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서비스 자기효능감과 자아탄력성이 진로성숙과 진로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Teaching self-efficacy and self-service resilient impact on career maturity and career stres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2, 2014년, pp.7040 - 7050  

이정현 (호원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4년제 대학교에 재학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자아탄력성, 진로성숙도가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자아탄력성이 취업스트레스 관계에서 진로성숙도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대학생의 진로성숙도는 5점 척도에서 중간점수인 3점을 상회하는 수준으로 분석되었고,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아탄력성은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취업스트레스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취업스트레스는 유의미하게 부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었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취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침에 있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그 자체가 취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킴으로써 역시 취업스트레스를 낮추어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진로성숙도와 관련하여 기존의 연구가 단일차원의 직접적 영향력만 다루었던 점과는 차별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whether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elf-resilience, and career maturity in university students affects the job seeking stress. In particular, this study focused on whether career maturity has a mediating effect among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elf-resilien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학에서 받고 있는 교육서비스에 대한 자기 효능감과 자아탄력성이 진로성숙과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올바른 사회조직원으로서 가지고 있어야 하는 요인들을 정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자아탄력성, 진로성숙도가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과의 관계에서 진로성숙도가 어떠한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자아탄력성, 진로성숙도가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있다. 주요 변인 간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을 토대로 변인 간 인과적 관계에 대한 가설적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Fig.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취업을 앞둔 대학교 학생들의 취업스트레스와 전공만족도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정도를 파악하고, 이러한 변인들이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예비 사회인의 취업스트레스에 대한 전공만족도와 진로결정 자기 효능감의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진로성숙도 요인과 자아탄력성 요인이 진로성숙도 요인을 매개하여 취업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매개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크게 회귀 분석과 구조방정식을 적용 할 수 있는데, 이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자아탄력성 요인과 취업스트레스 요인의 관계에 진로성숙도 요인이 매개하여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요인과 취업스트레스 요인의 관계에 진로성숙도 요인이 매개하여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2 ‘자아탄력성은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3 ‘진로성숙도는 취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4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취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5 ‘자아탄력성 취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82)로 나타났다. 진로성숙도의 왜도(.290), 첨도(-.096)로 나타났고, 취업스트레스의 왜도(.277), 첨도(-.587)로 나타나 주요요인은 모두 정규분포를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탄력성이란 무엇인가? 자아탄력성(ego-resilience)은 자신이 현재 처해있는 환경에 잘 적응하여 조화와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으로[11], 스트레스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성격유형이며[12], 스트레스 상황에서 경직되거나 좌절하지 않고 융통성 있게 반응하여 본래의 자아통제 수준으로 되돌아가는 역동적인 능력이다[13]. 자아탄력성은 단순히 스트레스를 견뎌내는 저항능력을 의미하는 탄력성(resilience)이나 일반적인 상황에서 충동을 표출하거나 억압하는 수준을 나타내는 자아통제(eg control)등의 관련개념들과는 구분되는 개념으로서 상황의 요구에 따라 자아통제를 강화하거나 완화시키는 메타적인 능력을 의미하며, 자아의 동기조절능력과 인지적 능력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14].
대학생들이 대학에 진학한 후에 진로와 직업 문제에 대해 실질적인 고민을 시작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진로는 대학생이 당면한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이다. 한국의 대학생들은 중·고등학교 과정에서 진로에 관한 충분한 생각과 고민의 과정 없이 성적에 맞추어 대학과 학과를 선택하게 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학생이 된 후에 진로와 직업 문제에 대해 실질적인 고민을 시작하게 된다. 또한, 우리나라의 대학생들은 이러한 진로결정에 매우 어려움을 겪는다는 보고가 늘고 있다[1].
자기효능감이 미치는 두 가지 기대인 결과기대와 효능기대는 각각 무엇인가? 자기효능감은 두가지 기대를 통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데 그것은 결과기대(outcome expectancy)와 효능기대(self-efficacy expectancy)이다. 결과기대는 어떠한 행동이 어떠한 결과를 초래할 것인지에 대한 개인의 예상 또는 판단을 의미이고 효능기대는 성공적 결과를 초래할 행동을 자신이 얼마나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개인의 기대나 신념을 말한다[10]. 이렇듯 자기효능감은 개인의 진로발달과정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설명력을 가지고 있으며, 직무를 수행하는 것에 있어서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인재를 만드는데 반드시 필요한 전략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The Korea Economic Daily, 2012. 

  2. Lee, Seung-woo, The siminilbo, 2013. 9. 27 

  3. Woo, Duk-Jae, "The study of the application for employment support program to improve rate of employment", Th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fortation master's thesis, 2013, p.2. 

  4. Lee, Gun-Tae, The Dong-Ailbo, 2014. 2.15. 

  5. Good morning Today, 2012. 08.07 

  6. Lee, Jung-Byung, "A Case Study on the Company Recruitment Interview", The Mokpo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 of Business and Administration master's thesis, 2014, p.6. 

  7. Bandura, A 1997. Self-efficacy :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 Freeman 

  8. Kim,Sa-Im, "Computer Self-efficacy and outcome expectations: the effect of needs to learn computer skill, Yonsei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master's thesis, 2003, p.1. 

  9. Bandura, A. Perceived self-efficacy in cognitive development and functionin. Educational psychologisy, Vol. 28, No.2, 1993, pp.117-148. 

  10. Huh, Kyung-Chul, , "The Implication of Bandura's Self-Efficacy Theory on the Instruction Method of Autonomy",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18, No.1, 1991, pp.67-84. 

  11. Lee, Jun-Gi, "Mediating Effects of 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ttachment and Depression in Drop-out Adolescents". Dan Guk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0, pp.20-23. 

  12. Block, J. H, & Block, J.,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e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The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1980, 13, pp.39-101. 

  13. Block, J., & Kremen, A. M., "IQ and ego-resilience: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0, No.2,1 996, pp.349-361. DOI: http://psycnet.apa.org/doi/10.1037/0022-3514.70.2.349 

  14. Koh, Min-Sook, "Relations of Ego-Resiliency, Desision Making Style, and Attributional Style-With Attachment and Life Stress", The Department of psychology Graduated School of Sungsin Woomen's University, 2002, pp.59-61. 

  15. Lee-Ha na, Jeong hyun Ju, Lee-ki hak, Lee- Hak Ju,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Perception, Stress Coping, Ego-resilience and Happiness of University Student",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7, No.3. 2006, pp.101-113. 

  16. Kwak, Jun-Kyu, Koo, Man-ho. "Career Maturity of Korean Elementary School Student and Their Self",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Vol.12,No.1, 2000, pp.137-152. 

  17. Lazarus, R. S.(1984). Patterns and adjustment and human effectiveness. New York: Mcgraw-Hill Book. co. 

  18. Jung, Eui-suk, Noh, An-yung. "Job stress and depression in college student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physical health research". The Journal of Student Guidance, 2001, 33, pp.85-101. 

  19. Hwang, Seong-won. "A Study on Employment Stress of University Student", Department of Educational Psychology Graduate School, Dong-A University master's thesis, 1998, pp.42-43. 

  20. Masten, A. S., Best, K. M., & Garmezy, N.(1990). Resilience and development: Contributions from the study of children who overcome adversity.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2(04), pp.425-444. DOI: http://dx.doi.org/10.1017/S0954579400005812 

  21. Lee, Ki-hak. "The Effects of the Individual, Family and School Related Variables on the Maturity of Career Attitudes in Middle School Students", Yonsei Graduate School dactorate thesis, 1997, p.8. 

  22. Delorenzo, M., He Training Requirements and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of Assistants Working with Children with Special Educational Needs. 2000. 

  23. Coffman, D. L., &Gilligan, T. D., "Social Support, Stress, and Self-efficacy: Effects on Studenys' satisfaction". Journal of College Student Retention: Research, Theory and Practice, Vol. 4, No.1, pp.53-66. DOI: http://dx.doi.org/10.2190/BV7X-F87X-2MXL-2B3L 

  24. Kwak, Min-kyung, Seo, Bo-jun. "The Influence Which the Self-Flexibility and the Social Support Felt by the Teenagers living in the Grandparents-Children Families Have on the Adaptation to School Lif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Welfare Administration, Vol. 21, N0.1, 2011, pp.75-112. 

  25. Taylor, K. M., & Betz, N.(1983). Applications of self-efficacy theory to the understanding and treatment of career indecis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2, 63-81. DOI: http://dx.doi.org/10.1016/0001-8791(83)90006-4 

  26. Lee, Ki-hak, Lee, Hak-ju. "Medical student attitudes as predictors for the degree of maturity of self-efficacy for Effectiveness Research".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12, No.1, 2000 pp. 127-136. 

  27. Shon, Woo-yul, Kim, Min-kyu, Kim, Ju-hwan. "Developing Measures of Resilience for Korean Adolescents and Testing Cross, Convergent, and Discriminant Validity", Journal of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Vol. 20, N0.4, 2009, pp.105-131 

  28. Super, D. E.. Vocational adjustment. Occupations: The Vocational Guidance Journal, Vol.30, No.2, 1951, pp.88-92. DOI: http://dx.doi.org/10.1002/j.2164-5892.1951.tb02607.x 

  29. Crites, J. O.(1973). Career Maturity. NCME Measurement in Education, 4(2). 

  30. Jang, Suk-min, Im, Doo-soon, Song, Byung-guk. "A Study of Standarization of career maturity test".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ute. RR91-5, 1991. 

  31. Lee, Ki-hak, Han, Jong-chul.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variables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of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10, No.1, 1998, pp.167-189. 

  32. Kim, Myung-ok,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Preparing Behavior and Jobs Seeking in University student", The Graduate School og Education Ewha Womans Univrsity master's thesis, 2011, pp.36-38. 

  33. Kang, Yu-ri. "The Influence of Jobs seeking Stress on Their Career Maturity Dance Majoring Students". Department of Dance Graduate School Dankook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6, pp.70-7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