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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 형태별 운영 및 안전성 평가에 관한 연구
An Operation and Safety Assessment Study of Roundabout Type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5 = no.73, 2015년, pp.105 - 113  

장기훈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사업기획부) ,  이상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compare the operational effectiveness and safety of three different types of roundabout found in the literatures using a VISSIM and SSAM program. METHODS : The three types roundabout tested are the 2-lane roundabout (2R), the Turbo roundabout (TR),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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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통계 분석을 수행하여 객관성을 확보하였다. 그리고 연구결과를 정리하고 향후 과제를 제시하였다.
  • 반면, 국외 연구의 경우 회전교차로의 운영효율뿐만 아니라 안전성에 대한 연구도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시교통시뮬레이션과 SSAM을 이용해 2차로 회전교차로의 형태에 따라 운영 효과를 평가하고, 상충 유형별 횟수를 비교평가하여 회전교차로 형태별 안전성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일반적인 2차로형 회전교차로와 해외에서 회전교차로의 새로운 형태로 제시된 Turbo형 회전교차로, Flower형 회전교차로에 대해 VISSIM과 대리안전척도모형(SSAM)을 이용하여 회전교차로 형태별 운영 효과 및 안전성에 대해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회전교차로의 형태별 분석결과를 이용하여 향후 국내에 2차로형 회전교차로를 도입 시에 해당지역의 여건별로 적합한 회전교차로 형태를 파악하는데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VISSIM으로 구현한 네트워크를 다양한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현실의 교통상황과 유사하게 만들기 위하여 세밀한 정산과정을 수행하였다. 정산을 실시하기 위해 비교 지표로 지점별 개별차량의 평균통행속도를 선정하였으며, 정산 값으로 본 연구 회전교차로와 유사한 제천시 지실회전교차로의 실측 자료를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향후 국내 도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2차로 이상 회전교차로의 형태별 운영효과 및 안전성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미시교통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VISSIM과 SSAM을 사용하였고, 다양한 교통량, 방향별 비율, 회전교차로 형태를 적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 상기 연구는 회전교차로에서 안전과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기하구조적인 특징에 초점을 맞췄다. 연구 결과, 신호 제어 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 지방부 회전교차로로 접근하는 기하학적 설계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NCHRP Report-572(2007)에서는 미국 회전교차로의 기하구조와 용량모형, 안전성에 대해 제시하고 있으며, 회전교차로의 서비스 수준을 차량제어지체가 50초를 초과하게 되면 F로 정의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일반적인 2차로형 회전교차로와 해외에서 회전교차로의 새로운 형태로 제시된 Turbo형 회전교차로, Flower형 회전교차로에 대해 VISSIM과 대리안전척도모형(SSAM)을 이용하여 회전교차로 형태별 운영 효과 및 안전성에 대해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회전교차로의 형태별 분석결과를 이용하여 향후 국내에 2차로형 회전교차로를 도입 시에 해당지역의 여건별로 적합한 회전교차로 형태를 파악하는데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네트워크는 평지로 구성되어 있고, 접근로 길이는 250m인 직선형태로 가정하였다. 교통량 단위는 vph(vehicles per hour)를 사용했고, 차종 및 구성 비율은 승용차(95%)와 중차량(5%)으로 구성하였으며, 주도로와 부도로의 교통량 비율은 균등하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분석을 단순화시키기 위해 유턴 차량 및 보행자 통행은 없다고 가정하였다.
  • 귀무가설(H0): 요인별 상충횟수의 차이가 없다.
  • 귀무가설(H0): 요인별 평균지체의 차이가 없다.
  • 본 연구에서 적용한 네트워크는 독립 4지 2차로 회전교차로를 기준으로 구축하였다. 네트워크는 평지로 구성되어 있고, 접근로 길이는 250m인 직선형태로 가정하였다. 교통량 단위는 vph(vehicles per hour)를 사용했고, 차종 및 구성 비율은 승용차(95%)와 중차량(5%)으로 구성하였으며, 주도로와 부도로의 교통량 비율은 균등하다고 가정하였다.
  • 대립가설(H1): 요인별 상충횟수의 차이가 있다.
  • 대립가설(H1): 요인별 평균지체의 차이가 있다.
  • 교통량 단위는 vph(vehicles per hour)를 사용했고, 차종 및 구성 비율은 승용차(95%)와 중차량(5%)으로 구성하였으며, 주도로와 부도로의 교통량 비율은 균등하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분석을 단순화시키기 위해 유턴 차량 및 보행자 통행은 없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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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교차로란? 회전교차로는 교통류가 신호등없이 교차로 중앙의 원형교통섬을 중심으로 회전하여 교차부를 통과하도록 하는 평면 교차로의 일종이다(HCM 2010). 회전교차로는 일반적인 신호교차로와 비교하여 특정한 교통상황에서 안전과 운영측면에서 장점을 인정받아 프랑스, 영국 등 유럽에서는 1970년대부터 회전교차로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회전교차로의 운영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서 무엇을 적용하는가? 회전교차로의 운영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신호교차로의 효과척도와 동일한 지체시간을 적용한다. 회전교차로의 지체는 신호교차로에 적용한 방식과 같이 회전교차로의 접근로에 따른 평균지체를 산정한 후 교통량 가중평균을 이용하여 회전교차로 평균지체를 산출하여 효과척도로 사용한다.
Turbo형 회전교차로는 어떻게 운영되는가? Turbo형 회전교차로의 운영 특성은 회전교차로 내에서는 차로 변경이 불가능하며, 회전교차로 진입 전 운전자가 가고자 하는 방향(직진, 좌/우회전)에 따라 차로를 결정하여 진입 후 통과해야 하는 특징을 갖는다(Song, 2011). 진입한 차로를 이용하여 해당 차로를 유지하면서 회전교차로에 진입하여 운전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진출하도록 운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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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Bared, J.G., Afshar, A.M., Using Simulation to Plan Capacity Models by Lane for Two- and Three-Lane Roundabou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2096, pp. 8-15, 2009. 

  2. Corriere, F., Guerrieri, M., Performance Analysis of Basic turbo-Roundabouts in Urban Context,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 53, pp. 622-632, 2011. 

  3. Engelsman, J.C., Uken, M., Turbo Roundabouts as An alternative to Two Lane Roundabouts, The 26th Annual Southern African Transport Conference 9, pp. 581-58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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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Fortuijn, L. G, Turbo Roundabouts Design Principles and Safety Performanc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2096, pp. 16-24, 2009. 

  6. Isebrands, H., Crash Analysis of Roundabouts at high-Speed Rural Intersec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2096, pp. 1-7, 2009. 

  7. Majed N. Al-Ghandour, Schroeder, B.J., Williams, B.M., Rasdorf, W.J., Conflict Models for Single-Lane Roundabout Slip Lanes from Microsimul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2236, pp. 92-101, 2011. 

  8. Mauro, R., Branco, F., Comparative Analysis of Compact Multilane Roundabouts and Turbo-Roundabouts, Jou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36, Issue 4, pp. 316-322, 2010. 

  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n Roundabout Design Guideline, 2010. 

  10. Saccomanno F. F., Flavio Cunto, Giuseppe Guido, and Alessandro Vitale, Comparing Safety at Signalized Intersections and Roundabouts Using Simulated Rear-End Conflic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2078, pp. 90-95, 2008. 

  11. Song K. S., Evaluation and Application of Turbo Roundabout as an Alternative to Two-lane Roundabouts, Ajou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1. 

  12. The Minister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2013. 

  13. Tollazzi, T., Rencelj, M., Turnsek, S., New Type of Roundabout : Roundabout with "Depressed" Lanes For Right Turning - "Flower Roundabout", Promet - Traffic&Transportation, Vol.23, No.5, pp. 353-358, 2011. 

  14.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CHRP Report - 572 : Roundabouts in the United States, 2007. 

  15. TRB, Highway Capacity Manual,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TRB, 2010 

  16. Vasconcelos, L., Seco, A.B.A., Safety analysis of turbo-roundabouts using the SSAM technique, CITTA 6th Annual Conference on Planning Research, pp. 1-15, 2013. 

  17. Yin, D., Qiu, T.Z., Comparison of Macroscopic and Microscopic Simulation Models in Modern Roundabout Analysi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2265, pp. 244-25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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