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7 no.3, 2014년, pp.338 - 346
In this study, find out of recognition of the effect of science, society and ethical aspects on natural disasters and understanding degree of knowledge applying for SSI class aimed at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by developing SSI training program of the 'Earth and Space' field. Also, after SSI 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적 소양은 어떤 것들을 전제로 하는가? | 과학과의 목표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과 과학과의 성격을 기반으로 설정된 것으로서 크게 총괄 목표와 하위 목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괄 목표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가 바로 ‘과학적 소양’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과학적 소양은 과학의 기본 개념, 과학의 본성, 과학자의 연구 윤리, 과학과 사회의 관계, 과학과 인간의 상호 연관성, 과학과 기술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하고 있으며, 이는 과학에 대한 이해, 대중 매체에 나타난 과학 관련 내용의 진실성을 확인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사회에서 과학 활동의 연관성과 중요성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 등을 포함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 2010). 과학교육의 목적은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는데 있으며, 과학적 소양은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는데 인지적 영역에서는 과학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들 수 있으며, 정의적 영역에서는 과학적 태도 등을 들 수 있다. | |
학교육에서 SSI 도입을 찬성하지만 SSI 수업을 적용하는 데는 부담을 느끼는 이유는? | , 2006)도 있다. 이러한 이유는 SSI 수업에 대한 이론적인 부분에서는 동의하지만 실제수업에서 적용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Lee et al. (2006)는 교사들이 SSI 수업적용이 어렵다는 이유에 대해서 SSI 수업자료의 부족, 평가의 어려움, 지식과 교수기술의 부족, 학생의 미성숙함, 과학 수업은 중립적이어야 한다는 막연한 믿음, 가치갈등 등의 어려움이 있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과학교육에서 교사들이 SSI 수업적용이 어렵다고는 하지만 과학교육의 본질적인 면에서 SSI 수업적용이 필요하다는 것에는 동의하고 있다. | |
과학교육의 목적은? | 과학적 소양은 과학의 기본 개념, 과학의 본성, 과학자의 연구 윤리, 과학과 사회의 관계, 과학과 인간의 상호 연관성, 과학과 기술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하고 있으며, 이는 과학에 대한 이해, 대중 매체에 나타난 과학 관련 내용의 진실성을 확인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사회에서 과학 활동의 연관성과 중요성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 등을 포함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 2010). 과학교육의 목적은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는데 있으며, 과학적 소양은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는데 인지적 영역에서는 과학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들 수 있으며, 정의적 영역에서는 과학적 태도 등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는 국제성취도 평가의 인지적 영역에서 세계적으로 매우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으나 정의적 영역에서는 하위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
Albe, V. (2008). When scientific knowledge, daily life experience, epistemological and social considerations intersect: Students' argumentation in group discussion on a socio-scientific issue.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8, 67-90.
Chang, H., & Lee, H. (2010). College students'decision-making tendencies in the context of socioscientific ssues(SSI).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in Science Education, 30(7), 887-900.
Choi Joon-wan, Park Choon-sung, Yeon Kyeong-nam, Min Young-Kyoung, Lee Eunah, Jung Won-sun, Seo Ji-yeon, Cha Dai-gil, Hur Junyoung, Lim Cung-mook(2009). The problem of character education and alternative approach in korea(creative character education). Korean Society for Creativity Education, 9(2), 89-112.
Choi, K., Lee, H., Shin, N., Kim, S., & Krajcik, J. (2011). Re-conceptualization of scientific literacy in South Korea for the 21st Centu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8(6), 670-697.
Dawson, V. M., & Venville, G. (2010). Teaching strategies for developing students' argumentation skills about socioscientific issues in high school genetic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0, 133-148.
Dolan, T. J., Nichols, B. H., & Zeidler, D. L. (2009). Using socioscientific issues in primary classrooms.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1, 1-12.
Hogan, K. (2002). Small groups' ecological reasoning while making an environmental management decis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4), 341-368.
Lee Hyun-ju & Chang Hyun-sook(2011). Enlargement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Understanding of SSI Teaching through a Teacher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15(4), 911-930.
Lee Yong-Seob(2013). Correlation between Knowledge level and Space Perception Ability of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 on 'Earth and Space' of Elementary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6(3), 252-260.
Lee, H., & Witz, K. (2009). Science teachers' inspiration for teaching socio-scientific issues: Disconnection with reform effor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7), 931-960.
Lee, H., Abd-El-Khalick, F., Choi, K. (2006). Korean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f the Introduction of Socio-scientific Issues into the Science Curriculum. Canadian Journal of Science, Mathematics and Technology Education, 6(2), 97-117.
Melville, W., Yaxley, B., & Wallace, J. (2007). Virtues, teacher professional expertise, and socioscientific issues. Canadi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12, 95-109.
Ministry of Education(2011). Received Elementary School Teacher's Science Guidebook 5-1. Kumsung Publishing Co, Seoul Korea.
Ritchie, S. M., Rigano, D. L., & Duane, A. (2008). Writing an ecological mystery in class: Merging genres and learning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0, 143-66.
Sadler, T. D., & Zeidler, D. L. (2005). Patterns of informal reasoning in the context of socioscientific decision-mak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2, 112-138.
Sadler, T. D., Amirshokoohi, A., Kazempour, M., & Allspaw, K. M. (2006). Socioscience and ethics in science classrooms: Teacher perspectives and strategi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3(4), 353-376.
Zohar, A., & Nemet, F. (2002). Fostering student's knowledge and argumentation skills through dilemmas in human genet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 35-6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