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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양식레스토랑의 메뉴선택속성과 디자인이 고객가치,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Menu Selection Attributes and Design of Western Restaurants on the Customer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0 no.6, 2014년, pp.69 - 79  

정진우 (영산대학교 서양조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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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선택 속성과 메뉴디자인 속성이 고객가치와 고객만족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분석하자 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지역 4개의 호텔 양식당 이용자 223명을 분석한 결과, 메뉴선택속성에서는 다양성, 메뉴 설득력은 고객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2에서는 메뉴선택속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3은 메뉴디자인은 고객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4는 메뉴 디자인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5는 고객가치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메뉴의 선택속성과 디자인 모두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메뉴의 선택속성과 디자인은 모두 중요한 것으로 났다. 향후 연구에서는 외국인 고객과 내국인 고객의 차이비교를 통해, 보다 세분화된 연구와 각 업장의 메뉴선택속성을 모색해 보아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ow the menu selection attributes and menu design attributes influence the customer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is a major study object.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to the consumers of 4 Western restaurants. Selecting 223 copies, the div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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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메뉴의 선택속성과 디자인속성을 고객가치와 고객만족에 어떻게 영향이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 이들 변수를 분석하여 메뉴선택과 메뉴 디자인을 중요성을 파악하여 양식레스토랑에 고객의 욕구와 필요성을 가지고, 마케팅에 기법에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고객이 호텔양식레스토랑의 메뉴선택과 메뉴디자인이 고객가치와 만족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의 표본을 추출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으며, 많은 고객응답이 한쪽으로 치우치는 편의성을 보이고 있어, 보다 일반적이고 객관적인 차원에서 한 호텔의 요리부문에 대한 연구를 다루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고객만족은 비용을 고려하는 고객가치와는 구별되며, 이는 다양한 결과들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로써 지각된 유용성을 포함하는 것을 알 수 있다(Seddon 1997). 본 연구에서는 이태리 레스토랑 이용객에게 메뉴와 가격이 고객만족에 대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구분하여 측정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은 메뉴선택 속성에서는 다양성 음식의 양, 고객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표준화계수,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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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뉴판의 어떠한 디자인의 조화를 이루어져야하는가? 메뉴판은 디자인의 중요성은 배열, 설명, 활자, 메뉴판의 크기, 모양, 칼라 등이 레스토랑의 전체적인 이미지, 주제와 조화를 잘 이루어야 한다. 또한, 기능적인 역할을 잘 수행하도록 잘 만들어진 메뉴판이어야 한다(Radice 1991).
양식레스토랑에서 Full Course menu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고객이 메뉴 선택하는 과정은 양식레스토랑에서는 양식레스토랑의 메뉴를 크게 분류하면 Full Course menu, A AL Cart menu, Special menu 등이 있다. Full Course menu에는 Appetizer, Soup, Salad, Main, dessert 등이 있다(Jung JW 2012b).
고객가치란? 고객가치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제품과 서비스의 전반적인 능력에 대한 고객의 평가를 의미하는 데, 전체V고객가치와 전체 고객비용과의 차이가 고객에 대한 이익 또는 고객에게 전달된 가치며, 사람들이 의사결정과 선택행동을 하는데 있어 판단의 기준이 되며,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기준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Hwang HC 1995). 전체 고객가치는 구매자가 기업의 마케팅 활동으로 얻을 수 있는 모든 상품, 서비스, 인적자원, 이미지 가치 등의 총집합이고, 전체 고객비용은 마케팅활동과 관련된 금전, 시간, 에너지 및 심리적 비용의 총합계로 주장하고 있다(Park GS et al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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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Atkinson H and Jones P (1994). Menu engineering managing the foodservices micro marketing mix. Journal of Restaurant and Foodservice Marketing 1(1):89-104. 

  2. Byeon GI, Kim KJ (2013). A study on visual center and menu's fonts points for menu designs. Korean J Culinary Res 16(5):151-157. 

  3. Bitner MJ, Hubbert AR (1994). Encounter satisfaction versus overall satisfaction versus quality. In Rust RT, Oliver RL(Eds.) Service Quality: New Directions Theory and Practice 43-46. New York. 

  4. Garvin DA (1987). Competing on the eight dimensions of quality. Harvard Business Review 101-109. 

  5. Garvin DA (1984). What does quality mean. Sloan Management Review, 25-28. 

  6. Garvin DA (1983). Quality on the line. Harvard Business Review, 65-73. 

  7. Hwang HC (1995). The Effects of Value on Tourism Destination's Selecting Behavior. Donga University 12-18. 

  8. Jung JW (2000a). A study of the marketing strategy of Italian cooking. Culinary Research 6 (2):124-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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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Park GS, Kim HS, Kim HT (2000). Marketing for Hospitality and Tourism. Sukjung Publishing, 323,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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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Seddon P (1997). A respecification and extension of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S Succes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8(3):240-253. 

  23. Seo JY (2000). A Study about Customer Satisfaction of Korean Restaurants, Sejong University, 2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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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Zeithaml VA (1988).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52(6):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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