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on Children's Social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4 no.5, 2015년, pp.617 - 629  

정지나 (신한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경회 (신한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ffects of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on children's social behaviors. Participants were 239 4- to 5-year-old children(114 boys, 125 girls) and their 23 teachers. The teachers completed rating scales to measure children's so...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지금까지 자기조절력과 관련된 대부분의 연구들은 그 대상이 아동과 청소년들로 국한되어 있으며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다(Park & Hong, 2010).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또래와의 맥락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사회적 행동과 관련되는 자기조절력의 구체적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통하여 긍정적인 사회적 행동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교사-유아 관계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지금까지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이들 관련변인들의 개별적인 관계를 살펴본 연구는 있었으나,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교사-유아 관계를 통합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 지금까지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이들 관련변인들의 개별적인 관계를 살펴본 연구는 있었으나,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교사-유아 관계를 통합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에 의미 있는 발달적 변화가 이루어지는 자기조절력과,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직접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의미 있는 타자로서의 교사와의 관계 중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력을 보이는 변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건강하고 바람직한 사회성 발달을 유인하고 동기화 시키는 요인들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를 얻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유아의 사회적 행동을 이해하고 지도하기 위한 교육적 방향성을 찾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사회적 행동지도와 관련된 구체적인 교수학습방법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유아의 사회적 행동과 유아의 자기조절력 및 교사-유아 관계 간의 관계를 분석해보고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이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2.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교사-유아 관계의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조절력이란 무엇인가?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대표적인 개인적 요인으로는 기질(Eisenberg et al, 2000; Park et al, 2007), 정서지능(Moon, 2010; Lee, 1994), 자기조절력(Bronson, 2001; Kim & Jeon, 2010; Perry, 2001)을 들 수 있으나, 그 중 유아기에 유의한 발달을 보이는 자기조절력에 보다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자기조절력이란 특정 상황에서 외부의 통제 없이 내면화된 규칙에 따라 자신의 행동이나 정서를 상황에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다(Hwang, 2013). McClelland와 Cameron(2012)에 의하면, 유아기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상황에 비추어 조정하는 자기조절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로, 이 시기에 형성된 자기조절력은 패턴으로 고정되어 이후의 여러 사건들에 대한 행동적·정서적 반응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유아기에 자기조절력의 발달 정도에 따라, 행동적·정서적 반응은 어떻게 다른가? McClelland와 Cameron(2012)에 의하면, 유아기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상황에 비추어 조정하는 자기조절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로, 이 시기에 형성된 자기조절력은 패턴으로 고정되어 이후의 여러 사건들에 대한 행동적·정서적 반응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즉, 유아기에 자기조절력이 제대로 발달되지 않으면 이후에 사려성이 결핍되어 대인관계에서 충동적이고 공격적이며 주의집중이 결핍되고 행동장애를 일으키게 될 수 있는 반면(Bronson, 2001; Perry, 2001), 유아기에 자기조절력이 잘 발달되면 사회적으로 보다 적응적이며, 인지학습 및 학교적응과도 긍정적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Eisenberg et al., 2002).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대표적인 개인적 요인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대표적인 개인적 요인으로는 기질(Eisenberg et al, 2000; Park et al, 2007), 정서지능(Moon, 2010; Lee, 1994), 자기조절력(Bronson, 2001; Kim & Jeon, 2010; Perry, 2001)을 들 수 있으나, 그 중 유아기에 유의한 발달을 보이는 자기조절력에 보다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자기조절력이란 특정 상황에서 외부의 통제 없이 내면화된 규칙에 따라 자신의 행동이나 정서를 상황에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다(Hwang, 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Aronfred, J. (1976). Moral development from the standpoint of general psychological theory. In T. Lickona(Ed.), Moral development and behavior.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2. Birch, S. H., & Ladd, G. W. (1998). Children/s interpersonal behaviors and the student-teacher relationship. Development Psychology, 34, 934-946. 

  3. Boo, Y. S. (2012).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maternal parenting behavior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prosocial behavior of young children. Journal of the society for cognitive enhancement and intervention, 3(1), 121-145. 

  4. Bronson, M. B. (2001). Self-regulation In early childhood: Nature and Nurture. NY: The Guilford Press. 

  5. Chung, J. N. (2006).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and preschoolers' peer competence: analysis of mediating effects of preschoolers' internal representat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Korea. 

  6. DuMuller, E. K., Denham, S., Schmidt, M., & Mitchell, J. (2000). Q-sort assessment of attachment security during the preschool years: Links from home to 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36(2), 274-282. 

  7. Eisenberg, N., Fabes, R. A., Guthire, I. K., Reiser, M. (2000). Dispositional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heir role in predictiong quality of social functioning. Journal of Personality of Social Psychology, 78, 136-157. 

  8. Eisenberg, N., Spinard, T. L., & Morris, A. S. (2002). Regulation, resiliency and quality of social fuctioning. Self and Identity, 1, 121-128. 

  9. Goodman, S. H., & Brogan, D., Lynch, M. E., & Feilding, B. (1993). Are woman always aggressive than mae? Are view of the experimental literature. Psychological Bulletin, 84(4), 634-660. 

  10. Gu, S. L. (1999). A study on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child behaviors according to age and gender. Unpublished master thesis, Dong-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11. Hamre, B., & Pianta, R. (2001). Early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and the trajectory of children's school outcomes through eighth grade. Child Development, 72, 625-638. 

  12. Howes, C., Phillips, D. A., & Whitebook, M. (1992). Thresholds of quality: Implication for the social development of children in center-based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63, 449-460. 

  13. Hwang, T. K. (2013). The use of smart device and the relationships of immersion tendency to self-control and prosocial behavior of preschoolers. Unpublished master thesis, Sill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14. Huh, A. S. (2003). Mother's attitude toward children's expressiveness and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to peer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Korea. 

  15. Kang, J. W., & Kim, S. J. (2006). The effects of children's maladjusted behaviors on teaching stress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7(1), 17-30. 

  16. Kim, H. J., & Jeon, K. A. (2010). Influence of child-teacher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elf-regulation ability on the children's peer interactions. Korean Journal of After-School Child Education, 7(2), 17-34. 

  17. Kim, H. Y. (2008). Peer group victimization in preschool children: links with language ability, socio-emotional behaviors, parenting behaviors,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Korea. 

  18. Kim, H. Y. (2010). Maternal control and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as related to child's aggression. Unpublished master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Korea. 

  19. Kim, J. S. (2005).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pro-social behaviors. Unpublished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20. Kim, Y. M. (2014). The role of children's self-regulation in relation to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and children's aggression. Unpublished master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Korea. 

  21. Hwang, H. J., & Kim, K. H. (1999).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0(3), 139-151. 

  22. Kwon, Y. H. (2011). Relationships of child effortful and problem behaviors: The mediating role of teacher-child relationship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0(3), 595-610. 

  23. Kwon, Y. H. (2012). The effects of children's emotional reguation strategies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on children's social withdrawal.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9(4), 341-363. 

  24. Ladd, G. W. (2006). Peer Rejection, aggressive or withdrawn behavior, and psychological maladjustment from ages 5 to 12: An examination of four predictive models, Child Development, 77(4), 822-846. 

  25. Lee, J. L. (1994). A study on children's home environment and peer group environment and their self-perceived compet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26. Lee, J. R. (2003). Structural analysis of factors and related variables of self-regulation in young children. Unpublished master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 Korea. 

  27. Lee, J. S. (2001). Preschool children's representation of attachment: Associations with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Korea. 

  28. Lee, J. S. (2002). Relationship of children with their teacher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1(2), 123-134. 

  29. Lee, K. N. (2003). The effects of children's perception of communications with mothers and self-control on game addic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1(1), 77-91. 

  30. Mantzicopoulos, P. (2005). Conflictual relationships between kindergarten children and their teachers: Association with child and classroom context variable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3, 425-442. 

  31. McClelland, M. M., & Cameron, C. E. (2012). Self regulation in early childhood: Improving conceptual clarity and developing ecologically valid measures. Child Development perspectives, 6(2), 136-142. 

  32. Moon, E. S., & Kim, M. H.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attitudes toward their children's expressiveness, teacher-child relatiohship and problematic behavior in preschoolers. The Journal of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10(2), 59-81. 

  33. Moon, H. J. (2010). Variables associated with children's social behavior. Korean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6(1), 251-267. 

  34. Noh, S. A. (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and children's aggression. Unpublished master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Korea. 

  35. Park, S. Y., Rubin. K, H., Chung, O. B., Yoon, C. H., & Doh, H. S. (2007). Toddler's compliance as a function of gender, temperament, and inhibiton of the child, and maternal child-rearing attitudes. Korena Journal of Child Studies, 28(4), 1-17. 

  36. Park, Y. T., & Lee, K, N. (2011).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temperament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self-control of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n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6(1), 235-256. 

  37. Park, Y. Y., & Hong, J. M. (2010). The relationship among young children's preschool adjustment, self-control ability and peer interaction. The Korean Society for Study on Welfar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Educare, 14(4), 291-309. 

  38. Parker, J. G., & Asher, S. R. (1993).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 middle childhood: Link with peer group acceptance and feelings of loneli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Development Psychology, 29, 611-621. 

  39. Perry, N. E. (2001). promoting nonviolent behavior in children. Scholastic Early Childhood Today, 16, 26-29. 

  40. Pianta, R. C. (1991). The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Unpulished paper, University of Virginia, Charlottesville. VA. 

  41. Pianta, R. C. (1994). Patterns of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kindergarten teacher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2, 15-31. 

  42. Rubin, K. H., Chen, X., & Hymel, S. (1993). Socioemotional characteristics of withdrawn and aggressive children. Merrill-Paler Quarterly, 39, 518-534. 

  43. Seo, E. H.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activity temperament and self-regulation ability in children: The moderating effects of mother-child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Korea. 

  44. Shaffer, D, R. (1994).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2nd ed). Pacific Grove, Brooks/Cole Publishing Co. 

  45. Youn, J. J., Kang, S. Y., & Lee, B. J. (2005). A study for young children's aggression and relationship of relative factors-concentrating on young children's temperament, self-regulation and mother's parenting efficacy, parenting behavior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4(5), 761-770. 

  46. Wentzel, K. R. (2002). Are effective teachers like good parents? Teaching styles and student adjustment in early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73, 287-301.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