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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5 = no.73, 2015년, pp.105 - 113
장기훈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사업기획부) , 이상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PURPOSE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compare the operational effectiveness and safety of three different types of roundabout found in the literatures using a VISSIM and SSAM program. METHODS : The three types roundabout tested are the 2-lane roundabout (2R), the Turbo roundabout (TR),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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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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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란? | 회전교차로는 교통류가 신호등없이 교차로 중앙의 원형교통섬을 중심으로 회전하여 교차부를 통과하도록 하는 평면 교차로의 일종이다(HCM 2010). 회전교차로는 일반적인 신호교차로와 비교하여 특정한 교통상황에서 안전과 운영측면에서 장점을 인정받아 프랑스, 영국 등 유럽에서는 1970년대부터 회전교차로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 |
회전교차로의 운영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서 무엇을 적용하는가? | 회전교차로의 운영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신호교차로의 효과척도와 동일한 지체시간을 적용한다. 회전교차로의 지체는 신호교차로에 적용한 방식과 같이 회전교차로의 접근로에 따른 평균지체를 산정한 후 교통량 가중평균을 이용하여 회전교차로 평균지체를 산출하여 효과척도로 사용한다. | |
Turbo형 회전교차로는 어떻게 운영되는가? | Turbo형 회전교차로의 운영 특성은 회전교차로 내에서는 차로 변경이 불가능하며, 회전교차로 진입 전 운전자가 가고자 하는 방향(직진, 좌/우회전)에 따라 차로를 결정하여 진입 후 통과해야 하는 특징을 갖는다(Song, 2011). 진입한 차로를 이용하여 해당 차로를 유지하면서 회전교차로에 진입하여 운전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진출하도록 운영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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