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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8 no.9, 2014년, pp.8 - 13
이성근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 조영만 (한양대학교 대학원 전기공학과) , 고광철 (한양대학교 전기.생체공학부)
Currently it is major problem of electric railway with increasing drive speed such as the arc generated by the pantograph detachment and the distortion current in the motor-block high speed switching. When physical contact between the pantograph and the catenary line is separated, the pantograph d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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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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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선현상 발생 시 접촉면에서 발생하는 아크로 인하여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 이러한 이선현상은 전차선에서 팬터그래프로 전력을 공급하는 도중에 발생하므로 접촉면에서 아크방전을 일으킨다. 이 때 발생되는 아크는 팬터그래프와 전차선을 마모시켜 파손, 수명단축 등의 물리적 문제뿐만 아니라 철도차량 및 내부 회로에서 전기적인 문제를 발생시킨다[1-2]. 또한 철도차량의 주 전력변환장치에서 발생하는 고속 스위칭 동작과 함께 전자파장해(EMI)의 주요 발생원이 된다[3]. 전자파장해는 방사성 잡음과 전도성 잡음으로 구분되며[4], 특히 전도성 잡음의 경우 레일의 임피던스 본드와 연결된 귀선선로를 통해 변전소에 유입됨으로써 기기에 효율을 감소 시키고 과열 및 포화 등 의도하지 않은 악영향들을 미치게 된다. | |
귀선전류에서 이선이 발생했을 때 전류가 튀는 현상의 크기를 좌우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 주 전력변환장치에 의한 왜형이 발생하고 있는 기존의 귀선전류에서 이선이 발생 할 경우 전류가 튀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는 기존 파형의 순시값에 따라 그 크기가 달라진다. 특히 기존파형의 순시값이 피크일 때나 주 전력변환장치에 의해 변형된 파형에서 이선이 발생 할 경우에는, 기존 전류의 피크값에 비해 훨씬 큰 이상전류를 발생시킨다. | |
전기철도가 고속화됨에 따라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 철도차량의 주행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등고를 유지하던 전차선의 접촉력이 변하여, 물리적으로 팬터그래프와 떨어지는 이선현상이 발생하며 이는 전기철도가 고속화됨에 따라 수반되는 주요 문제점 중 하나이다. 이러한 이선현상은 전차선에서 팬터그래프로 전력을 공급하는 도중에 발생하므로 접촉면에서 아크방전을 일으킨다. |
Bong-Yi Lee, Jae-Chul Kim, Sung-Ho Han and Su-Gil Lee, "A Study on an arc according to loss of contact between pantograph and catenary" Proceedings of KIIEE Annual Conference pp.367-47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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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unihiro Kawasaki, "Methode to Calculate Fluctuations in the Strength of Radio Noise Emitted from Electric Railway Systems", Quarterly Report of Railway Technical Research Institute, Vol. 50, No. 3, Aug.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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