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2013년 순천시에서 열린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개최구상이 지역정책으로 구체화되는 과정에 대한 특징과 영향요인을 고찰하였다. 정원박람회 개최구상의 정책화 과정은 제1단계(1992-2002)인 순천만 보전운동 태동기, 제2단계(2003-2007)인 순천만 자연생태공원 조성기, 제3단계(2008-2010), 정원박람회 개최구상 정책화 및 박람회 유치기, 제4단계(2011-2013)인 박람회장 조성 및 박람회 개최기 등으로 구분되었다. 정원박람회 정책화 과정에는 많은 사회 정치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였지만, 순천만 존재와 순천만 보전을 위한 시민운동, 광양만권에서 중심도시를 유지 강화하려는 순천시 도시발전전략, 도시정책 연속성을 유지한 지자체장과 지역사회의 리더십, 인접한 여수시와의 연대와 경쟁의식 등이 중요한 동인으로 작용하였다. 또한 메가 이벤트 개최를 통해 순천시는 도시이미지 개선, 순천만정원이라는 공공재 확보, 환경을 중시하는 도시정책을 추진한 지역사회의 리더십 구축 등에서 일정한 성과를 확보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논문은 2013년 순천시에서 열린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개최구상이 지역정책으로 구체화되는 과정에 대한 특징과 영향요인을 고찰하였다. 정원박람회 개최구상의 정책화 과정은 제1단계(1992-2002)인 순천만 보전운동 태동기, 제2단계(2003-2007)인 순천만 자연생태공원 조성기, 제3단계(2008-2010), 정원박람회 개최구상 정책화 및 박람회 유치기, 제4단계(2011-2013)인 박람회장 조성 및 박람회 개최기 등으로 구분되었다. 정원박람회 정책화 과정에는 많은 사회 정치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였지만, 순천만 존재와 순천만 보전을 위한 시민운동, 광양만권에서 중심도시를 유지 강화하려는 순천시 도시발전전략, 도시정책 연속성을 유지한 지자체장과 지역사회의 리더십, 인접한 여수시와의 연대와 경쟁의식 등이 중요한 동인으로 작용하였다. 또한 메가 이벤트 개최를 통해 순천시는 도시이미지 개선, 순천만정원이라는 공공재 확보, 환경을 중시하는 도시정책을 추진한 지역사회의 리더십 구축 등에서 일정한 성과를 확보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both the processes of regional policy and their determinants of the International Garden Exposition Suncheon Bay Korea 2013(IGEXPO 2013). IGEXPO 2013 was held in Suncheon from April to October 2013, and almost 440 million tourists visited to IGEXPO 2013....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both the processes of regional policy and their determinants of the International Garden Exposition Suncheon Bay Korea 2013(IGEXPO 2013). IGEXPO 2013 was held in Suncheon from April to October 2013, and almost 440 million tourists visited to IGEXPO 2013. The processes of regional policy of the IGEXPO initiative were divided into four stages; the first stage from 1992 to 2002 was a beginning of conservation movement for Suncheon Bay; the second stage from 2003 to 2007 was a constructing of natural ecological park of Suncheon Bay; the third stage from 2008 to 2010 was a beginning of IGEXPO initiative and a confirming of the IGEXPO 2013; the four stage from 2011 to 2013 was a preparing and holding of IGEXPO 2013. The major determinants related to regional policy development process of IGEXPO initiative are the population n movement for Suncheon Bay, the rergional development strategy for central city in Gwangyang Bay area, the leadership for continuity of regional policy oriented to environmental and ecological city, and the cooperation and competition relationalship with neighboring city, in particular Yeosu city and 2012Yeosu EXPO planning. IGEXPO 2013 has been evaluated as having some performances such as the enhancement of city image, establishment of city park as a public goods, and formation of community leadership promoting continuous urban policy for environmental & ecological city.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both the processes of regional policy and their determinants of the International Garden Exposition Suncheon Bay Korea 2013(IGEXPO 2013). IGEXPO 2013 was held in Suncheon from April to October 2013, and almost 440 million tourists visited to IGEXPO 2013. The processes of regional policy of the IGEXPO initiative were divided into four stages; the first stage from 1992 to 2002 was a beginning of conservation movement for Suncheon Bay; the second stage from 2003 to 2007 was a constructing of natural ecological park of Suncheon Bay; the third stage from 2008 to 2010 was a beginning of IGEXPO initiative and a confirming of the IGEXPO 2013; the four stage from 2011 to 2013 was a preparing and holding of IGEXPO 2013. The major determinants related to regional policy development process of IGEXPO initiative are the population n movement for Suncheon Bay, the rergional development strategy for central city in Gwangyang Bay area, the leadership for continuity of regional policy oriented to environmental and ecological city, and the cooperation and competition relationalship with neighboring city, in particular Yeosu city and 2012Yeosu EXPO planning. IGEXPO 2013 has been evaluated as having some performances such as the enhancement of city image, establishment of city park as a public goods, and formation of community leadership promoting continuous urban policy for environmental & ecological city.
순천시가 구상·추진한 정원박람회 개최의 정책화 과정을 시기별로 구분해서 고찰할 필요가 있다고 본 이유는?
순천시가 정원박람회 개최구상을 정책화하는 과정에 순천만이라는 자연적 실체의 존재가 필요조건이 라면,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환경·생태적 가치를 중시하는 순천시 도시발전 비전이 충분조건으로 작용하였다. 정원박람회 개최구상은 순천만을 도시발전에 활용하기 위한 전략에서 출발하였고, 민선 4기에 정원박람회 개최구상이 구체화되기 시작되었다. 박람회 개최구상이 2007년 중반부터 논의되기 시작해 2008년에 순천시 자체계획으로 확정되었지만, 정원박람회 개최구상의 정책화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순천만 보전운동이 시작된 1992년을 기점으로 설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면접조사는 언제 실시되었는가?
연구에 필요한 자료는 순천시 내부 행정자료에 대한 문헌조사, 정원박람회 개최구상의 발굴과 정책화 과정에 관련 업무를 담당한 순천시 공무원들에 대한 면접조사 등을 통해 주로 수집하였다. 면접조사는 2014년 2월부터 5월에 걸쳐 실시하였다. 순천시가 생태환경도시를 지향하는 과정에 중요한 동인으로 작용한 순천만보전운동과 관련된 자료는 언론보도를 주로 활용하였다.
정원박람회를 주제로 한 연구성과가 많지 않은 이유는?
정원박람회가 2013년 5월에 개최되어 10월에 폐막되었기 때문에 정원박람회를 주제로 한 연구성과는 그렇게 많지 않다. 정원박람회와 관련된 선행의 연구성과는 박람회 개최계획의 특징(이춘홍, 2010), 관람객의 만족도와 관광행태(권태근, 2014; 박아람, 2013; 박미형, 2014; 이동근·김보미, 2010; 장민지·최정민, 2014), 박람회 운영 특징(조준희, 2013), 박람회 개최와 관련한 지역비전(노관규, 2013; 조충훈, 2014) 등이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