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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NET 환경에서 차대번호를 활용한 V2I기반의 통신 프로토콜 설계
Design of V2I Based Vehicle Identification number In a VANET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2, 2014년, pp.7292 - 7301  

이주관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  박병일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  박재표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  전문석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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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차량통신분야쪽에서 정보, 전자, 통신기술이 융합된 지능형 교통 시스템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VANET환경에서는 주로 차량과 차랑간의 통신, 차량과 기반 시설간의 통신을 하고 있으며 교통의 편의성 및 안전성을 제공하고 있다. 효율적인 지능형 차량통신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보안 기술이 정립되어야 하고, 정적인 네트워크 환경과는 달리 동적인 고속의 이동성을 가지는 VANET환경에서는 차량 통신간의 무선 보안 위협과 많은 취약점이 존재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VANET 환경에서 차량의 차대번호를 사용하여 이를 신원기반 암호기술로 암호화 하여 안전한 메시지 통신 프로토콜을 설계한다. 제안하는 프토로콜은 차량의 차대번호와 RSU의 일련번호를 활용하여 차량을 등록하고, 신원기반 암호화 방식의 안전한 통신 프로토코을 설계한다. 성능 평가부분에서는 기존의 VPKI 기술과 비교하여 속도적인 측면에서 약 44%의 감소하였으며, 안전성에서는 인증, 메시기 기밀성 및 프라이버시 위협등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IT Info-Communications technology, the vehicle with a combination of wireless-communication technology has resulted in significant research into the convergence of the component of existing traffic with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ntelligent Vehic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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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VANET 환경에서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차량들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익명 키(Anonymous Key)를 통하여 개인 정보 유출에 관한 목적이 있다.
  • 고속으로 이동하는 차량으로부터 메시지를 신속하게 전송하기 위해 연구하는 서비스이다. 이 방식은 공개키 암호 시스템의 공개된 값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신원를 식별하는 방법으로 사용한다.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V2I 기반의 통신 프로토콜에 관하여 연구하고 메시지 정보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고 차량과 기반 시설간의 안전한 메시지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VANET환경에서 차대번호를 활용하여 V2I 구간에서 차량, RSU 인증 및 등록을 제안하였다. 또한 인증 프로토콜에서 해쉬 함수와 타임스탬프를 활용하여 V2I 기반의 통신 프로토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 본 절에서는 기존 VANET 통신 암호기술과 제안 프로토콜의 안전성을 분석한다. VANET 통신의 기존 통신 프로토콜과 제안한 프로토콜의 안전성은 아래 Table 5와 같다.

가설 설정

  • 2. Authentication Server는 Vehicular의 차대번호를 Database에 저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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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ANET이란? VANET은 IEEE 802.11 기반의 무선 네트워크 기술로 모바일, 센서, Ad-hoc 네트워크 등과 같은 다양한 정보 통신 기술이 융합된 기술이다. 기존 VANET은 위치 탐색이나 경로 설정 등과 같은 단순한 기능 제공 중심이었으나, 최근에는 돌발 상황 알림, 도로 교통 정보 제공 기능과 다양한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다.
VANET는 어디에 설치가 되어있는가? VANET은 이동하는 차량 내에 설치되어 동작하는 통신 모듈인 OBU(On Board Unit)와 도로변에 설치되어 주행 중인 차량이 네트워크 액세스 노드를 이용해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반 시설인 RSU(Road Side Unit)로 구성되어 있다.
통신 개체는 유일한 ID를 가져야 하는 이유는? VANET에서 통신 개체(OBU, RSU)는 자신의 ID가 정당한 소유자를 인증해야 하고 이를 개체 인증(Entity Authentication)이라 한다. 따라서, 통신 개체는 유일한 ID를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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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Young-ho Park. "Vehicle Registration Protocol for Secure Communication in VANET Environment". KSIIS Vol 15 No. 4. 2010. 

  2. Sang Woo Lee. "Vehicle Communication Security Technology Trens, vol.1556. 2012. 

  3. Won-Woo Lim. "Reduced RSU-dependency Authentication Protocol to Enhance Vehicle Privacy in VANET". Kiisc Vol21 No.6. 2011. 

  4. Soo Hwan Jung. "Vehucle Network Security Issue and Technology Trends". kmms Vo.l12 No.4. 2008. 

  5. Soo Hwan Jung. "A Study on Security Framework and Protocol for VANET". NRF. 2010. 

  6. Tae Wook Hwang. "IT Convergenc based V2X Vehicle Communication Technology Trends". Journal of Communications & Radio Spectrum , 2012. 

  7. TTAS.KO-06.0025_R1. "Standard of DSRC Radio Communication between Road-side Equipment and On-board Equipment in 5.8 GHz band". TTA. 2006. 

  8. TTAK.KO-06.0193. "Vehicle-to-Vehicle Communication System Stage2: Architecture". TTA, . 2008. 

  9. TTAK.KO-12.0208. "Security Requirements for Vehicle-to-Vehicle Communication". TTA. 2012. 

  10. Marc Joye, "ID-based Secret-Key Cryptography", 1998. 

  11. N Bissmeyer. "Security Requirements of Vehicle Security Architecture". PRESERVE project. 2011. 

  12. P.Padadimitratos. "Secure Vehicular Communication Systems: Design and Archiectrue".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Volume 46 Issue 11. 2008. DOI: http://dx.doi.org/10.1109/MCOM.2008.4689252 

  13. S.Y. Wang and Y.W. Li, "Evaluations of Intelligent Traffic Signal Control Algoritms under Realistic Landmark-based Traffic Patterns over the NCTUns Network Simulator," IEEE ITSC. 2012. DOI: http://dx.doi.org/10.1109/ITSC.2012.6338620 

  14. Xiaoting Sun. "Secure Vehicular Communications Based on Group Signature and ID-based Signature Scheme". ICC '07.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munications. DOI: http://dx.doi.org/10.1109/ICC.2007.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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