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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틀림을 고려한 교대접속부의 열차상호동적거동해석
Train-Structure Dynamic Interaction Analysis of The Bridge Transition Considering Track Irregularity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1 no.9, 2015년, pp.29 - 38  

최찬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김현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정근영 ,  양상범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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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열차가 교량 접속부를 통과하면서 발생되는 동적상호작용 문제를 유한요소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검토하였다. 해석대상구간에서의 궤도틀림조건은 부등침하량삼각함수를 이용하여 이상화하고, 철도공사 선로 보수기준을 만족하는 최대 궤도틀림 한계치를 해석조건으로 설정하였다. 해석대상이 되는 접속부 구조물의 체결장치 아래 부분은 모두 3차원 입체요소로 모형화하였으며, 해석비용을 줄이기 위하여 1/2 궤도부분만을 모형화하였다. 경계조건은 평면변형률상태에 준하는 것으로 차량-궤도 동적상호작용해석을 수행하였다. 국내 콘크리트궤도용 표준 접속부에서의 궤도틀림에 따른 열차 주행시 동적상호작용해석을 수행하여 윤중감소율과 차체수직진동가속도를 살펴보았으며, 접속부의 시멘트 안정처리골재, 일반골재, 일반토사구간에서의 발생된 최대 Mises응력으로 동적거동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rack dynamic interaction characteristics caused by the vehicle running through transitional section such as bridge abutments were studied using the finite element analysis program. The geometric condition of track was generated by trigonometric function and allowable maximum track i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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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또한 교량 단면의 경우 Jeong et al.(2008)이 제시한 복선용 PSC박스거더 교량의 휨강성 및 질량이 1/4이 되도록 직사각형 단면형상으로 가정하고 콘크리트의 밀도를 보정하여 사용하였다.
  • 대부분의 기존 해석논문은 직선에서 궤도틀림이 존재하지 않는 이상적인 조건에서의 해석결과로서 실제 현장에서는 궤도틀림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반영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의 차량-구조물 동적상호작용해석은 Bowe(2009)의 접근 방법을 적용하여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상의 궤도틀림을 가정하여 열차상호동적해석을 수행하여 열차주행속도에 따른 교대접속부의 동적거동을 검토하였다.
  • 해석대상의 유한요소 모형화에 있어서 교량부분의 거더길이는 약 40m의 단경간 PSC거더가 연속적으로 배치된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간략화된 6량 차량편성의 KTX차량이 초기재하 및 최종재하위치를 고려하여 관심 해석부분의 전후에 각각 158.6m을 추가적으로 교량 및 토공부를 모형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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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조물 접속부란 무엇인가? 구조물 접속부는 구조물과 토공구간 등 하부 지지강성이 변화되는 구간을 말한다. 예를 들어, 콘크리트궤도에서 자갈궤도로 전환되는 구간, 교량에서 토공구간 또는 터널에서 토공으로 변화하는 지점 등이 대표적인 구조물 접속구간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 철도 교대접속부 노반재료는 무엇을 사용하는가? 국내 철도 교대접속부 설계는 일반철도와 고속철도로 자갈궤도와 콘크리트궤도로 구분하고 있으며, 지지강성이 점진적으로 변화되도록 설계하고 있다. 노반재료로는 크게 시멘트안정처리골재와 일반자갈, 그리고 일반토사이며 자갈의 경우 경도 및 내구성, 편평도, 모래당량 등의 재료 품질기준과 평판재하시험 및 현장밀도시험을 통해 관리하고 있다.
철도의 구조물 접속부 구간에서는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예를 들어, 콘크리트궤도에서 자갈궤도로 전환되는 구간, 교량에서 토공구간 또는 터널에서 토공으로 변화하는 지점 등이 대표적인 구조물 접속구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구간에서는 지지강성이 급격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열차주행시 동적 응답이 커지고, 토공구간에서는 영구적인 침하가 발생할 우려가 높다. 이러한 이유로 접속부 구간은 지지강성이 점진적으로 변화되도록 설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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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ndre Paixao, Eduardo Fortunato, and Rui Calcada (2014), "Transition Zones to Railway Bridges:Track Measurements and Numerical Modelling", ELSEVIER, Engineering Structures. 

  2. Cathal Bowe (2009), "Dynamic Interaction of Trains and Railway Bridges Using Wheel Rail Contact Method", Ph.D. thesis, National University of Ireland Galway. 

  3. Cho, I.K., Jung, J.H., and Cho, K.H. (2012), "Numerical Analysis for Optimization Method of Support Stiffness in Railway Transition Zo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12 No.2, pp.65-70. 

  4. Choi, C.Y., Kim, H.K., Eum, K.Y., and Kang Y.S. (2014), "Dynamic behavior of Track/roadbed with Loading Frequency in Concrete Track Through Full Scale Meodel Test",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 13. No.3, pp.39-47. 

  5. Choi, I.Y., Um, J.H., and Kim, M.C. (2013),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Track Alignment on Ride Comfort and Safety of KTX",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16, No.2, pp.110-116. 

  6. Eisenmann, J. and Leykauf, G. (2000), "Feste Fahrbahn Fur Schienenhahnen", Sonderdruck aus, Beton Kalender. 

  7. Eisenmann, J. and Leykauf, G. (2001), "Beton-Fahrbahnen", 2nd Edition, Ernst&Sohn a Wiley Company. 

  8. Eum, K.Y., Kim, Y.H., and Kim, J.W. (2013), "Study on Dynamic Characteristics of Structure Approaches by Train Moving Loa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15, No.4, pp.298-304. 

  9. Jeong, H.S. et al. (2008), "A Study on The Properties of The High-Speed Railway Bridges Considering Dynamic Responses", Vol.15, pp.7-13, Yooshin Technical Bulletin 

  10. Kim, J.Y., Park, Y.H., and Cho, K.H. (2013), "Earth Pressure Reduction Method in Railway Bridge Abutment Using Geosynthetics Tub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2013, No.11, pp.952-959. 

  11. Kim, Joon-Hee (2000), "Earthquake Response Analysis of High-speed Railway Vehicles", Master thesis, KAIST. 

  12.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3), "Guidelines of Track Maintenance". 

  13. Lee, S.J., Choi, C.Y., Hwang, S.B., and Kim, K.J. (2012), "Dynamic Property of Gravel Materials Used in the Bridge Transitional Zone of High Speed Rail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No.10, pp.497-502. 

  14. Lee, T.H., Choi C.Y., Ernest, Nsabimnan, and Jung, Y.H. (2013), "Dynamic Change of Stresses in Subsoil under Concrete Slab Track Subjected to Increasing Train Speeds", Journal of the Korea Geotechnical Society, Vol.29, No.10, pp.57-66. 

  15. Shan, Y., Albers, B., and Savidi, S.A. (2013), "Influence of Different Transitions Zones on the Dynamic Response", ELSEVIER, Computers and Geotechnics. 

  16. UIC code 518 OR (2003), "Testing and Approval of Railway Vehicles from the Point of View of Their Dynamic behaviour Safety Track Fatigue Ride Qu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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