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가족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문제행동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problem behavior according to family interaction type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3 no.6, 2014년, pp.1071 - 1087  

조순옥 (원광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their problem behavior according to family interaction types. The subjects were 227 children and their mothers, and 14 teachers in Jeonbuk. To obtain family interaction types, self-questionnaires of FACES III are given to moth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유아의 개인변인인 성 및 연령과 가정의 물리적 특성 변인인 어머니의 취업유무, 가정의 월소득, 어머니의 학력 등에 따라 가족상호작용 유형, 유아의 자기조절력, 문제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다. 둘째, 가족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유아의 문제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다.
  • 본 연구는 가족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문제행동의 차이를 살펴보고 유아개인변인, 가정변인, 가족상호작용 유형, 그리고 유아의 자기조절력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고 이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셋째, 문제행동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물리적, 심리적 환경으로서의 가족전체를 이해하고 지원함으로서 유아의 자기조절력 신장과 문제행동 예방과 감소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둘째, 가족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유아의 문제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다. 셋째, 문제행동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물리적, 심리적 환경으로서의 가족전체를 이해하고 지원함으로서 유아의 자기조절력 신장과 문제행동 예방과 감소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가족상호작용 유형 및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문제행동은 유아의 개인변인과 가정환경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 2. 가족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문제행동에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행동이란? 문제행동이란 인간이 성장해가는 과정에서 각종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심리적 사회적 원인으로 나타나는 반응으로 정서적, 행동적 부적응을 포함한다(Kim & Kim, 1999). 이와 같은 문제행동은 환경으로부터 오는 자극에 대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나타내는 방식과 다른 방식으로 반응함으로써 주위사람으로부터 부정적 반응을 이끌어내고 사회적 관계를 불편하게 한다(Lee & Kim, 2008).
현대사회 사람들은 무엇때문에 문제행동 비율이 높아지는가? 현대 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사회적 적응을 요구받으면서 정서적 불안, 우울, 산만함, 낮은 집중력, 과잉행동, 충동적 행동, 그리고 비행에 이르기까지 문제행동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주로 고학년 아동 및 청소년에게서 많이 나타났지만 점차 초등학교 시기의 학교생활 부적응이나 사회생활에서 문제 행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증가하는데 대한 우려를 나타내면서 문제행동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다(Campbell & Ewing, 1990).
청소년기의 문제행동이 일으키는 부정적 반응은? 이와 같은 문제행동은 환경으로부터 오는 자극에 대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나타내는 방식과 다른 방식으로 반응함으로써 주위사람으로부터 부정적 반응을 이끌어내고 사회적 관계를 불편하게 한다(Lee & Kim, 2008). 더 나아가 이러한 문제행동은 유아의 경우 또래집단으로부터 배척당하고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이르러 비행, 폭력, 약물 남용, 자살 등 사회적 관계에서 직·간접적 문제행동을 초래할 수 있다. 그러나 유아기의 문제행동이 양적인 면에서 많지 않고 성격상 과격하지 않다고 생각하여 청소년이나 학령기 아동들의 문제행동에 비해 가볍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Amato, P. R. & Keith, B. (1991). Parental divorce and the well-being of children: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10(1), 26-46. 

  2. Behar, L., & Stringfield, S. (1974). A behavior rating scale for preschool child. Developmental Psychology, 10(5), 601-610. 

  3. Brody, G. H. & Flor, D. L. (1997). Maternal psycho-logical, family process, and child adjustment in rural, single-parent, African American families. Developmental Psychology 33(6), 1000-1011. 

  4. Campbell, S., & Ewing, L. J. (1990). Follow-up of hard-to-manage preschoolres adjustment at age 9 and predictors of continuing symptom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1, 871-889. 

  5. Carson, L., & Parke, R. (1996). Reciprocal negative affect in parent-child interactions and children's peer competency. Child Development, 67, 2217-2226. 

  6. Cho, Y. S. (2008)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stress, maternal behavior, and maternal parenting efficacy on preschool children's self regul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7. Coley, R. L., Morris, J., & Hernaldez, D. (2004). Out-of-school card and problem behavior trajectories among low-income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75(3), 948-965. 

  8. Eisenberg, N., & Fabes, R. A. (1995). Mother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to children's temperament and anger behavior. Merrill-Palmer Quarterly, 40, 138-156. 

  9. Feldaman, S. S., & Weiberger, D. A. (1994). Self-restraint as mediator of family influences of boy's delinquent behavior: A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65, 195-211. 

  10. Goldsmith, H., Buss, K. & Lemery, K. (1997). Toddler and childhood temperament: expanded context, stronger genetic evidence, new evidence for importance of environ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3(6), 891-905. 

  11. Goodman, S. H., Brogan, D., Lynch, M. E., & Feiding, B. (1993). Social and emotional competence in children of depressed mothers. Child Development, 64(2), 516-531. 

  12. Ha, Y. H. (2003). The effect of individual and environmental variables on children's problem behavior.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4(4), 29-40. 

  13. Hyde, J. S. (1984). How large are gender differences in aggression? A developmental meta-analysis. Developmental Psychology, 20, 722-736. 

  14. Jeon, K. Y. & Choi, B. K. (1995). The influence of adolescent-perceived family cohesion on adolescent adjustment.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3(1), 83-97. 

  15. Jung, N. Y. & Lee, J. S. (199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ehavior problem of child and child's perception of parents-child communication, family cohesion and adaptability. The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7(4), 61-71. 

  16. Kang, M. J., & Shim, M. K. (2011).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hers' parental intelligence and children's abilities of self-control and empathy.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2(4), 203-216. 

  17. Kim, A. K. (2001). The relationship among internal-external locus of control, perceived family support, family cohesion & adaptability, and children's social behaviors. The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9(6), 185-196. 

  18. Kim, H. T. & Lee. I. S. (2008). Young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social competence with peer on family interaction style.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6(1), 1-21. 

  19. Kim, J. S. (2000). The relation between children's perception of social support and their socio-emotiona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 Kim, M. J. & Doh, H. S. (2001). The influence of parenting behaviors, martial conflict, and sibling relations on aggression in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2(2), 149-166. 

  21. Kim, M. J & Yoo, Y. O. (2011). Young children's self-regulation ability according to parents' emotional expressiveness type and their gender. The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1), 95-111. 

  22. Kim, S. H & Kim. K. Y. (1999). The Casual Relationship of Children's Behavior Problem and the Related Variables. The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7(1), 155-166. 

  23. Kim, Y. (2007).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of the child's temperament, psychological family environment variables and behavior problem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gi University Seoul, Korea. 

  24. Kim. Y. O. & Hong, J. M. & Kim, S. L. & Kim, K. I. (2008).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her's rear attitude and young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social ability.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3(1), 205-228. 

  25. Koh, J. J. (2003). The effect on the individual and family relational variables perceived by adolescents on adolescents' problem behavior.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1(7), 121-143. 

  26. Koh, J. J. (2005). The effect of parental monitoring and adolescents' self-control on adolescents' problem behavior.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3(2), 1-17. 

  27. Kwon, M. N. & Kim, K. W. (2004). The study on the family function, young children's social adaptation and behavior problems.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11(3), 119-133. 

  28. Lee, C. S. & Kim, K. Y. (2008). A study of young children's internal and external problem behavior related factor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5(2), 161-184. 

  29. Lee, J. M & Yang, M. S. (2006). A study on adolescent problem behaviors in transition: focused on family and school environments.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7(3), 865-883. 

  30. Lee, J, R. (2003). Structural Analysis of factors and Related Variables of Self-regulation in Young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uksung University Seoul, Korea. 

  31. Lee, K, N. (2001). The causal relations of children's self-control and related variables: focusing on the children's reflection, self-concept and mother's parenting.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9(2). 97-110. 

  32. Lee, S. H. & Lee, O. K. & Min, M. H (2006). The effects of children's gender, parental of parenting behavior on children's behavior problems. The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4(1), 181-191. 

  33. Lim, M. J. (2013). The effect of preschooler's effortful control, parents conflict, parental intelligence on preschooler's internalizing problems and externalizing problem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Seoul, Korea. 

  34. Loeber, R., & Hay, D. F. (1997). Key issues in the development of aggression and violence from childhood to early adulthood.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8, 371-410. 

  35. Mcloyd, V. C. (1990). The impact of economic hardship on black families and children: psychological distress, parenting, and socio-emotional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61, 311-346. 

  36. Mcloyd, V. C., Jayaratne, T. E., Ceballo, R., & Bonquez, J. (1994). Unemployment and work interruption among african single mothers: effects on parenting and adolescent socioemotional functioning. Child Development 65, 562-589. 

  37. Merrell, K. W. (1993). Test Manual for the School Social Behavior Scales. Brandon, VT : Clinical Psychology Publishing Co. 

  38. Min, H. Y. (1991). The relation between Juvenile delinquency and parent - adolescent communication , family cohesion and adaptability.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3(1), 112-124. 

  39. Mischel, W., Schoda, Y., & Peake, P. K. (1990). The nature of adolescent competences predicted by preschool delay of gratific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 687-696. 

  40. Nam, H. M. & Ok, S. H. (2001).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Family Environment, Self-control and Friends Characteristics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Their Problem Behavior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9(7). 37-58. 

  41. Nam, S. H. & Kim, Y. H. (2000). Mother's psychological factors and young children's internalizing & externalizing malbehavior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8(10). 199-213 

  42. Oh, C. S. & Oh, Y. S. (2001). The influence on the adjustment and the school life leadership of youth according to family system typ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8(1), 75-98. 

  43. Olson, D. H., Portner. J., & Lavee, Y. (1985). FACES III. Family Social Science. University of Minnesota, St. Paul, Minnesota. 

  44. Song, J. S. (2003). Effects of children's social ability, temperament, emotionality, and parenting style on children's problem behavior.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35, 143-161. 

  45. Sung, Y. H. & Shin, K. S. (2001). Children's perceived competences and the tendency of interpersonal relations in the children by family cohesion & adaptability.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6(2), 45-63. 

  46. Seung, Y. K. (2003).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family system, parent-child dysfunctional communication depression and problem behaviors of adolescent.(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47. Yang, M. S. & Han, Y. S. (2007). The influence of children's perception of family strengthens and parental child-rearing attitude on behavior problems in adolescent transition.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8(1), 351-363. 

  48. Zimmerman, B. J. (2005). Attaining self-regulation; a social cognitive perspective. In M. Boekaerts, P. R. Pintrich, & M. Zeidner(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pp.13-39). Burlington, MA: Elsevier Academic Press.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