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질적 접근에 기반하여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에서 나타나는 핵심성공요인들을 귀납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로 지정된 인천의 D초등학교 5학년 1개 학급으로 6차시 분의 수업을 촬영하였으며, 교사 1명과 학생 3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관찰한 수업내용과 인터뷰 자료를 통해 도출된 자료들의 내용분석 방법으로는 근거이론에 기반한 코딩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자료분석 도구로는 질적자료 분석도구인 Nvivo 8.0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의 핵심성공요인은 '멀티미디어 기능을 활용한 체계적이고 다양한 교수학습활동', '구체적 안내 및 도움', '정보 리터러시 관련 질의응답', '물리적인 시스템과 장비의 안정성', '활발한 협력학습과 상호작용', '개별적 자기주도학습', '정서적/신체적 변화의 고려', '가용자원을 고려한 선택과 집중 전략' 등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질적 접근에 기반하여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에서 나타나는 핵심성공요인들을 귀납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로 지정된 인천의 D초등학교 5학년 1개 학급으로 6차시 분의 수업을 촬영하였으며, 교사 1명과 학생 3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관찰한 수업내용과 인터뷰 자료를 통해 도출된 자료들의 내용분석 방법으로는 근거이론에 기반한 코딩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자료분석 도구로는 질적자료 분석도구인 Nvivo 8.0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의 핵심성공요인은 '멀티미디어 기능을 활용한 체계적이고 다양한 교수학습활동', '구체적 안내 및 도움', '정보 리터러시 관련 질의응답', '물리적인 시스템과 장비의 안정성', '활발한 협력학습과 상호작용', '개별적 자기주도학습', '정서적/신체적 변화의 고려', '가용자원을 고려한 선택과 집중 전략' 등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inductively Critical Success Factors of Digital Textbook-Based Instruction based on qualitative research. To accomplish the purpose of the study, D elementary school in Incheon, one of digital textbook model schools, was selected as the school for observ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inductively Critical Success Factors of Digital Textbook-Based Instruction based on qualitative research. To accomplish the purpose of the study, D elementary school in Incheon, one of digital textbook model schools, was selected as the school for observation. Three fifth graders and their teacher were interviewed and their six lessons were used for analyzing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in digital textbook-based instruction. The results of the study, 'the use of systematic strategies based on multimedia features', 'information literacy-related questions and answers', 'specific guidance and help', 'the stability of the physical system and equipment', 'active collaborative learning and interaction', 'individual self-directed learning', 'consideration of emotional/physical changes', 'selection and concentration based upon available resources were identified as critical success factors of digital textbook-based instru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inductively Critical Success Factors of Digital Textbook-Based Instruction based on qualitative research. To accomplish the purpose of the study, D elementary school in Incheon, one of digital textbook model schools, was selected as the school for observation. Three fifth graders and their teacher were interviewed and their six lessons were used for analyzing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in digital textbook-based instruction. The results of the study, 'the use of systematic strategies based on multimedia features', 'information literacy-related questions and answers', 'specific guidance and help', 'the stability of the physical system and equipment', 'active collaborative learning and interaction', 'individual self-directed learning', 'consideration of emotional/physical changes', 'selection and concentration based upon available resources were identified as critical success factors of digital textbook-based instr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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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교사의 교수학습 진행과정 및 학생들의 학습경험을 심층적으로 관찰하고 기술․분석함으로써 전체 교실 환경과 교수학습 활동 맥락에서 나타나는 디지털교과서의 핵심 성공요인들을 귀납적으로 분석하는 질적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을 수행하는 교사들의 교수활동과 학생들의 학습경험을 심층 적으로 관찰․기술함으로써 실제 교수학습 활동 맥락에서 나타나는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의 핵심성공요인들을 귀납적으로 분석하는 질적연구를 시도하였다. 연구 결과로 도출된 디지털교과서 핵심성공요인을 토대로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지금까지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을 효과적으로 이끌 수 있는 핵심성공요인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T: 자 선생님이랑 교과서 103-1쪽 103-2쪽까지 넘기면 사이버가정학습 있어요. 여기서 기본학습, 이해학습을 통해서 학습을 해보구요, 다 된 사람들 시간적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요기에, 103-1쪽에 그림보이죠? 이 지도 보면서 빨간색 이동도 있고, 파란색 이동도 있어요.
제안 방법
개방코딩을 통해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관찰자료 및 인터뷰 자료의 전사내용을 코딩하고 범주화하여 주제를 생성하는 방법으로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수업관찰 자료와 인터뷰 자료 전사 결과 모든 대상에서 의미있는 부분을 추출하여 의미노드를 만들었다.
이 연구에서는 자료의 수집 및 분석을 위하여 질적 사례연구에서 사용되는 대표적 자료수집 방법인 관찰, 면담, 내용분석을 활용하였다. 관찰은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이 이루어지는 교실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수업 동영상을 촬영하면서 수업 관찰지를 활용하여 수업의 주요사항을 메모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면담의 경우 사전에 디지털교과서의 장단점에 대한 인식, 수업에서의 활용방식, 긍정적․부정적 측면, 교육효과에 대한 인식 등을 묻는 비구조화된 질문지를 개발하여 수업이 끝난 뒤 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2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이 연구를 위하여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로 지정된 인천의 D초등학교를 사례로 선정하여 방문한 뒤 수업을 관찰하고 수업동영상을 촬영하였다. 또한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함으로써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의 활동 양상을 파악하였다.
관찰은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이 이루어지는 교실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수업 동영상을 촬영하면서 수업 관찰지를 활용하여 수업의 주요사항을 메모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면담의 경우 사전에 디지털교과서의 장단점에 대한 인식, 수업에서의 활용방식, 긍정적․부정적 측면, 교육효과에 대한 인식 등을 묻는 비구조화된 질문지를 개발하여 수업이 끝난 뒤 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2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개방코딩을 통해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관찰자료 및 인터뷰 자료의 전사내용을 코딩하고 범주화하여 주제를 생성하는 방법으로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수업관찰 자료와 인터뷰 자료 전사 결과 모든 대상에서 의미있는 부분을 추출하여 의미노드를 만들었다. 이에 근거하여 도출된 1차 의미노드의 개수는 다음 <표 3>과 같다.
의미노드로 분류된 1차 프로토콜을 2인의 연구자간 협의를 거쳐 중복되는 내용은 통일하고 차별되는 내용은 조정 과정을 거쳐 주제 범주를 확정하였다. 수업활동 주제를 도출하는 범주화 과정 중 일부를 예시로 제시하면 다음 <표 4>와 같다.
서순식 외(2011)는 사이버가정학습 우수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전체적인 교육환경과 교수학습활동 맥락에서 나타나는 운영유형별 핵심성공요인들을 분석하고자 교사들의 운영 과정 및 학생들의 학습경험을 심층적으로 관찰하고 기술하여 귀납적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연구결과를 통합하여 제시하지 않고 유형별 사례분석을 바탕으로 핵심성공요인들을 도출해내었으며 패러다임 모형을 제시하였다[17].
이 연구에서는 자료의 수집 및 분석을 위하여 질적 사례연구에서 사용되는 대표적 자료수집 방법인 관찰, 면담, 내용분석을 활용하였다. 관찰은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이 이루어지는 교실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수업 동영상을 촬영하면서 수업 관찰지를 활용하여 수업의 주요사항을 메모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한 광범위한 분량의 인터뷰 자료에서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요소들을 주제영역별로 범주화․체계화 하는 데에도 근거이론에 기반한 연구방법이 매우 효과적으로 활용될수 있다. 이러한 유용성으로 인해 이 연구에서는 질적 연구를 위한 방법으로 근거이론을 채택․활용하였다.
3%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치되지 않은 코딩 결과물에 대해서는 4차례에 걸친 협의 및 조정을 통해 최종 분석범주에 포함시키는 과정을 거쳤다.
전사 자료를 구간화한 내용의 신뢰도 확보를 위하여 두 명의 연구자가 함께 코딩결과물의 일치도를 확인하였다. 1차 코딩결과의 일치도는 89.
개방 코딩을 위하여 이루어진 작업은 원자료의 전사, 의미노드의 생성(구간화), 약호화용 초기 주제범주 설정, 주제별 약호화(코딩) 등이었다. 축 코딩을 위해서는 반복코딩에 의한 주제범주 수정과 주제간 관계와 구조 설정이 이루어졌다. 전사한 자료를 코딩하고 범주화하기 위하여 사용된 도구로는 질적 자료 분석도구인 NVivo 8.
대상 데이터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은 사회 3차시, 과학 3차시 총 6차시 분의 수업을 촬영하였다. 심층 인터뷰는 담당교사 1명과 수업반의 학생중 담당교사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3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대상이 된 수업에 관한 내용을 제시하면 <표 2>와 같다.
이 연구를 위하여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로 지정된 인천의 D초등학교를 사례로 선정하여 방문한 뒤 수업을 관찰하고 수업동영상을 촬영하였다. 또한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함으로써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의 활동 양상을 파악하였다.
이론/모형
관찰한 수업내용과 면담자료를 통해 도출된 자료들의 내용분석 방법으로는 근거이론에 기반한 코딩 방법을 사용하였다. 코딩은 주로 개방 코딩과 축 코딩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축 코딩을 위해서는 반복코딩에 의한 주제범주 수정과 주제간 관계와 구조 설정이 이루어졌다. 전사한 자료를 코딩하고 범주화하기 위하여 사용된 도구로는 질적 자료 분석도구인 NVivo 8.0을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전사 자료를 구간화한 내용의 신뢰도 확보를 위하여 두 명의 연구자가 함께 코딩결과물의 일치도를 확인하였다. 1차 코딩결과의 일치도는 89.4%, 핵심성공요인에 대한 일치도는 97.3%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치되지 않은 코딩 결과물에 대해서는 4차례에 걸친 협의 및 조정을 통해 최종 분석범주에 포함시키는 과정을 거쳤다.
넷째, 물리적인 시설과 장비의 안정성이 지속적으로 갖추어져야 한다. 다섯째,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활발한 협력학습과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필요가 있다.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수업에서 학습자들은 다양한 자료를 토대로 디지털교과서 기능을 활용한 협력학습을 수행하며, 또한 개별적으로 TPC를 갖고 있기 때문에 개별적인 학습활동 역시 활발하게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학습흥미, 동기유발이 가능하다. 셋째, 수준별 교수학습을 위한 학습자원의 제공이 가능하다. 넷째, 특수교육 대상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지원도구를 제공한다.
다섯째,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활발한 협력학습과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필요가 있다. 여섯째,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한 적정한 수준의 개별적인 자기주도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해야 한다. 일곱째, 학생들이 수업상황에서 디지털교과서의 활용으로 인해 겪게 되는 정서적/신체적 변화를 고려해야 한다.
성경희(2012)는 디지털 테크놀로지 관련 매체의 등장 이후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이해하기 위해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는 교사의 교수행위를 질적 접근을 통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는 지식의 전달자가 아니라 학습촉진자로서 기능하지만, 학습주제 선정과 학습활동 조직에 있어 주도적 권한을 갖고 테크놀로지 활용방식을 능동적으로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교사의 역할을 연구자는 ‘관리적 방목자’라는 용어로 설명하였다[19].
유영과 김세리(2008)는 교사와 학생의 수업활동을 대상으로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 활동을 분석하고 수업전략적인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교수학습 활동은 습득, 수행, 통합․정교화, 생성, 도움 등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타났다. 주요 활동 전략 11가지와 각 활동별 세부 활동 39가지를 추출․제안하였다[18].
여섯째,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한 적정한 수준의 개별적인 자기주도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해야 한다. 일곱째, 학생들이 수업상황에서 디지털교과서의 활용으로 인해 겪게 되는 정서적/신체적 변화를 고려해야 한다. 여덟째, 디지털교과서를 항상 활용하는 것보다는 자원요소를 고려한 선택과 집중전략이 필요하다.
질적 분석 결과 멀티미디어나 다양한 학습자료의 활용이 가능한 학습주제의 경우에는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이 효과적일 수 있으나 과목이나 학습주제에 따라 다른 ICT 자료나 서책형교과서 활용 수업이 더 효과적일수도 있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첫째, 신체적 정신적 측면에서의 부담감, 둘째, 유지․보수비용 및 운영비용 발생, 셋째, 불충분한 학습 환경준비, 넷째, 로드와 페이지 넘기는데 시간이 오래 걸림, 다섯째, 시스템 문제 발생, 여섯째, 복잡성으로 학습동기 떨어뜨림, 일곱째, 인지적 정보처리활동이나 사고능력 향상에 부정적일 가능성 등이다.
후속연구
첫째, 멀티미디어 기능을 활용한 체계적이고 다양한 교수학습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둘째,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구체적인 안내 및 도움을 제공할 다양한 가이던스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셋째, 수업활동 중에 학생들이 많이 질문하는 기계 및 정보리터러시와 관련된 기본적인 디지털 교과서 활용 안내 매뉴얼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정보의 과부하로 인한 학생의 주의집중 저하로 인해 정보처리과정을 저해하여 학습 효과를 감소시킬 수도 있음을 지적하기도 하였다[28].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 같은 건강에 미치는 부작용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디지털교과서를 장시간 사용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다양한 일반 활동들과 연계된 효과적인 TPC 사용방안의 마련이나, 혹은 디지털자료와 아날로그 자료의 적절한 혼합 활용방안 등을 모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둘째,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구체적인 안내 및 도움을 제공할 다양한 가이던스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셋째, 수업활동 중에 학생들이 많이 질문하는 기계 및 정보리터러시와 관련된 기본적인 디지털 교과서 활용 안내 매뉴얼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중에 하나의 학교 사례를 대상으로 집중 관찰하여 분석하였으므로 일반화하는데 어느 정도 제한점이 있을수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 연구학교들을 대상으로 사례수를 늘려 보다 심층적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교실생태학적 관점에서 디지털교과서와 서책형교과서를 비교분석하거나, 이동성이 풍부한 스마트 패드로 디지털교과서 디바이스를 활용할 경우 교수학습 양상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 등에 관해 지속적으로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중에 하나의 학교 사례를 대상으로 집중 관찰하여 분석하였으므로 일반화하는데 어느 정도 제한점이 있을수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 연구학교들을 대상으로 사례수를 늘려 보다 심층적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교실생태학적 관점에서 디지털교과서와 서책형교과서를 비교분석하거나, 이동성이 풍부한 스마트 패드로 디지털교과서 디바이스를 활용할 경우 교수학습 양상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 등에 관해 지속적으로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교과서는 어떻게 명명되기도 하는가?
디지털교과서는 그동안 전자화된 교과서를 지칭하는 용어로 전자교과서가 사용된 이래로 현재의 디지털교과서라는 용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논의가 있어 왔다. 디지털교과서는 전자교과서(electronic textbook), 웹교과서(web-textbook), 온라인교과서(online textbook), 디지털교과서(digital textbook)등으로도 명명되기도 한다[8].
디지털 교과서가 가지고 있는 교육적 유용성에는 무엇이 있는가?
첫째, 전자화된 교과서로서 자료의 저장, 편집, 가공, 활용의 편의성을 제공한다. 둘째,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학습흥미, 동기유발이 가능하다. 셋째, 수준별 교수학습을 위한 학습자원의 제공이 가능하다. 넷째, 특수교육 대상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지원도구를 제공한다. 다섯째, 교사들을 위한 다양한 학습관리․지원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디지털교과서란?
교육과학기술부(2007)에서는 디지털교과서를 교과서 내용을 디지털화하여 전자매체에 수록한 뒤 유․무선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그 내용을 읽고, 보고, 들을 수 있도록 한 교과서로서, 기존 서책용 교과서의 내용은 물론 참고서, 문제집, 학습사전 등 방대한 학습 자료를 포함할 뿐만 아니라 문서자료, 동영상,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하이퍼링크 등 첨단 멀티미디어 기능과 학습자의 능력에 맞춘 진도관리, 평가 기능을 갖춘 교재로 정의한바 있는다[11]. 최근에는 멀티미디어 자료와 하이퍼링크 기능 등의 장점을 살려 학생들의 동기유발, 교과능력의 함양, 자기주도적 학습, 수준별 학습 등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창의력과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기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과서로 규정하고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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