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과제연구 프로그램이 고등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 및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Research Project Program on the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ce-Related Attitudes of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7 no.3, 2014년, pp.293 - 302  

정혜영 (부산대학교) ,  문성배 (부산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research project program of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ce-related attitudes for high school students. This study were accompanied by 72 junior students of G High School who were reorganized as students whose research subject was closel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과제연구 프로그램을 활용한 실험집단 내에서 과학에 관련된 태도의 하위요소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실험집단은 프로그램 처치 전후에 과학자의 사회적 의의, 과학자들의 규준, 과학적 태도의 적용, 과학 수업의 즐거움 영역은 사후검사 결과가 사전검사보다 평균점수가 모두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p<.
  • 따라서 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주도적 탐구활동을 강조한 과제연구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고등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과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과제연구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주도적 탐구활동을 강조한 과제연구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고등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과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과제연구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에게 탐구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고자 개발한 과제연구 프로그램을 정규 수업시간에 14회, 총 28차시 동안 적용 후 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과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연구에서는 과제연구 프로그램이 탐구능력의 기초 탐구능력에 대한 하위 요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처치 전후에 예상과 추리 두 영역 모두 사후에 평균점수가 증가하였으며 특히 추리의 경우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은 어떤 학문인가? 현대사회를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과학 지식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므로 학생들이 잘 구조화하여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과학은 자연에 대한 체계적인 탐구를 통하여 자연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는 학문이므로 과학의 본질적 의미에 맞도록 과학탐구 방법과 개념 체계를 가르쳐야 한다. 특히 앞으로 미래사회를 창조해 갈 학생들에게 제공해야 할 과학교육은 과학의 지식내용 뿐 아니라 학생의 탐구활동을 강조하는 구·실험 중심의 과학교육이 요구된다.
과학탐구를 통해 학생들은 어떤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가? 과학탐구는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및 흥미와 동기를 유발 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기능을 포함한다(신현화와 김효남, 2010; Veermans et al, 2005). 또한 과학탐구는 학생들이 과학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이며, 문제 해결력, 의사소통 능력 및 사고력을 발달시켜 학생 스스로 과학 지식을 생성하도록 하는 유용한 방법이다(Akerson & Hanuscin, 2007). 따라서 과학교육은 탐구활동을 통해 기본개념을 이해하도록 하며 아울러 개념을 자연탐구와 일상생활의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과학탐구가 학교 현장에서 하나의 정답을 향한, 과정이 안내된 탐구로 주어지면서 나타난 문제점은?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 탐구활동은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수행하기보다는 결과를 얻기 위해 과정이 안내된 탐구로 하나의 정답을 향하여 연구 문제와 방법 등이 주어진 형태의 탐구가 주를 이루어 왔다(김재우, 2000). 즉, 교사가 설명하는 과정에 학생은 교사의 지시에 따라 맹목적으로 활동할 뿐 자신이 수행하고 있는 활동의 목적이나 의미 등의 중요한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Bell et al, 2003; Germann et al, 1996). 이러한 탐구활동은 학생이 다양한 문제를 종합적으로 탐구하는 기회 를 갖지 못하므로 학생들은 학습의 일부만 경험하고 탐구 수준이 낮아서 기대되는 효과를 얻을 수 없다(이정화, 2010). 따라서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 도구적 동기 유발 및 과학에 대한 가치 인식, 과학에 대한 자신감 등은 학교 급이 높아질수록 낮다(곽영순 등, 200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Ahn, Hee-jeong(2013). The Influence of Free Inquiry Activities on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Attitude Toward Si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2. Akerson, V. L. & Hanuscin, D. L.(2007). Teaching Nature of Science Through Inquiry: The Results of a Three-year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 653-680. 

  3. Backus, L. A.(2005). Year with out Procedures: Removing Procedures from Chemistry Labs Creates Opportunities for Student Inquiry, Science Teacher, 72(7), 54-58. 

  4. Bell, R. L., Blair, L. M., Crawford, B. A. & Lederman, N. G.(2003). Just do it? Impact of Science Apprenticeship Program on High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and Scientific Inqui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5), 487-509. 

  5. Burns, J. C., Okey, J. R. & Wise, K.C.(1985).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Process Skills Test: TIPS II.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2(2), 169-177. 

  6. Byun, Sun-mi(2011). Effects of the Free Inquiry Activities of the 2007 Revised Educational Curriculum on the Science Process Skills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a Survey on the Students' Perception, Master Thesis,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7. Chinn, C. A. & Hmelo-Silver, C. E.(2002). Authentic Inquiry: Introduction to the Special Section, Science Education, 86(2), 171-174. 

  8. Cho, Ah-my(2011). The Influence of Free Inquiry Activities on the Science Process Skills and the Science Anxie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 Thesis,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9. Dunbar, K.(1995). How scientists really reason: Scientific Reasoning in Real-world Laboratories. In R. J. Sternberg and J. E. Davidson Eds., The Nature of Insight.(pp.365-395), Cambridge: MIT Press. 

  10. Eun, Jung-mae(2013).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Performance and Recognition on an Open Inquiry,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1. Fraser, B. J.(1981).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 Handbook. Hawthorn, The 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 Research. 

  12. Germann, P. J., Haskins, S. & Auls, S.(1996). Analysis of Nine High School Biology Laboratory manuals: Promoting scientific inqui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5), 475-499. 

  13. Go, Gyeong-seok(2009). Effect on Science Inquiry Ability and Free Inquiry Process of Elementary Student Applying Fundamental Inquiry Program, Master Thesis,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14. Hur, Myung(1993). Survey on the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Science Courses of Primary and Second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7, 131-156. 

  15. Jung, Wan-ho, Kwon, Jae-sool, Jung, Jin-woo, Kim, Hyo-nam, Choi, Byung-soon & Hur, Myung (1998). Class model of Science, KyoYookBook: Seoul. 

  16. Kim, Beyong-gwan(1997). Logical Thinking Abilities and Science Process Skills of Korean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Master Thesis,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7. Kim, Joo-hoon & Lee, Mee-kyeong(2003). Research on the Objectives and Contents System of the Science ( I ).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report RRC 2003-4. 

  18. Kim, Jae-woo(2000). Case analysis on the Process of Middle School Students' Setting Scientific Inquiry Problems,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9. Kwak, Young-soon, Kim, Chan-jong, Lee, Yang-rak & Jeong, Duuk-sil(2006). Investigation on Elementary and Secondary Students' Interest in Scienc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7(3), 260-268. 

  20. Kwon, Jae-sool & Kim, Beom-ki(1994).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Science Process Skills of the Korea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4(3), 251-264. 

  21. Kwon, Nan-joo & Lee, Eun-hee(2007). The Effects of Task-Based Learning Strategies on the Science Process Skills and the Scientific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6(2), 141-148. 

  22. Lee, Jung-hwa(2010). The Effect of Open-Inquiry on the Elementary Students' Science-related Attitude, Science Process Skills and Teachers' Cognition, Master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3. Lee, Mi-ok(2002). The Effect of Free Inquiry Activities on the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tific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 Thesis,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4. Lee, Yang-rak(2004). Analysis of Curriculum Development Processe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General Statements of the Curriculum and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4(3), 468-480. 

  25. Lim, Su-jin(2009). The Influence of Free Inquiry Activities on the Science Process Skills and Creativity Increas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 Thesis,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6.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8). Secondary School Education Process manual, Daehan Textbook Publishing: Seoul. 

  27. Na, Hyeon-yeong(2011). A Study on the Progressive Teaching Method for Effective Free Inquiry, Master Thesis, Korea University. 

  28. Park, Chung, Jung, Eun-young, Kim, K.yung-hee, Han, Kyung-hye & Lee, Seo-young(2004).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ies of 2004 Mathematics and Science Change-TIMSS 2003 Report.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report RRE 2004-3-2. 

  29. Park, Jin-ju(2011). The Effect of Free Inquiry Activities on the Scientific Learning Motivations and Scientific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 Thesis,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30. Park, Jong-ho, Kim Jae-young & Bae, Jin-ho(2001). The Effect of Free Inquiry Activities on the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tific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2), 271-280. 

  31. Park, Mi-hun, Cha, Jwong-ho & Kim, In-hwan(2012), Characteristics of Middle School Students' Open-Inquiry Report and Their Perceptions of Conducting Inquiry,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56(3), 371-377. 

  32. Shin, Hyun-hwa & Kim, Hyo-nam(2010). Analysis of Elementary Teachers' and Students' Views about Difficulties on Open Science Inquiry Activit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9(3), 262-276. 

  33. Veermans, M., Lallimo, J. & Hakkaranen, K.(2005). Patterns of Guidance in Inquiry Learning, Journal of Interactive Learning Research, 16(2), 172-19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