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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탐구적 과학 글쓰기(SWH)를 적용한 고등학교 과제연구의 효과
The Effect of High School Research Project using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2 no.5, 2018년, pp.398 - 411  

문샛별 (여수고등학교) ,  최원호 (순천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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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탐구적 과학 글쓰기(Science Writing Heuristic)를 적용한 과제연구의 활동이 고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전남 소재의 고등학교 과학중점과정 2학년 학생 73명을 대상으로 의문 만들기, 실험 설계, 관찰, 주장과 증거, 읽기, 반성의 단계로 구성된 탐구적 과학 글쓰기를 적용한 과제연구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을 위해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에 대한 태도를 검사하였고, 탐구적 과학 글쓰기를 적용한 과제 연구 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으며, 결과 해석의 어려움이 있을 경우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 탐구 능력 중 추리, 가설 설정, 변인 찾기, 조작적 정의, 실험설계, 그래프화 및 데이터 해석, 일반화 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나(p<.05), 예상 능력은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p>.05). 둘째, 과학에 대한 태도 중 과학에 대한 취미로서의 관심, 과학 수업의 즐거움, 과학 직업에 대한 관심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나(p<.05), 과학 탐구에 대한 태도는 통계적 유의하지 않았지만 점수가 감소했다. 탐구적 과학 글쓰기를 적용한 고등학교 과제 연구 수업은 과학 탐구 능력 및 과학 태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지만 오랜 기간 동안 일반 과학 수업과는 다른 형태로 학생이 주도하며 진행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부담이 된다. 그래서 이러한 단점을 최소화하고 장점을 최대화한 과제 연구 수업 전략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research project activities using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 on science inquiry abilities and attitudes toward science in high school students. For this purpose, we conducted the research project activities using the science writing heur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제연구는 어떤 학습전략인가? 과제연구는 교사 주도의 암기식 교수법에서 탈피한 학생 활동 중심의 학습 원리로서 자기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자의 참여를 강조하는 교수-학습 방법이자 전략이다.12 중·고등학생들이 수행하는 과제연구는 과학적 연구, 탐구, 조사, 실험 등을 통해 자료의 수집과 분석, 실태조사, 변인 사이의 상관관계 분석, 연구 결과의 발표와 보고서 작성 등이 이뤄지면서 새로운 정보를 탐색하거나 기존의 지식을 검증하기도 한다.
탐구적 과학 글쓰기는 어떻게 구성되며, 어떤 과정을 거치는가? 실험 활동에서 학습자의 글쓰기 활동을 도와줄 수 있는 전략으로 탐구적 과학 글쓰기(Science Writing Heuristic, SWH)는 과학 탐구 활동에 기반을 두며, 학습자가 문제를 인식하여 해결을 위한 탐구 과정을 제시하고 탐구 활동을 통해 결과를 확인하며 이를 바탕으로 주장을 펼치고 증거를 제시하면서 이 과정 중에 메타인지를 유도하는 글쓰기 활동을 하게 하는 과학 학습 방법이다.4 이 방법은 의문 만들기, 실험, 관찰, 주장과 증거, 읽기, 반성의 6단계로 구성되며,4 주어진 상황을 바탕으로 의문을 만들고 논의를 통해 검증 가능한 가설로 바꾸며 자료를 해석하여 주장과 증거를 정교화하고 반성하는 과정을 거친다.5 이 과정에서 새로운 합의에 도달하기 위하여 학생들은 서로 토론하고 논의하는 과정을 경험한다.
과제연구는 어떤 장점이있는가? 이와 같은 과제연구는 과학의 본성을 이해하고 과학 탐구 기능 및 학습 방법 습득에 도움이 되며, 과학적 태도의 하위 요소로 과학의 사회적 의의, 과학자들의 규준, 과학 태도의 적용, 과학 수업의 즐거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12 또한 추리, 가설설정, 변인찾기, 실험설계, 그래프화 및 데이터 해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증가를 보이며 과학 탐구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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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2007. 

  2.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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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Kwon, H. Y.; Kim, H. N.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016, 27, 153. 

  24. Kwon, N. J.; Lee, E. H.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7, 26, 141. 

  25. Ahn, H. J.; Lee, J. H.; Moon, D. H. Teacher Education Research 2013, 52, 529. 

  26. Eun, J. M.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Performance and Recognition on an Open Inquiry.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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