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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성장교육에 기초한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태도 및 행동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a Green Based Growth Education Program on Young Children's Environmental Preservation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2, 2014년, pp.153 - 174  

이미진 (건국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지은 (건국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유아가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녹색성장교육에 기초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태도 및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녹색성장교육에 기초한 프로그램은 '생태계', '에너지', '자원', '녹색시민의식'으로 크게 4가지 내용 영역으로 구성하였고, 각 내용 영역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구체적인 활동을 20회기로 계획하여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후 환경보전지식, 환경보전태도, 환경보전 행동에서 실험집단 유아의 점수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녹색성장교육에 기초한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습득과 환경보전태도 및 행동의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녹색성장교육을 실행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여, 녹색성장교육을 실행하고자 하는 유아 교사에게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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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started as an effort to solve the serious environmental program that the Korean government and internationally focused on.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a green based growth education program was composed that young children could participate in. With this program, the study participant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녹색성장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국가적 정책 방향에 기초하여 녹색성장위원회․교육과학기술부․ 환경부․행정안전부는 공동으로 2009년 8월 24일 ‘녹색성장교육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였다(녹색성장위원회, 2009). 녹색성장교육이란 ‘녹색성장’과 ‘교육’의 합성어로, ‘녹색성장(Green Growth)’이란 에너지와 자원을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기후변화와 환경훼손을 줄이고, 청정에너지와 녹색기술의 연구개발을 통하여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며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는 등 경제와 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성장을 말한다(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2013). 녹색성장위원회가 발표한 ‘녹색성장교육 활성화 방안’의 제 1전략이 ‘초․중등 녹색성장교육 강화’인데,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2012년도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녹색성장 교육 정착․확산 방안’을 발표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 2012).
녹색성장교육이란 무엇인가? 유아교육분야에서도 녹색성장교육을 실질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정책마련의 일환으로 만 5세 누리과정(2011)에 녹색성장 추진 방향을 제시하였다(이윤옥, 2012). 녹색성장교육은 경제와 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지속가능 발전이라는 목표를 위해 자연 친화의 방식을 실천하고, 사회변화를 녹색성장의 기준에서 판단할 수 있는 사고력을 보유하며, 국가 및 지역의 환경 문제의 예방 및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글로벌 시민양성을 통해 세계 녹색성장을 선도한다는 것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즉, 녹색성장에 기초하여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지식’ 뿐 아니라 녹색생활의 체질화를 위해 직접 참여하는 ‘행동’과 같은 역량을 실제로 강화하는 교육을 의미하는 것이다. 단지 환경을 보전하고 개선하는 데 필요한 지식․기능․태도․가치관 등을 배양하고 이를 실천하도록 하는 환경교육(환경교육진흥법 제 2조)과는 차이가 있다.
유아 교사들은 만 5세 유아에게 녹색성장 교육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녹색성장 교육을 실행하기 위한 지원을 요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뒤따라가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유아 교사들은 만 5세 유아에게 녹색성장교육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녹색성장교육을 실행하기 위한 지원을 요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뒤따라가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그 이유로는 교사가 녹색성장교육의 의미를 자연보호교육 정도로 생각하는 등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녹색성장 관련 정책 및 법규에 대한 인식의 부족(지옥정, 이희경, 장정애, 2013)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만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중 환경과 관련된 유치원 지도서「환경과 생활」, 어린이집 지도서 「지구와 환경」의 내용 부족이다(박종은, 2013). 지식보다는 가치 및 태도, 행동 및 참여측면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유아환경교육에 대한 주장이 반영되어 있지 않으며, 내용 면에서 살펴보아도 유치원과 어린이집 지도서 모두 녹색성장교육에서 강조하여 다루도록 한 ‘인간 활동과 환경문제’, ‘지속가능발전’, ‘환경보전의 실천’ 등의 주요 내용 영역이 전혀 다뤄지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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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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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교육과학기술부(2012).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유아 녹색성장교육프로그램.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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