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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1, 2014년, pp.17 - 27
박동욱 (부산대학교 지진방재연구센터) , 김남식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김성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첨단인프라연구단 TFT)
Numerical model became one of most important tools for identifying the state of an existing structure in accordance with development of numerical analysis techniques. A numerical model should be updated based on the measured responses from the existing structure to accurately use the model for id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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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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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해석 모델의 정밀한 개선을 위해서 필요한 요소는? | 한편, 수치해석 모델의 정밀한 개선을 위해서는 세밀한 계측과 신뢰도 높은 분석이 필요하다. 세밀한 계측을 위해서는 많은 지점으로부터의 응답 획득이 필수적이나, 현장에서는 적용할 수 있는 계측 채널이 제한 될 수 있다. | |
수치해석 모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수행되어온 방법과 그 한계는 무엇인가? | 수치해석 모델의 개선은 1978년 Baruch 등이 직접법을 이용한 수치해석 모델 개선기법을 개발한 이후, 여러 기법(Berman, 1979; Kabe, 1985; Caesar and Peter, 1987)들로 발전하였으나, 구조물의 자유도가 높아지고 복잡하여지면 적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유한요소 해석기술에 기초한 반복법들(Tlusy and Ismail, 1980; Chen and Graba, 1980), Hoff and Natke, 1989)이 소개되었으나, 이러한 반복법은 특성행렬의미분함수를 단계별로 항상 작성하여야 하므로 그 적용이 쉽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Rao (1996)에 의해 소개된 단변분 탐색법을 기초로 하여 수치해석 모델 개선단계에서 미분함수를 작성하지 않아도 되는 반복적 수치해석 모델 개선기법을 개발함으로써, 보다 범용성이 높은 수치해석 모델의 개선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
수치해석 모델의 단점은 무엇인가? | 수치해석 모델의 개선은 1978년 Baruch 등이 직접법을 이용한 수치해석 모델 개선기법을 개발한 이후, 여러 기법(Berman, 1979; Kabe, 1985; Caesar and Peter, 1987)들로 발전하였으나, 구조물의 자유도가 높아지고 복잡하여지면 적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유한요소 해석기술에 기초한 반복법들(Tlusy and Ismail, 1980; Chen and Graba, 1980), Hoff and Natke, 1989)이 소개되었으나, 이러한 반복법은 특성행렬의미분함수를 단계별로 항상 작성하여야 하므로 그 적용이 쉽지 않다. |
Baruch, M. and Itzhac, Y. (1978). "Optimization weighted orthogonalization of measured modes." AIAA Journal, Vol. 16, No. 14, pp. 346-351.
Berkooz, G., Holms, P. and Lumley J. (1993). "The proper orthogonal decomposition in the analysis of turbulent flows." Annual Review of Fluid Mechanics, Vol. 25, pp. 539-575.
Berman, A. (1979). "Mass matrix correction using an incomplete set of measured models." AIAA Journal, Vol. 17, No. 10, pp. 1147-1148.
Byun, D. G., Shin, H. M. and Moon, J. G. (2004). Reinforced concrete 7th Edition, Dong-Myung Sa (in Korean).
Caesar, B. and Peter, J. (1987). "Direct updating of dynamic mathematical models from modal testing data." AIAA Journal, Vol. 25, No. II, pp. 1494-1499.
Chen, J. C. and Graba, J. A. (1980). "Analytical model improvement using modal testing results." AIAA Journal, Vol. 25, No. 11, pp. 1494-1499.
Clough, W. R. and Penzien, J. (1993). Dynamics of structures, McGRAW-HILL, New York, N.Y.
European Rail Research Institute. (2000). Rail bridges for speeds > 200km/h - Final report, European Rail Research Institute, Utrecht, Netherlands.
Hoff, C. and Natke, H. G. (1989). "Correction of a finite element model by input-output measurements with application to a radar tower."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nalytical and Experimental Modal Analysis, Vol. 4, No. 1, pp. 1-7.
Kabe, A. M. (1985). "Stiffness matrix adjustment using mode data." AIAA Journal, Vol. 23, No. 9, pp. 1431-1436.
Kim, S. I., Lee, J. H., Lee, P. G. and Kim, C. E. (2010) "Comparison of measured natural frequencies of a railway bridge specimen between different excitation metho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0, No. 6A, pp. 535-542 (in Korean).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07). Design guideline for Ho-nam high speed railway,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Daejeon, Korea (in Korean).
Rao, S. S. (1996). Engineering optimization - Theory and practice, Wiley: Interscience, New York, N.Y.
Tlusty, J. and Ismail, F. (1980) "Dynamic structural identification tasks and methods." Annals of the CIRP, Vol. 29, pp. 251-255.
Wiberg, J. (2009). Railway bridge response to passing trains Measurements and FE model updating, Ph.D. Dissertation, Kungl Tekniska hogskolan, Lindstedtsvagen, Stockholm, Swe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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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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