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제독서협회(IRA)의 독서교육 기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ading Instruction Standards of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5 no.4, 2014년, pp.185 - 205  

김성준 (전북 이리여자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국제독서협회에서 제시한 독서교육자 전문성 기준, 언어교육 기준, 읽기 쓰기 평가기준을 살펴보고, 이 기준이 우리 문헌정보학과 도서관의 독서교육에 비추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고찰하였다. 국제독서협회는 언어교육의 관점에서 독서교육을 접근하고 있는데, 이 협회는 독서교육자를 7유형으로 구분하여 각 유형별 전문성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언어교육 기준은 독서를 포함한 언어교육의 내용과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문서이며 독서교육을 계획, 전개, 실천하는 과정에서 참고할 수 있는 기준이다. 그리고 읽기 쓰기 평가기준은 언어평가의 목적과 방법을 규정함으로써 학생의 독서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이 기준들이 우리 상황에서 지니는 의미는, 독서교육자 기준은 독서교육자의 범위를 명확하게 규정하고, 이들에게 책무성을 강화시키며, 양성과정을 정비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언어교육 기준은 일관된 독서교육을 실천하고 구체적 교육방법을 구상하는 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읽기 쓰기 평가기준은 독서능력을 측정하고 대상자의 수준에 맞는 독서교육을 실시하는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IRA's 3 standards related to reading instruction and examined the value which can be meaningful to Korean situation. IRA divided reading educators into 7 types and proposed each detailed professional standard through the 'Standards for reading professionals'. The next stand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국제수준의 독서교육 전문단체인 국제독서협회에서 제시한 ‘독서교육자 기준(Standards for reading professionals)’, ‘언어교육 기준(Standards for the English language arts)’, ‘읽기 쓰기 평가기준(Standards for the assessment of reading and writing)’의 배경과 내용을 이해하고, 이 기준들이 우리 문헌정보학과 도서관 현장의 독서교육에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또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인지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국제독서협회의 독서교육 기준문서를 살펴보고, 우리 문헌정보학과 도서관 현장의 독서교육에 비추어 이 기준이 갖는 가치를 찾아보고 적용방법을 모색하였다. 국제독서협회는 언어교육의 관점에서 독서교육을 접근하고 있는 국제수준의 전문단체이며, 독서교육자 전문성 기준, 언어교육 기준, 읽기 쓰기 평가기준을 통해 체계적인 독서교육을 안내하고 있다.
  • 이 연구는 독서교육의 체계성을 보여주는 국제기준을 살펴보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국제수준의 독서교육 전문단체인 국제독서협회에서 제시한 ‘독서교육자 기준(Standards for reading professionals)’, ‘언어교육 기준(Standards for the English language arts)’, ‘읽기 쓰기 평가기준(Standards for the assessment of reading and writing)’의 배경과 내용을 이해하고, 이 기준들이 우리 문헌정보학과 도서관 현장의 독서교육에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또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인지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부의 사람들이 인식하는 사서직의 기본적 역할은? 이는 보통 사람들이 사서직에 대해 갖는 최소한의 기대역할이며, 거꾸로 사서직에 대한 오해를 야기하는 말이면서, 동시에 사서직에게는 독서인으로서 자신의 자질과 능력에 대해 끊임없는 성찰을 요구하는 표현이다. 이처럼 독서 혹은 독서교육은 우리 사서직과 외부의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인식하는 사서직의 기본적 역할이다.
국제독서협회는 리터러시 교육 전문가를 어떻게 지원하는가? 1956년에 설립된 국제독서협회는 리터러시1) 교육에 헌신하는 개인과 단체를 위한 국제수준의 비영리 단체이다. 이 단체에는 전 세계적으로 53,000명 이상의 회원이 참여하고 있으며, 자료발간, 홍보, 자원봉사와 전문성 계발 활동을 통하여 리터러시 교육 전문가를 지원하고 있다. 국제독서협회는 독서교육의 수준 향상, 독서와 관련된 연구결과와 정보의 배포, 평생 독서습관의 형성을 통해 모든 사람을 위한 높은 수준의 리터러시를 장려한다(IRA 2014, Home page).
학교도서관 사서교사가 하는 역할은? 여러 관종 중에서 독서교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공공도서관 사서는 연간 독서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아동실에서 동화구연 혹은 책 읽어주기와 같은 프로그램을 직접 실시하고, 이용자의 수준에 맞는 다양한 그룹의 독서회를 운영하는 모습이 그려진다. 다음으로 학생들을 직접 대상으로 하는 학교도서관 사서교사는 방학과 학기 중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수립하고, 교과교사와 함께 학습에 필요한 자료를 바탕으로 독서수업을 전개하고, 독서능력이 부족한 학생 또는 문제가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별도의 교육을 실시하는 모습이 예상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공무원임용시험령. 2014. 대통령령 제25648호. 

  2. 변우열. 2008. 독서교육 지도자의 자질과 양성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3): 187-212. (Byun, Woo-Yeoul. 2008. "A Study of the Training Program of Reading Education Professional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3): 187-212.) 

  3. 변우열. 2009. 독서교육의 이해. 고양: 조은글터. (Byun, Woo-Yeoul. 2009. Introduction to Reading Education. Goyang: Joeungeulteo.) 

  4. 변우열, 이병기. 2006. 학교도서관 중심의 독서교육 내용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4): 111-141. (Byun, Woo-Yeoul and Lee, Byeong-Ki. 2006. "A Study on the Scope and Sequence of Reading Education in School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4): 111-141.) 

  5. 이만수. 2009. 독서교육 관련 민간자격 교육과정 분석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3): 181-202. (Lee, Man-Soo. 2009. "A Study on the Curriculum for the Private Certificates According to the Read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3): 181-202.) 

  6.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 표시과목의 대학의 관련학부(전공학과) 및 기본이수과목 또는 분야, [인용 2014. 10. 14]. (KICE Home page. [cited 2014. 10. 14].) 

  7. 한국도서관협회. 2013. 2013년판 한국도서관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Korea Library Association. 2013. Standards for Korean Libraries. 2013 ed. Seoul: KLA.) 

  8. IRA 2007a Home page. Standards for the Assessment of Reading and Writing, [cited 2014. 9. 12]. 

  9. IRA 2007b Home page. [cited 2014. 9. 27]. 

  10. IRA 2007c Home page. [cited 2014. 9. 27]. 

  11. IRA 2010a Home page. [cited 2014. 6. 12]. 

  12. IRA 2010b Home page. [cited 2014. 6. 9]. 

  13. IRA 2010c Home page. [cited 2014. 8. 22]. 

  14. IRA 2014 Home page. [cited 2014. 6. 9]. 

  15. IRA & NCTE. 1996. Standards for the English language arts. [cited 2014. 7. 15]. 

  16. NAEP Home page. [cited 2014. 9. 2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