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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변분 탐색법에 기초한 고속철도교량의 수치해석 모델 개선
Numerical Model Updating Based on Univariate Search Method for High Speed Railway Bridge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1, 2014년, pp.17 - 27  

박동욱 (부산대학교 지진방재연구센터) ,  김남식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김성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첨단인프라연구단 TF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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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요소 해석 기술의 발달에 따라 수치해석은 실구조물의 상태파악 및 유지관리에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이러한 유한요소 해석모델을 이용하여 실 구조물의 상태 파악하고 수치 실험을 행하기 위해서는 계측 응답을 바탕으로 수치해석 모델의 개선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새롭게 개발된 단변분 탐색법을 기반으로 반복적 개선을 수행하면서도 미분함수를 작성하지 않아도 되는 새로운 수치해석모델 개선기법을 소개하고, 동적안정성 분석을 통하여 고속철도교량에서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정확한 동특성 분석을 위하여 무선계측시스템과 계측점 이동법을 이용한 세밀한 계측을 실시하고, 상관성 검토 및 모드분해기법을 활용하여 고유진동수와 모드형상을 추정하였다. 설계자료를 바탕으로 구축된 수치해석 초기 모델을 추정된 동특성과 개발된 수치해석 모델 개선 기법을 이용하여 모델 개선을 수행하였으며, 개선된 모델을 이용한 수치 실험 결과와 실 교량에서의 응답과 비교하여 수치해석 모델 개선 기법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개선된 모델의 유용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고속철도교량의 동적안정성 분석을 실시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다. 개발된 수치해석 모델 개선기법의 적용성을 추가적으로 검증된다면, 다양한 구조물 및 교량에서 개발된 수치해석 모델 개선기법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erical model became one of most important tools for identifying the state of an existing structure in accordance with development of numerical analysis techniques. A numerical model should be updated based on the measured responses from the existing structure to accurately use the model for id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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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유한요소 해석기술에 기초한 반복법들(Tlusy and Ismail, 1980; Chen and Graba, 1980), Hoff and Natke, 1989)이 소개되었으나, 이러한 반복법은 특성행렬의 미분함수를 단계별로 항상 작성하여야 하므로 그 적용이 쉽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Rao (1996)에 의해 소개된 단변분 탐색법을 기초로 하여 수치해석 모델 개선단계에서 미분함수를 작성하지 않아도 되는 반복적 수치해석 모델 개선기법을 개발함으로써, 보다 범용성이 높은 수치해석 모델의 개선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개선된 모델을 고속철도교량의 실계측 응답과 비교하고 개선된 모델을 사용하여 대상교량의 동적안정성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개발된 수치해석 모델의 개선 방법의 적용성과 활용성을 검토하였다.
  • 고속철도교량의 동적해석은 진동사용성 분석을 위해서 필요할 뿐만 아니라, 주행안정성 확보를 위해서도 필요하여 여러 고속철도 설계 지침들에서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개선된 수치해석 모델을 이용한 동적안정성이 분석을 통하여, 제시된 수치해석 기법 및 개선된 모델의 실용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호남고속철도설계지침에 의하면, 동적해석은 설계속도의 1.
  • 본 논문에서는 단변분 탐색법에 기초한 수치해석 모델 개선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경부고속철도상의 공용중인 교량인 임기 2고가를 대상으로 KTX주행 시 가속도응답을 계측하여 분석한 동특성을 바탕으로 수치해석 모델 개선을 실시하였다. 또한, 개선된 모델을 이용한 수치 실험 결과와 실 계측 변위응답을 비교하여 수치해석 모델 개선 기법의 적용성을 확인하고, 수치 실험을 통한 동적안정성 분석을 실시하여 개선된 모델의 활용성을 검토하였으며, 이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이중 모드형상은 각 위치의 응답비를 직접 목표함수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모드형상을 수치해석 결과의 모드형상과 동일한 sine 함수로 가정하고, sine 함수의 주기의 반을 목적함수로 사용하였다. 계측된 신호의 분석을 통하여 얻어진 임기 2고가의 동특성은 Table 3과 같으며, Table 3의 결과값은 수치해석 모델의 개선에 목적함수로 설정하였다.
  • 이중 설계도면에 따라 작성된 교량의 단면은 변화시킬 수가 없으므로, 변수를 탄성계수와 교량의 지점간 거리로 한정시켰다. 지점간 거리는 지점의회전강성으로 대체하여 변수로 지정될 수도 있으나 회전강성을 변수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지점의 위치를 임의로 가정하여야 하므로, 본 논문에서는 지점을 힌지로 가정하고, 지점간 거리를 변수로 사용하였다. Table 4는 구축된 수치해석 모델의 변수의 변화에 따른 동특성 민감도 분석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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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치해석 모델의 정밀한 개선을 위해서 필요한 요소는? 한편, 수치해석 모델의 정밀한 개선을 위해서는 세밀한 계측과 신뢰도 높은 분석이 필요하다. 세밀한 계측을 위해서는 많은 지점으로부터의 응답 획득이 필수적이나, 현장에서는 적용할 수 있는 계측 채널이 제한 될 수 있다.
수치해석 모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수행되어온 방법과 그 한계는 무엇인가? 수치해석 모델의 개선은 1978년 Baruch 등이 직접법을 이용한 수치해석 모델 개선기법을 개발한 이후, 여러 기법(Berman, 1979; Kabe, 1985; Caesar and Peter, 1987)들로 발전하였으나, 구조물의 자유도가 높아지고 복잡하여지면 적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유한요소 해석기술에 기초한 반복법들(Tlusy and Ismail, 1980; Chen and Graba, 1980), Hoff and Natke, 1989)이 소개되었으나, 이러한 반복법은 특성행렬의미분함수를 단계별로 항상 작성하여야 하므로 그 적용이 쉽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Rao (1996)에 의해 소개된 단변분 탐색법을 기초로 하여 수치해석 모델 개선단계에서 미분함수를 작성하지 않아도 되는 반복적 수치해석 모델 개선기법을 개발함으로써, 보다 범용성이 높은 수치해석 모델의 개선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수치해석 모델의 단점은 무엇인가? 수치해석 모델의 개선은 1978년 Baruch 등이 직접법을 이용한 수치해석 모델 개선기법을 개발한 이후, 여러 기법(Berman, 1979; Kabe, 1985; Caesar and Peter, 1987)들로 발전하였으나, 구조물의 자유도가 높아지고 복잡하여지면 적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유한요소 해석기술에 기초한 반복법들(Tlusy and Ismail, 1980; Chen and Graba, 1980), Hoff and Natke, 1989)이 소개되었으나, 이러한 반복법은 특성행렬의미분함수를 단계별로 항상 작성하여야 하므로 그 적용이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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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Baruch, M. and Itzhac, Y. (1978). "Optimization weighted orthogonalization of measured modes." AIAA Journal, Vol. 16, No. 14, pp. 346-351. 

  2. Berkooz, G., Holms, P. and Lumley J. (1993). "The proper orthogonal decomposition in the analysis of turbulent flows." Annual Review of Fluid Mechanics, Vol. 25, pp. 539-575. 

  3. Berman, A. (1979). "Mass matrix correction using an incomplete set of measured models." AIAA Journal, Vol. 17, No. 10, pp. 1147-1148. 

  4. Byun, D. G., Shin, H. M. and Moon, J. G. (2004). Reinforced concrete 7th Edition, Dong-Myung Sa (in Korean). 

  5. Caesar, B. and Peter, J. (1987). "Direct updating of dynamic mathematical models from modal testing data." AIAA Journal, Vol. 25, No. II, pp. 1494-1499. 

  6. Chen, J. C. and Graba, J. A. (1980). "Analytical model improvement using modal testing results." AIAA Journal, Vol. 25, No. 11, pp. 1494-1499. 

  7. Clough, W. R. and Penzien, J. (1993). Dynamics of structures, McGRAW-HILL, New York, N.Y. 

  8. European Rail Research Institute. (2000). Rail bridges for speeds > 200km/h - Final report, European Rail Research Institute, Utrecht, Netherlands. 

  9. Ho, D. D., Hong, D. S. and Kim, J. T. (2010). "Nondestructive evaluation of railway bridge by system identification using field vibration measurement."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ol. 30, No. 6, pp. 527-538. 

  10. Hoff, C. and Natke, H. G. (1989). "Correction of a finite element model by input-output measurements with application to a radar tower."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nalytical and Experimental Modal Analysis, Vol. 4, No. 1, pp. 1-7. 

  11. Kabe, A. M. (1985). "Stiffness matrix adjustment using mode data." AIAA Journal, Vol. 23, No. 9, pp. 1431-1436. 

  12. Kim, S. I., Lee, J. H., Lee, P. G. and Kim, C. E. (2010) "Comparison of measured natural frequencies of a railway bridge specimen between different excitation metho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0, No. 6A, pp. 535-542 (in Korean). 

  13.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07). Design guideline for Ho-nam high speed railway,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Daejeon, Korea (in Korean). 

  14. Park, D. U., Kim, N. S. and Kim, S. I. (2009). "Damping estimation of railway bridges using extended kalman filter." Tra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9, No. 3, pp. 294-300 (in Korean). 

  15. Rao, S. S. (1996). Engineering optimization - Theory and practice, Wiley: Interscience, New York, N.Y. 

  16. Tlusty, J. and Ismail, F. (1980) "Dynamic structural identification tasks and methods." Annals of the CIRP, Vol. 29, pp. 251-255. 

  17. Wiberg, J. (2009). Railway bridge response to passing trains Measurements and FE model updating, Ph.D. Dissertation, Kungl Tekniska hogskolan, Lindstedtsvagen, Stockholm, Swe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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