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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착방지 택코트 적용에 따른 아스팔트 포장 역학적 특성 평가
Evaluation of Mechanical Characteristic of Asphalt Pavement with usage of Trackless tack coa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2 = no.82, 2017년, pp.25 - 34  

임치수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정홍기 ((주)일우PPC) ,  장대성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진후 ((주)일우PPC) ,  이재준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방재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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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valuate interface performance while using various tack coat materials for asphalt overlay. METHODS : The evaluation was conducted with tracking test, permeability, and interface bond strength. Tracking test was conducted using an image processing techniqu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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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스팔트 덧씌우기 공사 시 기존층과 새로운 포장층 사이에 부착이 적절 하지 않으면 표층으로부터 침투하는 수분이 하부층으로 유입되어 포장하부 구조의 약화로 인한 포장 파손이 야기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실험은 택코트 유\무에 따른 표면수의 포장체 내부 침투 거동을 알아보기 위하여 진행되었으며, Fig. 8의 모식도처럼 공시체 상부에 위치한 일정량의 물이 공시체를 통과하여 하부로 물이 배수 되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수행되었다. 실험의 일관성을 위해 모든 샘플은 8%의 일정한 공극률을 갖도록 제작하였으며, 택코트가 시공 중 유실되었다는 가정을 추가하기 위해 택코트가 분사되지 않은 샘플 또한 실험군으로 추가하였다.
  • 본 실험은 택코트 시공에 있어 주요 문제점으로 지적 되고 있는 타이어 부착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진행한 실험으로, 일본의 타이어 부착방지 유제 시험방법을 응용하였다. Fig.
  • 따라서 도심지 공사 시 택코트 양생시간 확보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택코트 손실을 예방하기 위하여 짧은 시간 양생에도 타이어에 부착되지 않는 Trackless tact coat의 국내 도입이 필요한 시점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공사 현장에서 택코트 손상을 예방하기 위하여 국내에서 개발된 부착방지 택코트(trackless tack coat) 제품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다양한 부착강도 측정에 따른 택코트 제품의 특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기존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택코트 (RS(C)-4)와 개질 택코트 제품인 rubber tack coat와의 비교를 통하여 개발된 trackless tact coat의 성능을 비교하였다.
  • 본 테스트의 목적은 택코트가 기존 아스팔트 노면에 포설 후 일정시간 양생된 후 최대 택코트의 최대 접착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Fig. 6과 같이 공시체를 제작하였다. Fig.
  • 택코트 사용 여부에 따른 아스팔트 포장의 공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문헌조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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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택코트는 어떠한 작업을 위해 반드시 사용하도록 규정되어있는가? 도로유지보수 공사를 진행하면서 항상 사용되고 있는 것이 바로 택코트재료이다. 택코트는 기존아스팔트층과 신설아스팔트층 부착을 위하여 반드시 사용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며, 국토교통부의 도로공사 표준시방서에서는 택코팅의 적용범위를 시공한 포장면에 역청재를 얇게 살포하며, 택코트의 품질 기준은 KS M 2203에 제시되어 있다. 국내에서는 유화 아스팔트(RS(C)-4)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도로유지보수 공사를 하면서 항상 사용되는 재료는 무엇인가? 이에 따라 도로를 주행하는 운전자의 편의 제공을 위하여 국토교통부에 서는 도로를 효율적으로 운영 관리하기 위하여 도로포장 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도로포장관리시스템을 통한 최적 유지보수 공법을 적용하여 도로유지보수예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도로유지보수 공사를 진행하면서 항상 사용되고 있는 것이 바로 택코트재료이다. 택코트는 기존아스팔트층과 신설아스팔트층 부착을 위하여 반드시 사용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며, 국토교통부의 도로공사 표준시방서에서는 택코팅의 적용범위를 시공한 포장면에 역청재를 얇게 살포하며, 택코트의 품질 기준은 KS M 2203에 제시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택코트의 부착특성을 어떠한 방법들로 평가하였는가? 택코트의 주요 목적은 아스팔트 층과 층사이의 부착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부착특성을 평가방법으로 적용하였다. 양생시간에 따른 부착 강도 측정, 타이어 부착율 평가, 투수시험, 전단부착강도 측정을 실시하였다. 양생시간에 따른 택코트제품의 부착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BBS(Bituminous Bond Strength)와 타이어 부착 시험을 실시하였으며, 기존 아스팔트 표면에 tack coat 포설 이후 직접인장부착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Pull off Test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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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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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Rhee, SukKeun, (2010) Improvement of Low Noise and Porous Pavement Quality Reoprt, Seoul Metropolitan Goverment. (이석근, (2010) 저소음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 품질향상 방안 종합보고서, 서울특별시). 

  19. Tashman, Laith., Nam, Kitae. and Papagiannakis, Tom. (2006) Evaluation of the Influence of Tack Coat Construction Factors on the Bond Strength Between Pavement Layers, Washington State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inal Report Washington Center for Asphalt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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