and assets based on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data, second, plan and evaluate in the context of the multidimensional health promotion; third, plan health promotion focused on targets based on multidisciplinary approaches; forth, manage health education and health promotion professionals; fifth, create environments that support empowerment and reduce risk factors; sixth, work collaboratively across sectors; and seventh, advocate for the development of policies and facilitate social development in communities and groups.
5. To increase the effectiveness of the CHES system, the national exam for the CHES should focus on practical competency and skills. Regulated Professions of the CHES should be explored and improved as follows: 1) decrease from there levels of grading system to two or one level; 2) decrease from 7 subject exam to a 4 to 6 subject exam (comprehensive subjects); 3) job training practice; 4) introduce regulated professions (Master professional CHES) for specific areas.
6. System regulated professions (Master professional CHES) can impel based on the needs of the labor market and can be specialized by setting. Competences then need to be accredited in some way according to setting, such as, the community, school (university), industry, and hospital. A Master CHES (postgraduate level) will have at least 3 years or above job experience after achieving level 2 (graduate level) CHES.
7. To manage CHES quality, criteria career has needs to strengthen upgrading system (from level 3 to level 2). To upgrade from level 3 (entry level) to level 2, must have 3 years or more of job experience after achieving level 3 CHES.
8. National qualifications systems for the CHES need to be addressed due to issues of lacking professionalism and reliability. To increase the reliability of CHES, expertise and regulated professionals are needed. Furthermore, developing CHES to meet these standards requires that learning processes meet educational standards. Competences then need to be accredited in some way according to assessment standard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