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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2 = no.82, 2017년, pp.25 - 34
임치수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정홍기 ((주)일우PPC) , 장대성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진후 ((주)일우PPC) , 이재준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방재연구센터)
PURPOSE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valuate interface performance while using various tack coat materials for asphalt overlay. METHODS : The evaluation was conducted with tracking test, permeability, and interface bond strength. Tracking test was conducted using an image processing techniq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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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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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코트는 어떠한 작업을 위해 반드시 사용하도록 규정되어있는가? | 도로유지보수 공사를 진행하면서 항상 사용되고 있는 것이 바로 택코트재료이다. 택코트는 기존아스팔트층과 신설아스팔트층 부착을 위하여 반드시 사용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며, 국토교통부의 도로공사 표준시방서에서는 택코팅의 적용범위를 시공한 포장면에 역청재를 얇게 살포하며, 택코트의 품질 기준은 KS M 2203에 제시되어 있다. 국내에서는 유화 아스팔트(RS(C)-4)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 |
도로유지보수 공사를 하면서 항상 사용되는 재료는 무엇인가? | 이에 따라 도로를 주행하는 운전자의 편의 제공을 위하여 국토교통부에 서는 도로를 효율적으로 운영 관리하기 위하여 도로포장 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도로포장관리시스템을 통한 최적 유지보수 공법을 적용하여 도로유지보수예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도로유지보수 공사를 진행하면서 항상 사용되고 있는 것이 바로 택코트재료이다. 택코트는 기존아스팔트층과 신설아스팔트층 부착을 위하여 반드시 사용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며, 국토교통부의 도로공사 표준시방서에서는 택코팅의 적용범위를 시공한 포장면에 역청재를 얇게 살포하며, 택코트의 품질 기준은 KS M 2203에 제시되어 있다. | |
본 연구에서 택코트의 부착특성을 어떠한 방법들로 평가하였는가? | 택코트의 주요 목적은 아스팔트 층과 층사이의 부착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부착특성을 평가방법으로 적용하였다. 양생시간에 따른 부착 강도 측정, 타이어 부착율 평가, 투수시험, 전단부착강도 측정을 실시하였다. 양생시간에 따른 택코트제품의 부착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BBS(Bituminous Bond Strength)와 타이어 부착 시험을 실시하였으며, 기존 아스팔트 표면에 tack coat 포설 이후 직접인장부착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Pull off Test를 실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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