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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 재난사고 시 현장 지휘체계와 현장지휘관의 의사결정과정에 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세월호 사건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cision Making Process of OSC(On-Scene Commander) and On-Scene Command System on Occurring of Disaster at Sea - Focusing on the Sewol Ferry Sinking Case -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0 no.6 = no.65, 2014년, pp.692 - 703  

김기환 (해양경비안전교육원) ,  최정호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경찰학과) ,  최현규 (해양경비안전교육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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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해양경찰의 현장지휘체계에 대한 문제점과 원인을 밝히는 것이다. 해양재난 발생현장에서 현장지휘관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것이라는 기대가능성에 대해 매우 부정적인 결론을 도출하였고, 여러 관점의 문제점을 연구하였다. 해양사고 대응 조직체계와 같은 구조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의사결정과 같은 비구조적인 측면을 이론과 분석을 통해 비효율적인 조직체계, 합리적인 의사결정의 실패, 현장과의 소통 부족과 같은 문제점을 밝혀냈으며, 선진형 현장 지휘체계의 모색, 효율적인 조직, 전문인력의 양성, 개방적인 조직문화의 조성과 같은 대안들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the problems and causes of OSC system of the KCG. In the disaster of sea, the possibility that could expect a reasonable decision making is low. The study has carried out for the different point of view of the problems. The problems have been revealed through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에서의 재난이란? 해양에서의 재난이란 Gil(2012)은 “국민의 생명이나 신체및 재산과 국가에 피해를 주거나 줄 수 있는 재난이 해양이라는 공간에서 발생한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재난이란? 재난이란 그 시대와 환경에 따라 매우 유동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상대적인 개념으로서 그 정의와 분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다(Lee, 2010).
재난은 사회의 발전과 변화를 계속하고 있는 불확정 개념인 이유는? 과거의 재난에는 인간이 통제할 수 없는 홍수, 지진, 해일과 같은 천재지변을 재난으로 인식하였으나, 현대사회의 발전과 혼란에 중심을 두면서 대형사고까지도 재난의 범주에 포함시키고 있으며, 더 나아가 에너지·통신·교통·금융·의료·수도 등 국가기반체계의 마비와 전염병 확산 등의 사회적 재난과 테러 및 전쟁으로 인한 재난까지도 포함되는 개념으로 정립되고 있다. 즉, 재난은 사회의 발전과 변화를 계속하고 있는 불확정 개념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Gil, B. O.(2012), The Studies of Private, Government and Military in Cooperations For Effective Maritime Disaster Rescue, Military Forum, pp. 236-238. 

  2. Gong, H. S.(2014), Theory of Disater Management, ymg.kr, pp. 6.28-6.39. 

  3. Hyun, S. H.(2011), Fire Fighting On-Scene Command Theory, Donghwa Tech, pp. 33-50. 

  4. KCG White Book(2012), Korea Coast Guard. 

  5. KCG(2013), Korea Coast Guard, Maritime Incident Response Manual. 

  6. Kim, C.(2014), Sewall Ferry Disaster, What's Problem, How Should I do?, Korea Political Studies, p. 3, pp. 12-20, pp. 44-45. 

  7. Kim, G. J.(2013), Organization Theory and Design, Hangyung Publisher, pp. 207-211, pp. 473-486, pp. 515-540. 

  8. Kim, G. Y.(2011), USA Integrated Emergency Response System,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pp. 63-72. 

  9. Kim, H. S.(2012), Administration and Organization Behavior, Deayung Munhwa Publisher, pp. 152-162. 

  10. Lee, D. K.(2010), Disaster On-Scene Incident Command System Network Governance Studies, National Crisis Management Institute, pp. 73-75. 

  11. Lee, D. K.(2014), The Exploratory Approach of Large-Scale SAR and Disaster Management System, pp. 173-182. 

  12. Lee, U. Y.(2012), National Incident Management System, Pusan University Publisher, pp. 8-13, pp. 24-25. 

  13. USCG(2006), U.S Coast Guard, Incident Management Handbook, pp. 18.1-18.20. 

  14. Wikipedia.org(2014), Sinking of the MV Sewol. 

  15. Yun, J. H.(2014), Basic Maritime Search & Rescue, Dasom Publisher, pp. 75-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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