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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영화의 구조적 특성 -미국의 구조영화를 중심으로-
Characteristics of Structure in Experimental Film -focused on American Structure fil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 2014년, pp.56 - 65  

장민용 (서경대학교 영화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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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영화작가들은 필연적으로 영화가 가진 물리적인 속성과 한계 그리고 영화만의 단독적인 요소들을 자신들의 영화창작의 핵심으로 간주하였다. 관습적인 영화 규범을 거부하는 태도는 영화의 작동원리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통해서도 강화되었다. 실험영화작가들은 영화의 메커니즘이 어떤 방식으로 영화의 최종 결과물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질문하였다. 실험영화에서는 극영화의 내러티브에 상응하는 '특정한 전개 구조'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 현재의 시점에서 이미지의 흐름에 주목하였다. 움직임의 환영을 만들어 내는 이미지의 연쇄 개념은 다양한 영화적 실험을 가능하게 하였다. 특히, 미국의 구조영화작가들은 이미지들이 연속적으로 움직이는 방식을 변형시킴으로써 관습적인 극영화와는 다른 영화의 의미와 정서를 전달하는 방법들을 모색하였다. 이를 통해서 관습적인 내러티브의 성격과 기능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새로운 영화전개방식에 대해 탐구하였다. 이러한 구조영화의 전통은 실험영화를 이해하는 핵심적인 개념이며 디지털 영화제작 환경으로 변모하고 있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용한 접근방식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experimental films have different visual techniques and aesthetic values compared to those of narrative films. This difference makes it difficult to understand experimental films. In order to understand in what ways the experimental film has broken with the convention of narrative film, it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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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습적인 영화 규범을 거부하는 태도는 영화의 작동원리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통해서도 강화되었다. 실험영화작가들은 영화의 메커니즘이 어떤 방식으로 영화의 최종 결과물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질문하였다.
  • 실험영화작가들은 이미지들이 연속적으로 움직이는 방식을 변형시킴으로써 관습적인 극영화와는 다른 영화의 의미와 정서를 전달하는 방법들을 모색하였다. 이를 통해서 관습적인 내러티브의 성격과 기능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새로운 영화전개방식에 대해 탐구하였다.
  • 벨슨은 디졸브와 다중인화를 사용해서 거의 마법과도 같은 빛의 형태를 만들어낸다. 이와 같이 실험영화는 논리적인 인과율에 따른 내러티브의 전개 대신에 이미지 변형의 전략에 천착하고 그 전략들이 관객들의 관람경험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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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험영화작가들은 전통적인 극영화의 선형적인 내러티브를 무엇으로 대체하였는가? 먼저 실험영화작가들에게 있어, 전통적인 극영화 형식의 선형적인 내러티브는 ‘과정(process)’으로 대체되었다. 여기에서 ‘과정’은 영화작가들이 지속적인 현재의 시점에서 이미지의 흐름 자체에 관심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험영화작가는 무엇을 영화창작의 핵심으로 간주하는가? 실험영화작가들은 필연적으로 영화가 가진 물리적인 속성과 한계 그리고 영화만의 단독적인 요소들을 자신들의 영화창작의 핵심으로 간주하였다. 관습적인 영화 규범을 거부하는 태도는 영화의 작동원리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통해서도 강화되었다.
다다 예술가의 영화는 어떤 특징을 가지는가? 전방위 예술가였던 뒤샹( Marcel Duchamp)이나 만 레이(Man Ray)와 같은 다다 예술가들은 영화를 자신들의 추상예술의 연장선상에서 탐구하였다. 이들은 이질적인 이미지들을 콜라주(collage)와 같은 편집방식을 통해 새로운 내러티브로 구성하였고, 카메라 없이 직접 감광 재료 위에 오브제를 얹고 거기에서 만들어지는 명암을 이용하여 추상적인 이미지들을 창조하기도 하였다. 필름 루프(film loop), 다중인화, 왜곡된 이미지를 이용하는 것은 다다 영화의 중요한 특징이 되었으며 이후의 실험영화에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되었다. 초현실주의 영화인들 역시 영화가 진부한 상업영화를 뛰어넘는 창조적인 방식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믿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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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J. H. Mattews, Surrealism and Film, Ann Arbor,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p.11, 1971. 

  2. Wanda Bershen, "Zoma Lemma," Art Form, p.41, 1971(9). 

  3. 서원태, 한국 실험영화의 제도화 과정 연구, 한양대학교, pp.5-6, 2013. 

  4. 마이클 오프레이 지음, 아방가르드 영화, 커뮤니케이션북스, pp.1-11, 2010. 

  5. A. L. 리스 지음, 실험영화와 비디오의 역사, 커뮤니케이션북스, p.2, 2013. 

  6. Ann Michelson, "Introduction," in Form and Structure in Recent Film, ed, Dennis Wheeler, Vancouver, Vancouver Art Gallery and Talonbooks, p.4, 1972. 

  7. Hollis Frampton, "A Pentagram of Conjuring the Narrative," in Form and Structure, ed Wheeler, p.25. 

  8. Stephen Dwoskin, Film is : The International Free Cinema, Woodstock, N.Y., The Overlook Press, p.168, 1975. 

  9. Peter Wollen, Signs and Meaning in the Cinema, Unversity of Indiana Press, p.173, 1972. 

  10. A. L. 리스 지음, 실험영화와 비디오의 역사, 커뮤니케이션북스, p.164, 2013. 

  11. Paul Sharits, "Piece Mandala/End War," in Form and Structure, ed. Wheeler, p.42. 

  12. 장민용, "영화를 통한 기억하기의 작업- 수 프리드리히의 세 편의 영화를 중심으로-", 영화연구, 제40호, p.162, 2009. 

  13. Jeffrey Skoller, "Sublime Intensity : An Interview with Ernie Gehr," Releade Print, p.19, 1997. 

  14. http://supposedaura.blogspot.kr/2007_07_01_archive.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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