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9 no.3, 2015년, pp.287 - 298
송문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정보전공) , 김자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김현철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컴퓨터학과)
Digital textbook is noted as a new education materials to realize a new education paradigm with changes in digitalized society. The purposes of this study is investigation of key factors on digital textbook satisfaction by selecting of the three factors(domestic environment factor, teachers factor,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육부에서 제시한 디지털교과서의 개념 정의는 무엇인가? | <표 1>에서와 같이 “학습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이 포함된 다양한 교수 학습 도구”라는 개념으로 가장 많이 정의되었다. 교육부에서 제시한 디지털교과서 개념 정의는 “기존 교과 내용(서책형 교과서)에 용어사전, 멀티미디어 자료, 평가문항, 보충·심화학습 내용 등 풍부한 학습자료와 학습 지원 및 관리 기능이 부가되고 교육용 콘텐츠 오픈마켓 등 외부자료와의 연계가 가능한 학생용 교재”라고 기술하고 있다[21]. 따라서 본 연구는, 디지털교과서가 기존 서책용 교과서의 내용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습 자료를 포함할 수 있고, 변화된 학교 무선 인터넷 환경을 활용하여 동영상,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하이퍼링크 등 멀티미디어 자료를 연결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것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 |
학교 현장에서 디지털교과서 도입으로 무엇을 기대하는가? | 첫째, 맞춤형 학습 자료의 개발 및 활용, 둘째, 개개인의 특성과 수준에 맞는 콘텐츠 제공, 셋째, 학습자들의 흥미 유발 및 동기 부여, 넷째, 장애를 가진 학생들에게 폭넓은 교육기회 제공, 다섯째,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통한 교육기회의 균등 실현 등이다. 학교 현장은 디지털교과서 도입이 학습자 특성에 맞는 교과서 개발, 2007개정 교육과정부터 시작된 교육과정 수시 개정에 대한 대응 및 시간과 비용의 절감,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욕구 충족 등을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4]. | |
디지털교과서가 교육적 유용성을 인정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 2015년 학교에서 사용되는 디지털교과서는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교육적 유용성을 인정받고 있다[12]. 첫째, 맞춤형 학습 자료의 개발 및 활용, 둘째, 개개인의 특성과 수준에 맞는 콘텐츠 제공, 셋째, 학습자들의 흥미 유발 및 동기 부여, 넷째, 장애를 가진 학생들에게 폭넓은 교육기회 제공, 다섯째,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통한 교육기회의 균등 실현 등이다. 학교 현장은 디지털교과서 도입이 학습자 특성에 맞는 교과서 개발, 2007개정 교육과정부터 시작된 교육과정 수시 개정에 대한 대응 및 시간과 비용의 절감,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욕구 충족 등을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4]. |
Ahn, M. R. (2002). Elementary School Stakeholders' understanding of ICT Integration and their roles - Case Study of teachers, students, principle, leader teacher, and parents.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Broadcasting, 8(4), 199-218.
Brusilovsky. P, Chavan, G., & Farza, R. (2004). Social adaptive navigation support for open course electronic textbooks, In: Adaptive hypermedia and adaptive web-based systems,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3137. 176-189.
Byeon, H. S., J. I. Beon, J. S. Song (2006).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Electronic Textbook Prototype. 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 22(4), 217-240.
Byeon, H. S., J. H. Ru., Y. O. Song (2011). Research Trends on Digital Textbook and Meta-analysis on its Academic Achievement. 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Method, 23(3), 635-663.
Clark, R. E. (1983). Reconsidering research on learning from media.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3(4), 445-459.
Goo, D. H. (2009). A Study of Plans to Enhance the User Satisfaction of the Cyber Home Learning System.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3(3), 281-290.
Han, S. M. (2012). A Study of Primary School Teachers' Awareness of Digital Textbook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JeonJoo Educational University.
Jo, K. B. (2013). A Research of Smart Device used in Elementary school student. KERIS.
Jung, J. S., K. Y. Lim (2000). Effect Analysis of Factors Related to the Learner Participation,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in the Web-Based Online Discussion. 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16(2), 107-135.
Kang, S. H. (1998). An Approach to Designing a Digital Textbook: Its Types and Functions. 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14(1), 1-22.
KERIS (2011). Research of Digital textbook effectiveness 2010. KERIS.
KERIS (2012). Research of Digital textbook effectiveness 2011. KERIS.
KERIS (2014). Development of instrument in Smart education and digital textbook' effectiveness. KERIS
Kim, J. K., & C. A. Bag (2010). The Mediation Effect of Learning Participation Rat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jor Variables and Satisfaction affecting the Cyber Learning Environment at the Air and Correspondence High Schools. 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Method, 22(2), 51-70.
Kim, K.K et al. (2009). The Effects of Ubiquitous learning Characteristics on learning satisfaction in the digital textbook: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computer self-efficacy and digital textbooks usability.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10(2), 269-278.
Kim, J. S. (2007). An explorative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e-Learning performance and its pedagogical implica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ducation, 15(3), 101-125.
Kim, K. S. (2013). The Effect of the Pedagogical Usability of the Digital Textbook on the Satisfaction : Analysis of the Mediation Effects in the Learning Engagement.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JoongAng University.
Kwak, B. S, S. H. Kang & S. E. Kim (1997). Research of textbook development(I). Institute of Korea textbook.
Kweon, S. H., K. H. Kang., & S. H. Bang (2008). A study of Satisfaction and effectiveness in Cyber Home Learning System(elementary school).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Broadcasting, 12(4), 105-130.
Lee, J. Y. (2008). A study of Parent's Satisfaction and effectiveness in Cyber Home Learning System.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9(1), 259-271.
MOE (2012). A Plan of Textbook improvement by smart education. Seoul: MOE.
Okanoto. T. (1999). The introduction and its meanings of new curriculum for information technology-education from primary to senior high school in Japan.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1), 31-49.
Ru, J. H. (2008). Ecological Analysis of the Classroom Teaching with Tablet PC Based Digital Textbook. 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24(2), 271-297.
Symanzik, J. & Vukasinovic, N. (2006). Teaching an Introductory Statistics Course with CyberStates, an Electronic Textbook. Journal of Statistics Education, 14(1).
Weaver, R. & Qi, J. (2005). Classroom organization and participation: college students' perceptions.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76(5), 570-60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