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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용 택코팅제의 기초물성 평가
Evaluation of Domestic Tack-Coating Material's Properties for Asphalt Concrete Pavemen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6 = no.68, 2014년, pp.121 - 128  

이재준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승훈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임재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포장연구실) ,  한종민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  이광준 (서남대학교 토목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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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tack-coating material's properties using the bitumen bond strength(BBS) test and damping test as function of changed curing times. In this study, bonding strength tests were performed according to the curing time of tack coating materials. 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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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택코팅제의 부착특성과 양생온도와 시간에 따른 Damping test 결과를 통하여 택코팅재료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테스트의 목적은 유화아스팔트와 골재표면 사이의 최대접착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화강석으로 만든 판위에 유화아스팔트를 떨어뜨려서 시편을 제작하였다. 골재의 표면거칠기, 유화아스팔트의 두께 등이 변화할 경우 실험결과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동일한 실험조건에서 본 실험을 실시하기 위하여 샘플의 일정한 접촉면적과 두께를 유지하기 위하여 실리콘 재질의 몰드(지름 20mm의 구멍이 있는 400mm×400mm 사각형 모양)와 규격화된 크기의 pull-out stub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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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택코팅의 주요 역할은? 건설된 도로를 포장할 때 각층의 포장층과 층 부착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항상 사용되는 것이 택코팅이다. 택코팅의 주요 역할은 두 개의 아스팔트 또는 콘크리트와 아스팔트 층과 층 부착을 향상시키는 것이며,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체 위에 새로운 아스팔트 층을 시공할 때에도 두 층의 부착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현재 사용되고 있다(Mohammad et al, 2012).
불량 택코팅은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포장층과 층의 양호한 부착력은 도로 포장표층에서 전달되는 교통하중을 포장체 전체로 전달함으로서 포장체가 교통하중을 충분히 지지함으로써 계획된 포장의 공용수명을 확보할 수 있다. 하지만, 불량 택코팅으로 인하여 포장경계면의 접착력 부족은 밀림, 신·구 포장 층의 분리, 조기피로균열, 포트홀 등의 파손을 유발하여 포장공용수명을 감소시킬 수가 있다(Cho, 2013).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파괴 메커니즘은 Fig.
미국의 택코팅 관련 기준이 우리나라와 다른 점은? 국내와는 달리 미국에서는 Table 1과 같이 택코팅 살포량을 종류별로 적용하고 있다. Table 1에서 설명해주고 있는 것과 같이 단순하게 살포량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물이 증발한 후 남아있는 아스팔트 양을 기준으로 적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포장체 종류 및 조건에 따라서 살포량 기준이 변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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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l-Qadi, I.L., Carpenter, S.H., Leng, Z., Ozer, H., and Trepanier, J.S. (2008) Tack coat optimization for HMA Overlays Laboratory Testing, Illinois Center for Transportation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2.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and Highway Transportation Officials (AASHTO). Standard Test Method of Test for Dertermining Asphalt Binder Strength by Means of the Asphalt Bond Strength (ABS) Test. AASHTO TP:91-11. 

  3. Cho, M.J. (2013) Investigation into Bonding Characteristics of Tack Coat Materials for Asphalt Overlay on Concrete Pav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5, No. 4, pp85-94. 

  4. Clark, T. M., Rorrer, T.M., amd Mcghee, K.K.,(2012) Trackless Tack Coat Materials: A Loboratory Evaluation for Performance Acceptance, Virginia Center for Transportation Innovation & Research, 

  5. Cross, S.A. and Shrestha, P.P.(2005) Guidelines for Using Prime and Tack Coats, Central Federal Lands Highway Division,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6. Im, J., Kim, Y. R., Yang, S.(2014) Bond Strength Evaluation of Asphalt Emulsions used in Asphalt Surface Treat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6, No. 5, pp 1-8. 

  7. Im, J. and Kim, Y.R., (2013) Methods for Fog Seal Field Test with Polymer-Modified Emulsions Development and Performanc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2361,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of the National Academies, Washington, D.C., pp. 88-97. 

  8. KEC(Korea Expressway Corporation), Chapter 9, Standard Specification of Asphalt Concrete Pavement Construction. 

  9. Mohammad, L. N., Elseifi, M.A., Bae, A., Patel, N., Button, J., and Scherocman, J.C., (2012) Optimization of Tack Coat for HMA Placement, NCHRP Report 712,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of the National Academies. 

  10. MOLIT(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2013) 2013 Road work handbook(2013 도로업무편람) 

  11. Park, Tae-Soon., and Kim, Nak-Suk,(2002) Evaluation of Bonding Strength of Non-woven Paving Fabric Using Different Tack Coats by Slant Shear Test, The spring Geosynthetics Conference 

  12. Tashman, L., Nam, K., and Papagiannakis, T.(2006) Evaluation of the Influcence of Tack coat Contribution Factors on the The Bond Strength between Asphalt Pavement, Washington State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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