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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MR(레스토랑간편식) 상품의 선택속성이 브랜드이미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Restaurant Meal Replacement Product Selection Attributes on Brand Image and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2, 2020년, pp.471 - 481  

김찬우 (영남이공대학교 식음료조리계열) ,  이강연 (신안산대학교 호텔조리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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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외식 소비자의 RMR 상품에 대한 관심과 이용 빈도가 상승함에 따라 RMR(레스토랑간편식)상품 선택속성의 요인과 브랜드이미지, 만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외식기업 및 레스토랑에서 출시 된 RMR상품 이용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을 사용하였다. 조사기간은 2020년 8월 10일부터 약 20일간 진행되었으며, 최종 291부를 분석에 사용하였고, 가설 검증을 위해 SPSS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가설1의 위생(��=.160), 메뉴(��=.203), 포장(��=.291)은 신뢰성에 유의한 영향이 있었고, 가설2의 메뉴(��=.270) 편의성(��=.201), 포장(��=.195)은 차별성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3의 브랜드 이미지의 중 신뢰성(��=.328)과 차별성(��=.443)은 만족도(��=.428)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설4의 위생(��=.388) 메뉴(��=.229), 편의성(��=.243)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RMR 상품 관련 기초 연구 자료로 제공되길 기대하고 외식기업 및 레스토랑의 RMR 상품개발에 방향성 제시와 마케팅의 활용 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로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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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actors of RMR product selection attributes, brand image, and satisfaction as the interest and frequency of use of RMR products of dining out consumers increase recently. Convenience sampling was used for consumers with experience in using ...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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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최근 국내 HMR상품 대한 선행연구는 선택속성과 다양한 변인을 검증한 연구논문은 다수 발견되지만, HMR의 프리미엄 상품인 RMR상품에 대한 연구한 발견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레스토랑간편식 RMR 상품 선택속성의 요인과 레스토랑의 브랜드이미지, 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영향력을 규명함으로서 향후 RMR 상품 개발 시 개선점과 필요한 보완 점의 요인을 도출 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로 RMR상품 관련 기초 연구 자료로 제공되길 기대하고, 외식기업 및 레스토랑의 RMR 상품개발에 방향성 제시와 마케팅에 활용 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로 제시하고자 한다.
  • 한편 가정간편식에 지적되었던 품질과 편의성의 보완, 레스토랑 메뉴의 RMR 상품화, 메뉴에 대한 영양학적 고려, 내·외부 포장 개발 등을 보완한 프리미엄 RMR상품은 외식 소비자들에게 큰 기대와 만족도가 상승하고 있다[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RMR상품에 대한 관심과 이용 빈도의 상승에 따라 소비자들에 대한 상품선택속성과 구매 행동과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제시한다. 하지만 최근 국내 HMR상품 대한 선행연구는 선택속성과 다양한 변인을 검증한 연구논문은 다수 발견되지만, HMR의 프리미엄 상품인 RMR상품에 대한 연구한 발견되지 않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레스토랑간편식 RMR 상품 선택속성의 요인과 레스토랑의 브랜드이미지, 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영향력을 규명함으로서 향후 RMR 상품 개발 시 개선점과 필요한 보완 점의 요인을 도출 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로 RMR상품 관련 기초 연구 자료로 제공되길 기대하고, 외식기업 및 레스토랑의 RMR 상품개발에 방향성 제시와 마케팅에 활용 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레스토랑간편식 RMR 상품의 선택속성이 브랜드 이미지와 만족도와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모형은 다음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RMR 상품의 선택속성이 브랜드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브랜드 이미지와 만족도, 마지막으로 RMR 상품의 선택속성이 만족도 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RMR 상품의 선택속성과 브랜드 이미지, 만족도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도출하여 향후 RMR 상품의 신메뉴 개발과 소비행동 및 구전의도에 대한 전반적인 보완점과 개선점에 활용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RMR 상품의 선택속성은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브랜드 이미지는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RMR 상품의 선택속성은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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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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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http://www.moef.go.kr, 20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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